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상담의 모형 5가지를 구분하여 그 특징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상담의 모형 5가지를 구분하여 그 특징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상담이란

2. 집단상담의 모형 5가지의 특징
1) 형태주의적 접근 모형
2) 정신분석적 모형
3) 현실치료적 접근 모형
4) 행동주의적 접근 모형
5) 해결중심적 접근 모형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집단상담은 비교적 건강한 사람들이 모여서 자신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바람직한 행동을 탐색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성장을 원하는 사람들로 구성하여서 그들이 충실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그 방법을 터득해가는 과정, 혹은 서로 존중하고 허용하는 분위기 속에서 집단성원들인 개개인의 자기 성장을 목표로 하여 자신을 이해하고 수용해 가는 과정으로서 예방적이고 교육적이며 성장 지향적인 활동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집단상담의 모형 5가지를 구분하여 그 특징을 기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집단상담이란

‘집단 상담’은 한 사람의 상담자가 몇 명의 내담자들을 상대로 각 내담자의 관심사, 대인 관계 등을 살펴 그들의 사고 및 행동 양식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려는 노력이다. 대인 관계 기술과 의사소통의 감수성을 계발하기 위해
참고문헌
이형득 외(1997).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강진령(2006). 집단 상담의 실제. 학지사.
김명권(2000).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연수자료.
이현림 외(2007).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이론] 애드호크라시(Adhocracy) 이론에 관하여
  • 가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이 점차분명하게 됨에 따라 경직되어 있는 전통적인 조직설계에 보다 유연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그들은 조직설계에 대해 몇 가지 새로운 방안을 강구하였는데 이것이 프로젝트 조직, 매트릭스 조직, 태스크포스팀 등이다.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관과 같이 비교적 안정되어 있어 집단 간의 통합이 그리 중요하지 않을 경우 구조적인 관료제 조직이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업무 수행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고 업

  • 지역사회복지론3공통)우선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제5장에 소개된 네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수립 및실천평가)로 구분하여 5장내외분량으로 요약정리하시오0k
  • 5개 인용(한 문장 이상) 2) 인용한 이유 3)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었던 성별 관련 시각에 던진 의미순서대로 서술해 보기로 하자.Ⅱ. 본 론1.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평가)로 구분하여 요약, 정리하시오.사회복지실천은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갖춘 사회복지사가 도움이 필요한 개인과 가족 및 집단에 대하여 도움을 제공하는 일련의 과정(process)으로 사회복지실

  •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
  • 가지고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불안, 원망, 비판, 죄의식 등과 같은 정서적 결과(Consequence)D: 개인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사고, 신념에 대해 도전, 과연 그 사고가 합리적인지 검토하도록 치료자가 촉구하는 과정 -논박(Dispute)E: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한 후에 느끼게 되는 자기수용적인 태도,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효과(Effect)1. A-B-C 간의 관계: 내담자가

  • 의사 교류분석 치료 이론
  • 50년대 중반이었다. 이 접근법에서의 네가지 단계가 듀세이와 듀세이(Dusay 1984)에 의해 기술되었다. 첫 단계(1955∼1962)는 번의 자아상태(Parent, Adult, Child)의 확인에서 시작되는데 이것은 사고와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는 데에 어떤 전망을 제공해 준다. 두 번째 단계91962∼1966))는 상호작용과 게임에 초점을 두었다. 이 시기의 TA는 직접적인 언어 때문에 그리고 개인이 자신의 게임을 인식할 수 있기 때문에 TA가 일반적으로 널리 퍼지게 된 시기였다. 이 시기

  • 사회복지 실천론 핵심정리
  • 구분, 실천현장의 사정/틀(7가지)F. 사회복지실천적 관점 - 통합적 접근- 전통적 접근과 통합적 접근의 비교(통합적 접근 등장배경 및 전통적 접근의 한계점), 체계의 개념, 통하바적 접근과 모델(4개)이해G. 사회복지 실천관계론- 비에스텍의 관계론 원칙(7가지)과 특징, 전문적 관계의 기본요소와 특질, 전문적 관계 방해요소와 다루는 기술 특징 알기H. 사회복지실천의 면접론- 임상적 면접기술의 종류(경청, 질문, 관찰, 안내 및 요약, 공감, 분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