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예술 마케팅 및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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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아트마케팅이란 문화예술을 통한 마케팅이다.”
기업=문화
기업 이미지를 위해 기업과 문화예술이 서로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십 관계를 형성

Art는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고 소비자에 다가갈 수 있다
목차
1. 아트 마케팅 Art Marketing
2. 아트마케팅의 유형 및 성공사례
3. 아트마케팅의 유형 및 효과
4. 유럽 미술의 상품화: 스크린
5. 유럽 미술의 상품화
6. 미술과 패션
7. 마케팅 관점에서 바라보는 예술의 3가지 속성
8. 기업은 예술의 속성을 반영해 5가지 유형으로 아트마케팅을 전개 가능
9. 상품기획: 제품에 심미성과 예술성을 부여해 브랜드 품격 제고
10. 아티스트와의 협업으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루이비통
11. 팝 아티스트 제프 쿤스와의 아트마케팅
12. 장소마케팅: 예술을 테마로 문화적 체험 공간 연출
13. 외부고객관리: '아트슈머'의 적극적 참여 유도
14. 예술을 창조하는 소비자의 힘 <브리콜라주(Bricolage)>
15. 고객을 리믹스 DJ로 변신시키는 '하이네켄'의 <그린 룸 세션>
16. 내부고객관리: 조직 구성원들에게 창의력 및 혁신동기 부여
17. 감성교육으로 직원의 창의력을 고취하는 <픽사 대학교>
18. 평판마케팅: 진정성 있는 예술 후원으로 기업 이미지 제고
19. 지역사회 밀착형 예술 후원을 펼치는 바스프(BASF)
20. 유럽 문화의 활용 : 문화이벤트
21. LG 명화 광고씨리즈
22. 명화 속에 제품들을 PPL
23. 명화를 활용한 삼성 3D TV 광고
본문내용
예술은 '아우라', '공명(共鳴)', '고양(高揚)' 등의 속성을 보유3)
- 진품만이 뿜어내는 '아우라(Aura)'는 아무나 쉽게 모방할 수 없는 유일무이한 가치를 부여
ㆍ어디서나 손쉽게 '모나리자'를 접할 수 있음에도 루브르 박물관에 인파가 몰리는 것은 오리지널만이 주는 가치를 인정하기 때문

- 예술작품을 마주한 감상자는 자신을 돌아보고 새로운 영감과창조욕구를 일깨우는 '공명(共鳴)'을 경험
ㆍ'생각하는 사람'이나 '파우스트'와 같은 걸작들은 지역과 시대를초월해 수많은 작가, 일반인들에 의해 오마주나 패러디 대상이 됨
- 노력과 고뇌의 산물인 예술작품은 인간성과 심미의식을 '고양(高揚)'
ㆍ'햄릿'이나 '오이디푸스 왕'과 같은 비극적인 작품을 통해 슬픔이나분노를 정화하는 '카타르시스'가 대표적

① 상품기획: 제품에 심미성과 예술성을 부여해 브랜드 품격 제고
② 장소마케팅: 예술을 테마로 문화적 체험 공간 연출
③ 외부고객관리: '아트슈머(ART+conSUMER)'의 적극적 참여 유도
④ 내부고객관리: 조직 구성원들에게 창의력 제고 및 혁신동기 부여
⑤ 평판마케팅: 진정성 있는 예술 후원으로 기업 이미지 제고

유명 아티스트와 공동으로 제품을 디자인하거나 기존의 예술작품을상품에 융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
- 제품과 예술이 융합해 소장가치가 높은 '일상의 예술품'으로 재탄생
ㆍ생수업체 에비앙은 크리스티앙 라크루아, 장 폴 고티에 등의아티스트를 물병 디자인에 참여시켜 제품의 소장가치를 높임
- 아티스트의 고유한 개성을 살리면서도 자사의 제품이 추구하는스타일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
ㆍ단순히 예쁜 디자인보다는 예술가의 정체성이 제품에 조화롭게체화되었을 때 더욱 강력한 브랜드 차별화 효과가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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