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경엉론] Cranton의 분류 근거에 따라 학습동아리의 유형을 제시하고 학습동아리 활성화의 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생교육경엉론] Cranton의 분류 근거에 따라 학습동아리의 유형을 제시하고 학습동아리 활성화의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습동아리란

2. Cranton의 분류 근거에 따라 학습동아리의 유형
1) 협동적 집단(cooperative group)
2) 협력적 집단(collaborative group)
3) 전환적 집단(transformative group)

3. 학습동아리 활성화의 원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성인들은 전반적으로 평생학습에 대해 상당히 높은 수준의 인식을 갖고 있으며, 평생학습에 대한 이해수준이 높을수록 평생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갖고 있고 평생학습에 대한 가치판단 수준이 높을수록 평생학습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가지고 있다. 사람들이 모두 평등하지 않게 태어난 현실사회에서 교육의 기회균등정책은 사람의 자유와 평등을 조화롭게 달성하고자 하는 중요한 수단이라 할 수 있다. 평생
.
.
Ⅱ. 본론

1. 학습동아리란

학습동아리란 스웨덴이나 미국에서의 스터디 서클은 스웨덴에서 비롯되어 그 후 여러 나라에 퍼져 나간 특정한 형태의 학습모임을 말한다. 호주의 학습 서클, 일본의 공민관을 중심으로 하는 평생교육기관을 터전으로 크고 작은 비영리민간단체들이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것이 특징인 집단자주 학습 조직은 유사어로 같은 주제에 관심
참고문헌
심영애(2008). 직장인 학습동아리 사례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지혜(2001). 학습공동체와 학습동아리의 관계에 대해서.
이지혜(2004). 학습동아리 지도자 가이드북. 한국교육개발원.
Cranton, P.(1992). Working with adult learners, Tronto: Wall & Emerson, In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인교육][노인교육정책]노인교육의 의미,가치,원리, 노인교육정책의 기본방향,문제점, 영국의 노인교육정책 사례,실천방안
  • 따라서 노인의 지능이 단순히 감퇴한다고 보기 보다는 다른 종류의 지능으로 변화한다고 본다. 즉, 새로운 것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은 줄어들지만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고 그것을 실제에 적용하는 능력은 증대하는, 흔히 말하는 지능은 감퇴하는 대신 지혜는 증가하는 것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러므로 유기론적 관점에서 인간을, 노인을 바라본다면, 보다 새로운 노인의 의미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Ⅱ. 노인교육의 의미노인교육이란 사회교육(ad

  • 평생교육실무론3공통) 평생교육사 필요한 생애능력 교육자핵심역량학습역량교재 200~203쪽에 제시 OO시 평생학습매니저양성과정보고서작성하시오0k
  • 평생교육은 새로운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교육이념이자 새로운 교육제도로 요청되고 있다이 장에서는 평생교육실무론3공통) 1. 평생교육사에게 필요한 ‘생애 능력’, ‘교육자 핵심 역량’, ‘학습 역량’의 하위 요소들 중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는 핵심 역량 5가지를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설명하고, 앞으로 보완해야 할 역량 5가지를 선정하여 각각의 역량을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에 대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A4

  • 대안학교의 이해와 사례
  • 교육(deschooling) 등이 있다. 이는 1960년대 후반 미국에서 일어난 자유학교(free school)․개방학교(open school) 등으로 불리는 학교교육개선의 영위(營爲)를 가리킨다. 그 특징은 ① 작은 학급에 의한 인간성 회복 ② 아동․학생의 수업계획에의 적극적인 참여 ③ 능력주의․경쟁주의 원리의 약화 ④ 시민의 광범위한 지원 등으로, 의무교육을 중심으로 한 학교교육을 근본적으로 부정하는 일리치의 탈학교교육론과는 다르다. 이제까지 우리는 우리나라 학교의

  • 대안학교 레포트
  • 제시1. 교사에 대하여 2. 교육시설문제 3. 교과서의 표준화 4. 학력인정의 필요성 Ⅶ. 첨부자료1. 두레학교 탐방보고서 및 정부의 대안학교에 대한 정책 전개과정 Ⅰ. 일반적 대안학교1. 대안학교의 정의(대안의 뜻풀이) 대안 1) 어떤 안(案)에 대신할 생각이나 의견 또는 안건. 2) 다른 방도(方途). 2. 대안학교 (代案學校 alternative school) - Yahoo백과사전 분류상) 사회과학-교육학-특수교육요약 - 학교 중도탈락자 등 부적응 학생들에게 다시 한 번 정상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 제시한 교육을 비롯한 고용, 청소년참여 등 10대 과제를 권고하는 동시에, 뉴질랜드 등 선진 각국은 청소년정책의 기본원리로서 청소년개발은 틀 안에서 형성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Ministry of Youth Affairs, 2002; 이광호, 2003). 따라서 청소년행정 조직의 통합을 계기로 정책의 총괄・조정을 강화하여 청소년육성과 보호 정책 및 교육, 노동, 보건, 복지 정책 등 청소년 관련 정책들이 하나의 커다란 그림 속에서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협력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