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와 지역사회는 중요한 관계에 있는데 보육교사로서 영유아에게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생각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0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와 지역사회는 중요한 관계에 있는데 보육교사로서 영유아에게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생각해보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 영유아교수방법론 C, 유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5세 유치원 교실 등)
- [사회복지정책론] 현재 행해지고 있는 특정한 복지정책 하나를 선정하여 정책 평가의 기준을 적용하여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풀이
- 하고 싶은 말
-
영유아와 지역사회는 중요한 관계에 있는데 보육교사로서 영유아에게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생각해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와 지역사회 관계의 중요성
2. 영유아에게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1) 어린이 도서관 견학
2) 동네 병원/한의원/약국 방문
3) 아름다운 가게와 연계하여 재활용 교육후 벼룩시장 개최(어려운 이웃에게 나눔)
4) 지역 근린공원에서의 체험활동
5) 경찰서 방문 또는 경찰아저씨 방문
6) 우리동네의 주인의식으로 환경지킴이
7) 외로운 할아버지, 할머니를 위한 경로당 방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목차
-
영유아와 지역사회는 중요한 관계에 있는데 보육교사로서 영유아에게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생각해보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와 지역사회 관계의 중요성
2. 영유아에게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1) 어린이 도서관 견학
2) 동네 병원/한의원/약국 방문
3) 아름다운 가게와 연계하여 재활용 교육후 벼룩시장 개최(어려운 이웃에게 나눔)
4) 지역 근린공원에서의 체험활동
5) 경찰서 방문 또는 경찰아저씨 방문
6) 우리동네의 주인의식으로 환경지킴이
7) 외로운 할아버지, 할머니를 위한 경로당 방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영유아와 지역사회는 중요한 관계에 있는데 보육교사로서 영유아에게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생각해보시오.
Ⅰ 서론
현대사회는 급격한 산업화의 결과로 구성원들의 생활수준이 향상되기는 하였으나, 가족의 생활양식과 가족 구조가 다양해지고, 물질만능주의나 향락주의, 개인주의 등의 풍조가 만연하게 되는 등 영유아들의 건강한 발달을 저해하는 유해 환경도 많아지게 되어 가정과 보육시설만의 역할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다양한 생활환경 변화에 직면한 영유아들을 위해서는 지역사회 자원의 역할 중 영유아 각자 및 그 가족을 위한 상부상조의 역할과 영유아의 바른 생활을 위한 사회 통제의 역할이 더욱 강조된다고 하겠다. 또한 모든 영유아 보육시설은 특정 지역사회 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각 지역사회에는 보육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자원들이 있다. 영유아 보육시설에서 교사들이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의 자원들의 활용여부에 따라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크다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와 지역사회의 중요한 관계와 보육교사로서 영유아에게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영유아와 지역사회 관계의 중요성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활동 내용은 주로 영유아의 실생활 및 주변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어야 한다. 영유아가 가정 및 보육시설 외에 지역사회 환경에 대해 보다 친밀하게 이해하도록 병원, 경찰서, 도서관, 초등학교, 대학, 동(면)사무소, 예비군 중대본부, 공원 관리사무소, 소방서 등의 가까운 장소를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해당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을 만나게 하는 등 대부분의 지역사회에 있는 공통된 자원 뿐 아니라 그 지역만의 독특한 자원을 이용한 활동을 해볼 수도 있다. 더 바람직하게는 영유아가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물적ㆍ인적 자원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보육교사가 자원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어야 하며 동시에 가족들로부터 활용가능한 인적 자원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관련한 보육교사로서 영유아에게 지역사회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사례는 다음과 같다.
1) 어린이 도서관 견학
- 활동내용: 유아들에게 지역사회의 일환으로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고 내가 살고 있는 마을에 관심을 갖고 마을의 기관을 활용하는 능력을 키운다.
- 실시방법: 도서관 이용법을 익히고 도서관에서 지켜야 할 공공예절을 알고 지킬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책에 관심을 갖고 책 읽는 습관을 형성하며, 도서와 관련하여 총체적 언어학습을 통해 언어능력의 발달을 도모한다.
2) 동네 병원/한의원/약국 방문
3) 아름다운 가게와 연계하여 재활용 교육후 벼룩시장 개최(어려운 이웃에게 나눔)
4) 지역 근린공원에서의 체험활동
5) 경찰서 방문 또는 경찰아저씨 방문
6) 우리동네의 주인의식으로 환경지킴이
7) 외로운 할아버지, 할머니를 위한 경로당 방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참고문헌
-
고문숙 외(2007). 보육과정. 양서원.
공인숙 외(2005).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서영숙 외(2007). 보육과정. 공동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