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드레스의 종류별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웨딩드레스의 개념 및 유래, 한국 웨딩드레스의 디자인 변화, 웨딩드레스의 재료, 웨딩드레스 이미지의 종류, 웨딩드레스 디자인의 종류, 웨딩드레스의 최근 트렌드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웨딩드레스의 개념 및 유래

2. 한국 웨딩드레스의 디자인 변화
1) 우리나라 웨딩드레스의 도입
2) 1945년~1970년대
3) 1980년~1990년대
4) 2000년~현재

3. 웨딩드레스의 재료
1) 비단
2) 레이스
3) 사면
4) 스크린
5) 설방
6) 호박단
7) 실크

4. 웨딩드레스 이미지의 종류
1) 로맨틱 이미지
2) 엘레강스 이미지
3) 클래식 이미지
4) 모던 이미지
5) 섹시 이미지
6) 에스닉 이미지
7) 키치 & 아방가르드

5. 웨딩드레스 디자인의 종류
1) 실루엣에 따른 종류
2) 디테일에 따른 종류
3) 소재에 따른 종류
4) 색상에 따른 종류
5) 트리밍에 따른 종류

6. 웨딩드레스의 최근 트렌드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웨딩드레스의 개념 및 유래

웨딩드레스는 결혼식에서 신부(新婦)가 입는 드레스로 트레인(train)이 있기도 하고 없기도 하며 소재는 화이트 새틴이나 레이스로 만들며 전통적으로 길이가 길며 또한「bridal dress」라고도 부른다. 「wedding gown」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결혼의 스타일에 따라 신부에게 어울리는 것으로 고른다. 일종의 종교의식에 따른다는 의미가 있어 종교에 따른 세밀한 부분까지 정해져 있는 경우도 있다.
우리는 결혼을 생각하면 먼저 웨딩드레스부터 떠올리게 된다. 결혼은 원래 자손을 갖기 위한 남녀의 결합이며 사회 구성에 의해 다양한 결혼 형태가 나타났고 그 특별한 인간의 의식을 위해 ‘웨딩드레스’를 입어 왔다. 그러나 고대부터 결혼을 할 때 ‘웨딩드레스’라는 이름으로 특별히 입었던 옷은 없었다. 단지 베일을 머리에 쓰는 정도였다. 고대 그리스부터 썼던 베일은 「bridal veil」이라고도 하며 원래 순 백색의 튤(tulle)4)을 오렌지색의 꽃 장식으로 고정시켜 주었다. 시대(時代)에 따라 황색(黃色)이나 자색(紫色)을 사용하기도 하였다.
기록에 남아 있는 가장 처음 화이트 웨딩드레스를 입었던 것은 영국의 헨리 4세의 딸인 필리파(Philippa)공주가 1406년 입었던 화이트 담비의 모피를 화이트 트리밍의 새틴 맨틀과 튜닉이다.
1768년 영국의 노팅 검에서 기계로 만든6) 튤(tulle)이 생산되면서 화이트를 많이 쓰게 되었다. 일반인들에게 전통적으로 웨딩드레스가 흰색이라는 개념이 생기게 된 것은 빅토리안 시대부터였으며 빅토리아 여왕이 1840년 알버트 왕자와 결혼하면서 많은 사람들에게도 널리 유행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김수정, 한국의 미용 100년, 동서교류, 2005.
? 김효정 외, 웨딩 코디네이션, 청구 문화사, 2006.
? 문영필 외¸ Wedding Dress Pattern & Production(웨딩드레스 제작 및 실무)≫¸ (주)학술정보, 2004.
? 월간 웨딩21, http://wedding21.wef.co.kr
? 유정희, 여성들의 웨딩 코디네이션 선호도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원격대학원 논문, 2008.
? 이기숙 외, 결혼의 기술(Art of the marriage), 신정출판사, 2005.
? 이진용, 웨딩 코디네이션, 현문사, 2008.
? 전선정 외, 미용미학과 미용문화사, 청구문화사, 2004.
? 조오순 외, 패션 그리고 뷰티 이야기, 경춘사, 2005.
? 한국외국어대학교, 세계의 혼인문화,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05.
? 한명숙, 마뀌아쥬 예술, 청구 문화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듀오의 서비스 전략에 대해
  • 웨딩컨설팅에 수익이 치중되어 향후 성장 잠재력이 불안정하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다각화를 모색함으로서 수익성을 창출해야 한다 생각한다. 방법으로 앞에서 언급한 결혼 사후 서비스로의 진출뿐만 아니라 그 동안의 data와 듀오의 전국/해외지사 및 듀오의 긍정적 이미지와 선호도를 통해서 개인의 선호와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함으로서 생활 전반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상품을 서비스하는 라이프 포탈서비스로의 진출도 괜찮을 것이

  • [마케팅]태평양화장품 `라네즈` 분석과 `롤리타렘피카` 해외 성공전략
  • 웨딩드레스로 인정 받고 있기도 하다. 1)Her Style Feminity : 상대를 동요시키는 여성이 가장 매력적으로 보인다는 롤리타 렘피카는 누구보다도 여성스러운 라인을 그려내는 디자이너로 손꼽히고 있다. Contrast : 상반되는 양면의 조화야말로 여성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 그녀의 패션철학은 대조의 미에서 극대화된다. Details : 롤리타 렘피카는 디테일 하나하나에서 세심한 디자인을 중요시하며, 모든 옷감을 직접 디자인하는 디자이

  • [예술] 대중예술에 관한자료들..
  • 웨딩드레스 등에도 나온바 있으나 그다지 조명을 받지는 못했다. 그러나 쉬리에 출연한 후 부터 급속히 인기가 상승했다. 이런 점은 배우가 성공하는 건 그가 훌륭한 연기자라기 보다는 영화가 좋으면 배우도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것은 한석규가 영화의 시나리오를 신중히 선택한다는 점에서도 알 수 있다. 한석규 때문에 성공하다기 보다는 기본이 좋은 영화와 그에 맞는 이미지구축, 그리고 적절한 소화가 성공의 요인이라고

  • [결혼과가족] 우리사회의 결혼문화비판과 개선방향
  • (http://www.chosun.com/special/wedding)철용이집 (http://a4gi.hihome.com/s33.htm)통계청 (http://www.nso.go.kr)한미르 (http://home.hanmir.com/∼nan0101/sala4.htm)시도별 연령별 혼인율/1. 남편http://kosis.nso.go.kr/cgi-bin/sws777.cgi?AREPORTID=C&ACONTENTS=011401&ALANG=1시도별 연령별 혼인율/2. 처http://kosis.nso.go.kr/cgi-bin/sws777.cgi?AREPORTID=C&ACONTENTS=011402&ALANG=1시도 및 초혼재혼 종류별 혼인/1. 전국 ~ 경기http://kosis.nso.go.kr/cgi-bin/sws777.cgi?AREPORTID=C&ACONTENTS=010601&ALANG=1http://www.duonet.com/

  • [호텔]조선호텔에 대한 레포트자료
  • 특성과 장점을 최대한 살려 웨딩 특전을 주는가 하면,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많은 웨딩 패키지를 구성하여 내놓고 있다. 또한 타 호텔과의 차별성을 부각하여 고객 유치에 힘쓰고 있다. 서울신라호텔의 경우 쾌적하고 안락한 혼주의 예식을 위하여 하루 2건 이상의 웨딩은 지양하는 정책을 쓰고 있으며 최고급 럭셔리한 웨딩을 추구한다. 스위트 룸 1박, 실내 수영장 및 체육관 무료 이용, 아베다 스페셜 여행 세트, 특별 제작 허니문 케이크, 파크뷰 2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