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화법] 비언어적 의사소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
2.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요소
3.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능과 중요성
Ⅲ.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의사소통에 필요한 표현 수단에는 언어적 요소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요소도 있다. 실질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인간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나 비 언어적인 요소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이에 의해 많은 메세지를 주고 받는다. 그리고 언어적 요소와는 달리 비언어요소는 대체로 송신자의 숨은 의도를 감추지 못한다. 몇 년 전 개봉했던 영화 <공공의 적>의 한 장면은 이를 잘 보여준다. 부모를 살해한 끔찍한 살인자가 울음을 터뜨리며 언어로 슬픔을 표현하지만 책상 아래의 다리는 천연덕스럽게 떨고 있는 모습은 그가 거짓말을 하고 있음을 입증해 주는 것이었다. 결국, 언어적요소와 비언어요소가 서로 충돌할 때, 우리가 더욱 신뢰할 수 있는 것은 비언어적 요소라고도 말할 수 있다. 왜냐하면 비언어적요소는 우리가 미처 인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의 세계까지도 드러내기 때문이다. 간과되기 쉽지만, 많은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것이 바로 비언어적 요소이다. 지금부터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개념과 요소들을 살펴보고 그 기능과 중요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비언어적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이선녀
TV 토론 출연자의 커뮤니케이션 능력 평가에 대한 요인 분석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요 소를 중심으로 -오미영 1991 중앙대학교
비언어적 의사소통체계의 유형에 관한 연구 - 추계자 2002 부산대학교
언어․비언어 커뮤니케이션 - 이남표
총체적 언어교육 방법론으로서의 교육연극의 이해 - 황정현
의사 소통 능력 개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화법 정의,유형, 화법지도(화법교육)절차, 화법지도(화법교육)내용, 화법지도(화법교육)문제점, 화법지도(화법교육)사례, 화법지도(화법교육)방법
  • 화법지도(화법교육)의 방법참고문헌Ⅰ. 개요우리 화법 교육의 경우 언어적 의사소통에 치우쳐 있다고 본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경우 억양, 자세, 시선 등을 다루고 있기는 하지만 ‘적절한 억양으로, 올바른 자세로, 적절한 시선으로’ 등으로 규정하고 어떤 것이 적절하고 올바른 것인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혀 교육하고 있지 않다. 이점은 ‘효과적인 방법으로’ 따위로 언급해 놓은 전략의 측면에서도 마찬가지다. 어떤 억양이 적절하고,

  • [조직행위] 조직커뮤니케이션
  • 비언어적인 모든 수단으로 수신자에게 정보가 전달되는 것으로서 조직목표전달, 구성원 의사교환, 각종 정보 및 아이디어 등의 공유로 모든 구성원을 통합시키는 촉매제로서의 역할과정을 의미하며, 동시에 송신자와 수신자간의 피드백을 통하여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말한다.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다양한 정의들- 반응의 도출로서 성공적 인간의 화법은 언어적 상징화를 통해 바람직한 반응을 도출해 내는 과정 (Harold P. Zelko & Frank E.X.Dance, 1978) - 인간

  • 화법 교육의 모형과 활동 제시
  • 화법의 기능은 말하는 사람의 의도나 전달하려는 내용과 관련하여 구분된다. ― 이응백, 김원경, 김선풍 교수 감수,『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 연구사, 1998그런데 화법을 ‘의사소통’의 관점으로 봄에 따라서 청자의 역할 또한 중요해졌다. ― “화법은 커뮤니케이션의 한 방법으로 듣기의 방법을 어우른 개념이다. 화법은 이렇듯 말을 잘하는 방법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듣고 이에 잘 응답하는 방법을 일컫는 개념이다.” (박갑수,

  • [국어교과교육론] `봄봄`을 중심으로 본 비언어, 반언어적 표현 학습 -말하기 듣기 영역
  • 비언어적 표현이 듣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 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이 말하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함을 안다.)2. 단원 개관① 대단원 개관 - 3. 다양한 표현과 이해 일상생활에서 의사소통을 위한 표현에 사용될 수 있는 여러 가지 표현 방식을 익히면,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또 다른 사람의 표현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이 단원에서는 제재에 드러난 언어 외적 표현(비언어적 표현)

  • [화법교육론] 제 6장 시범보이기
  • 말하기 내용을 조직해 오는 것을 과제로 제시한다. 나. 다음 시간에는 시범보이기에 있어서 내용 조직의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그를 바탕으로 과제로 해온 것을 수정 보완하여 실제 말하기 활동을 수행한다고 예고한다. 2분(45)1.화법 교육의 목표2.화법의 유형과 발표 주제3.정보 제공하며 말하기의 특징과 종류4.시범보이기5.참고문헌1. 단원명 2. 대단원 개관 3. 단원 학습 목표4. 대단원 차시 계획5.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