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fta의 정의, 한미fta의 전망과 나의 견해, 한미fta의 현황, 한미fta의 발효와 예상되는 변화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FTA란 무엇인가?
2. FTA와 WTO
3. FTA(자유무역협정)의 확산이유
4.한미 FTA의 불가피성
5. 한미FTA 쟁점분야 타결현황
1)농산물
2)자동차
3)섬유
4)개성공단
6. 한미FTA의 발효와 예상되는 변화
1)한미FTA의 발효
2)한미FTA체결에 따른 예상 변화
①거시경제의 변화
②사회·경제적 변화
3)산업별 예상 변화
4)한미FTA체결에 따른 소비자 경제생활의 변화
➀쇠고기·자동차 가격 하락
②약값 인상
③미국 영화·방송물 증가
④기타 소비재
5) 한미FTA로 인한 직업(직종)별 전망
①각광받을 직종
②타격받을 직종
7. 앞으로 진행될 다른 나라와의 FTA협상
1)유럽연합과의 FTA
①우리나라가 노리는 경제적 효과
➁EU가 노리는 경제적 효과
2)중국과의 FTA
3)아세안(ASEAN)과의 FTA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2007년 체결된 한미FTA는 이제 한미 양국 국회의 비준과 본격적인 발효를 앞두고 있다. 하지만 미국 의회의 반대로 한미FTA 비준이 그리 쉽지만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2008년 미국에서 촉발된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인해 미국 내에서는 자국의 산업을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한미FTA에 대한 시각이 부정적으로 돌아섰다. 특히 자동차 업종을 중심으로 한미FTA에 대한 재협상 요구가 빗발치고 있는 상황이다. 우리나라 역시 농업을 중심으로 한미FTA에 대한 반발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이번 한미FTA가 비교적 성공적이었다는 전문가들의 분석이 잇따르면서 기대감을 높여가고 있던 정부 입장에서는 큰 난관에 부딪치게 되었다. 만약 미국이 힘의 논리로 우리나라를 압박해 왔을 때, 재협상을 거부하기라도 한다면 눈에 보이지 않는 보복을 일삼을 것도 불 보듯 뻔하다. 힘겹게 이루어 낸 FTA가 한 순간에 또 다시 물거품이 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앞선다.
본보고서는 한미FTA가 어떻게 체결되었으며 또 앞으로 어떤 변화가 예상되는지를 알아보고, 한미FTA와 미국의 재협상 요구에 대한 나의 견해를 정리하였다.
Ⅱ. 본론
1. FTA란 무엇인가?
자유무역협정(Free Trade Agreement), 즉 FTA란 시장통합을 목적으로 관세 및 비관세 무역장벽을 완화하거나 철폐하기 위해 양국 간 또는 지역 간에 체결하는 '특혜무역협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국가 간 또는 지역 간 교역에 장애요인이 되고 있는 관세와 관세 이외의 장애요인을 줄여나가거나 없애는 무역협정을 의미한다. 그 동안 FTA는 대부분 프랑스·독일·이탈리아·영국 등 서구유럽의 유럽연합(EU) 및 미국·캐나다·멕시코의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등과 같이 인접국가나 일정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지역무역협정(Regional Trade Agreement)으로 불려지기도 하였다.
- 참고문헌
-
1. 유종필, 한미FTA 한눈에 보기:Fact book, 국회도서관, 2009
2. 강은설, 한미 FTA에서의 국제투자분쟁해결제도에 관한 연구, 한양대 대학원, 2009
3. 이인욱, 한·미 FTA와 한·EU FTA의 기대효과 및 대응방안, 동아대 동북아국제대학원, 2009
4. 최병현, FTA 원천적 경쟁력 확보의 계기로 삼아야, LG주간경제, 2007
5. 11개 정부출연 연구기관 국회특위 보고자료, 2007
6.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한미FTA 바로알기 2006
7. 한·미 FTA 타결에 따른 영향 및 기대효과, 재정경제부
8. 이남구, 한국의 FTA정책에 관한 연구, 무역학논집 제28권 제4호
9. 한겨레신문 www.hani.co.kr
10. 국민일보 www.kukinews.com
11. 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