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ranton의 분류 근거에 따라 학습동아리의 유형을 제시하고 학습동아리 활성화의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Cranton의 분류 근거에 따라 학습동아리의 유형을 제시하고 학습동아리 활성화의 원리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Cranton의 분류 근거에 따른 학습동아리의 유형
2. 학습동아리 활성화의 원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 사회는 크고 작은 학습공동체인 평생학습조직에 대한 다양한 연구와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다. 명확하게 그 의미를 정의하고 한계를 설정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공통의 주제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지속적으로 학습활동을 하는 집단이라는 점에서는 동의하고 있다. 학습공동체란 학습을 주목적으로 하는 개인들이 연합한 하나의 단위로서 학습이라고 하는 인간행위에 의해 관계 지어지는 한편, 그 공동체의 구성과 유지 및 발전에 학습이 핵심적인 기능들 담당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평생학습조직의 유형 중 하나가 바로 소그룹 차원의 평생학습조직에 해당하는 학습동아리이다. 학습동아리는 최근 평생학습의 시대, 학습자 중심의 시대에서 매우 중요한 학습수단으로써 그 중
.
.
Ⅱ 본론
1. Cranton의 분류 근거에 따른 학습동아리의 유형
Cranton은 Mezirow가 제시하고 있는 세 가지 학습영역을 토대로 하여 협동적 집단, 협력적 집단, 전환적 집단의 세 가지 유형으로 학습동아리를 다음과 같이 분류하고 있다.
참고문헌
- 김난선, “평생교육론”, 형설출판사, 2001
- 서희정, “소그룹평생학습조직 활성도 측정도구 개발 및 성장요인과의 구조분석”, 동의대, 2010
- 고유선, “성인학습자의 학습동아리 참여동기와 교육만족도에 과한 연구”, 광주대,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론] 청소년 가출 예방 프로그램
  •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한다.- 현재 자신의 모습에 비추어 포기하는 삶보다는 밝은 미래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돕는다.준비물A4용지, 색연필, 싸인펜, 볼펜프로그램 내용도입- 진정으로 자신들이 하고 싶은 것들에 대해 돌아가며 자연스럽게 서로 이야 기를 나누도록 한다.-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통해 포기하려던 마음, 좌절했던 마음들을 격려한다. 전개- 목표 세우기의 원리를 알아보고, 구체적인 장

  • 아동복지 공통)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 따라서 아동보호치료시설에서 전문치료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서는 인력배치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4) 재정확보 방안현재 아동복지시설 중 보조금대비 사업비 비율을 제외한 후원금비율, 재정 및 조직운영영역에 있어서 타시설과 비교했을 때 가장 열악한 실정이다. 따라서 재정의 확보를 위하여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노력해야 한다. (1) 양질의 서비스제공을 위해서는 외부지원사업(프로포절) 및 모금활성화를 통한 적극적인 후원금개발을

  • 2017년도(중앙소방학교)소방관련학과 ,응급구조(학)과,의무소방원소방공무원 경력경쟁 채용시험면접(개별+집단면접)
  • 제시되어야한다. 주의할 점은 지나치게 자신의 의견만을 내세우는 것은 감정을 상하게할 수도 있다. 유사질문이 파생되어 몇 가지 질문으로도 바뀔 수 있으므로각각의 문제를 연습하자 유형은 자신과 의견 불일치, 부당한 지시, 불법적인지시등 이다. 주의 할 사항은 자신과 의견 불일치, 부당한 지시이면 논의의대상이 될 수 있으며 설명 방법에 따라서 따를 수 있고 따르지 않을 수 있다.그러나 불법적인 사항이면 반드시 따르면 안 된다. 공정한

  • 수행평가 정착을 위한 교육평가 운영 방안
  • 따라 크게 응답 제한형과 응답 자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참조), 각각에 대해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999). 서술형 및 논술형 평가 문항의 유형평가 문항문항의 유형(Ⅰ)문항의 유형(Ⅱ)비 고서술형 및논술형 문항응답 제한형내용 제한형응답에 제한을 하는 방식에 따른 분류분량 제한형서술방식 제한형응답 자유형범교과형내용의 특성에 따른 분류특정교과형단독과제형자료나 정보의 제시 방식에 따른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대해 한결 깊이 있고 정확하게 이해할 필요가 있다. 3.3 내담자 문제의 개념화 내담자 문제의 개념화는 청소년 내담자의 평가내용을 종합하는 부분이다. 내담자의 특성을 고려할 때 내담자를 효과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공략해야 하는 부분과 방법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부분이다.4. 청소년 내담자의 평가와 구체적 영역 내담자를 변화시키기 위해 상담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와 종류와 유형은 상담자가 상담에서 주로 적용하는 이론적 관점에 좌우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