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 경건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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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독일 경건주의
1.경건주의의 탄생과 그 성격
2. 경건주의의 발전
3. 독일 경건주의의 쇠퇴
4. 독일 경건주의의 평가
진젠도르프와 모리비아주의
영국의 경건주의 부흥운동
미국의 경건주의 부흥운동
경건주의와 한국교회
나오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17세기 대륙의 유럽은 교파주의적 정통주의의 시기였다. 루터주의와 칼빈주의(개혁신학)는 로마 가톨릭교회와 더불어 앞 세기 동안에 각자의 조직들이 취했던 교리적인 입장을 체계화하고 명백히 하는 과정을 겪었다. 이 과정에서 루터파 정통주의 신학은 그들의 시조가 그토록 혐오하였던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을 다시 끌어들여 자신들의 교리를 매우 엄격하고 복잡한 체계로 발전시킴으로써 “개신교 스콜라주의”라는 별칭을 얻게 되었다. 칼빈 이후의 개혁파 신학도 칼빈이 그토록 명료하고 빈틈없는 이론을 거부하면서 신비의 영역에 남겨두려고 했던 조항들 -성경의 영감, 타락 전 예정, 제한 속죄 등등 -을 공식적 교리로 만들어 버림으로써 “칼빈주의 정통주의”라는 이름을 얻었다.
개신교 정통주의는 이 운동에 참여하고 있던 당대 사람들에게 신앙의 의의를 최대한 자세하고 명확하게 분석하여 주었고, 종교개혁이 운동으로 끝나지 않고 후대로 이어지도록 공헌하였다. 그러나 이들의 신학은 초기의 역동성과 신선미를 상실함으로써 신앙이 가져야 할 생동감을 잃게 되었다. 루터가 가르친 신자와 하나님 사이의 생동적 관계는 주로 교리 전체를 수용하는데 필요한 신념으로 대치되었다. 평신도의 역할은 매우 수동적이었다. 교리가 순전하다고 믿고 확신으로 받아들이는 것, 설교자의 강론을 경청하는 것, 성례전이나 교회 의식에 참가하는 것 등이 기독교인 생활의 전부였다.
정통주의에 대한 반발로 두 가지 반응이 대두하였는데, 그것은 곧 합리주의와 경건주의이다. 합리주의는 정통주의의 지적 기반에 관해 의문을 제기하며 17-18세기 영국과 프랑스에서 위력을 떨쳤다. 그러나 합리주의는 18세기가 되기까지 독일에서는 큰 결과를 가져오지 못했고, 대신 정통주의에 대한 또 다른 강력한 반대 세력으로서의 경건주의가 17세기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참고문헌
곤잘레스, 후스토, 『기독교사상사Ⅲ』, 이형기 ․ 차종순 譯, 한국장로교출판사,1988
곤잘레스, 후스토, 『중세교회사』, 서영일 譯, 은성출판사, 1995
워커, 윌리스틴, 『기독교회사』, 송인설 譯,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3
김홍기, 『종교개혁사』, 지와 사랑, 2004
김홍기, 『감리교회사』, 도서출판 kmc, 2003
한국 교회사학 연구원 편, 『한국기독교사상』, 연세대학교 출판부, 1997
노명재,「모라비안 운동과 존 웨슬리의 관계에 관한 역사적 고찰」,감리교신학대학 석사학위논문,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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