공간정보시스템공학 - GIS를 활용한 교통체증 대체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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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주제선정 및 배경
2. 연구지 실태 및 현황파악
3. 연구 방향
<본론>
1. 연구 구간 설정
2. 교통체증 원인 파악
3. GIS를 통한 교통체증 분석
4. 결과분석
<결론>
1. 분석을 통한 해결방안
2.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론>
1. 주제 선정 및 배경
현재 부산은 주변 각 지방을 연결하는 주요한 도시이면서 항만의 도시이다.
또 한국의 수,출입의 심장부라고 말해도 어색하지 않을 만큼 주요한 물류 산업의 중심지이다.
그러한 물류 산업의 중심부인 부산이 교통체증으로 물류의 이미지에 먹칠을 하는 하나의 문제점으로 남아있다. 항만의 도시 부산에서 살고 있는 나로서는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그래서 그 교통체증의 원인과 대책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2. 연구지 실태 및 현황파악

북구와 동래구 사이의 만덕 터널은 부산중심지인 서면, 해운대, 광안리와 김해, 창원등을 잇는 주요한 도로망이 된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로망의 수준은 편도 2차선으로 병목 현상으로 교통체증이 가중되는 것으로 파악된다.
먼저 교통 상황을 부산교통정보센터에서 실시간(퇴근시간 07:30분)교통량을 집합 모델로 나와있는 교통 흐름을 먼저 보았다(안락교차로-동래지하철역)
밑의 그림을 참고하면 교통 체중의 심각성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통계청(www.kostat.go.kr)
지리 정보 서비스 센터(hppt:sgis.kostat.go.kr)
부산광역시 도시 정보 포털 시스템(uis-roaddig.metro.busan.kr)
부산광역시 교통정보 서비스 센터(its.busan.go.kr)
부산광역시 교통정보광장(www.busan.go.kr)
네이버 지도(www.map.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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