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와 대중 - 잡지와 텔레비전 그리고 다이어트와 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열심히 작성하고 좋은 평을 받은 자료 입니다.
- 본문내용
-
1. 서론
서점의 한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수두룩한 복근에 관한 책들, 길 건너 보이는 멋진 몸매의 남성과 여성이 그려진 피트니스클럽의 표지판, 심지어 대학 내 개설된 다이어트관련 교양과목들. 현대사회에서 다이어트는 연예인들의 미용이나 운동선수들의 체중관리 같은 먼 얘기가 아닌 우리의 사회문화속의 일부분이 되었다.
작년(2010) 취업 포탈 잡코리아에서 이삼십대의 직장인 남녀를 대상으로 본인의 다이어트 필요성 여부를 조사한 결과, 조사자의 87.5%가 스스로 다이어트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들이 본인이 다이어트를 해야하는 이유로 꼽은 순위 1위가 미용목적(40.5%)였다. 2위가 체력과 건강을 위해(40.1%)였는데, 다이어트라 하면 미용이 주로 떠오르기에 미용목적이 압도적이여서 1위와 2위의 간극이 클 것 이라는 예상과는 달랐다. 위에서도 볼 수 있듯 다이어트가 단순히 미용목적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해서 이글에서는 다이어트를 살빼기, 날씬한 몸, 연예인같은 몸매 만들기라는 정의에다 포괄적으로 건강, 튼튼한 몸, 식습관 이라는 면까지 포함하겠다.
사람의 몸 이라는 개념 자체가 매우 시각적 요소이다. S라인, V라인, 王자, 11자형 복근모두 글자이지만 시각적으로 쉽게 연상이 된다는 공통점이 있다. 따라서 시각적 요소의 의존도가 큰 매체인 텔레비전과 잡지에서 어떻게 다이어트라는 주제를 대중에게 전달하는지, 대중은 어떻게 자극을 받아서 행동변화(다이어트 및 운동의 시작)를 일으키는지를 살펴보겠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임인숙- 다이어트의 사회문화적 환경 (2004), 한국사회학회 제38집
우형진- 텔레비전 시청자의 다이어트 행위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2008), 한국방송학회
임인숙- 대중매체의 몸 이미지와 다이어트 경험 (2003), 한국사회학회
이귀옥- 텔레비전 다이어트(2005) 한국방송학회
참고영상
kbs- 비타민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생로병사의 비밀
sbs - 그것이 알고싶다
일요일이 좋다 다이어트 서바이벌 빅토리
xtm- 절대남자
story on- 다이어트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CEO성공사례] 여성의 사회적차별문제 극복방안 및 리더쉽분석
- [경영학원론] 3M의 기업문화사례연구
- [조직론] 지식경영의 성과와 기업문화 및 조직동기유발이 가지는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 해외시장 진출 방식의 실행
- 닭꼬치 사업계획서 [사업개요, 사업 내용, 시장조사와 분석, 마케팅 분석 등]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