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각각의 발달단계별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인학습 및 상담]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각각의 발달단계별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에 대해서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학습이란

2. 성인학습자란

3. 성인전기, 성인중기, 성인후기의 각각의 발달단계별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
1) 성인전기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 - 시민교육
2) 성인중기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 - 자기계발
(1) 자기계발의 정신적 기반조성
(2) 자기계발을 위한 태도와 습관
(3) 계발활동의 환경적 여건조성
3) 성인후기 가장 필요한 학습주제와 내용 - 성공적 노화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인학습이 지니는 의미에는, 학습자들이 지니고 있는 제반 경험 즉, 직업경험, 생활경험, 학습경험 등에 근거하여 학습활동이 전개된다는 의미와 학습자가 학습활동의 계획이나 실천에 기본적인 책임을 지니고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과 교육기관이라든가 교사 및 지도자가 기본적으로 학습관리에 책임을 지고 있는 타자아주도적 학습의 의미 모두가 포함된다. 또한 성인학습의 궁극적인 목적은 국민으로서, 시민으로서의 자
.
.
Ⅱ. 본론

1. 성인학습이란

성인학습에 대한 정의 역시 모든 사람들이 수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정의를 합의하기가 어렵다는 점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성인학습은 관찰 가능한 행동과 그러한 행동이 이루어지는 보이지 않는 인지적, 정서적인 과정을 포함하는 학습자 중심의 관점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는, 성인학습을 개인적으로는 개인의 자아실현의 교육적 수단으로, 동시에 사회적으로는 공동체 발전을 위한 사회참여를 촉진하는 복
참고문헌
권두승 외(2004).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권두승(2000). 성인학습 지도방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여대철(1999). 성인학습의 전 생애 발달이론적 정당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최운실(1986). 성인교육유형에 따른 교육 참여 특성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허선주(2012). 개인 및 기관 수준의 특성이 평생교육기관 선택의도에 미치는 영향. 평생교육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학습을 포함하고 있는 개념”으로 주장하며 과거 전통적 교육관념을 일생을 통해 계속되는 교육관념으로 전환을 강조하였다. 데이브(R. Dave)는 평생교육은 “개인과 집단 모두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개인의 전 생애를 통한 개인적 사회적 직업적 발달을 행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김종서는“평생교육은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아동교육청년교육성인전기교육성인후기교육노

  • 성인발달이론
  • 성인발달이론목차성인발달이론I. 발달단계이론1. 베일런트의 적응이론2. 레빈슨의 생애의 계절1/ 성인 전기 과도기(17~22세)2/ 성인 전기(22~40세)3/ 성인 중기 과도기(40~45세)4/ 성인 중기(45~60세)5/ 성인 후기 과도기(60~65세)3. 하비거스트의 발달과업이론II. 핵심주제모델1. 생산성의 확장2. 생의 회고와 자아초월* 참고문헌성인발달이론I. 발달단계이론발달과정의 연속성은 전 생애 발달 이론을 다루는 데 중요한 주제이다. 성인발달 이론들은 성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비교설명하시오0k
  • 발달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 프로이드는 리비도가 부착되는 성감대의 부위에 따라서 세 단계를 나누고, 그 단계에서 일어나는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키면 밭달의 다음 단계로의 이행이 가능하지만,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경우에는 그 단계에 고착된 성격이 형성된다고 한다. 이에 반해, 에릭슨 자아의 발달에 따라 전생애를 8단계로 나누었는데, 이것은 프로이드 이론의 다섯 단계 이후의 세단계가 첨가된 셈이다.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

  • [평생교육과 여성교육] 평생교육과 여성교육에 관한 심층 고찰
  • 및 교수 -학습 과정에서의 성별 불평등1) 고등교육 환경의 차이-여자대학과 남녀공학 대학2)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성차별6. 성인 전기 여성과 사회교육1) 대학 비진학 고졸 여성의 취업률2) 성인전기 여성의 사회교육 기회7. 성인 전기 여성 사회교육의 쟁점1) 여성 사회교육의 성격2) 사회교육에 대한 여성의 욕구3) 여성 사회교육의 발전을 위한 전망ⅩⅢ. 성인 중기의 여성교육1. 성인 중기의 정의 및 교육의 필요성2. 성인 중기 여성의 특성1) 신

  • 정신건강1공통)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0k
  • 발달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 프로이드는 리비도가 부착되는 성감대의 부위에 따라서 세 단계를 나누고, 그 단계에서 일어나는 욕구를 충분히 만족시키면 밭달의 다음 단계로의 이행이 가능하지만,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경우에는 그 단계에 고착된 성격이 형성된다고 한다. 이에 반해, 에릭슨 자아의 발달에 따라 전생애를 8단계로 나누었는데, 이것은 프로이드 이론의 다섯 단계 이후의 세단계가 첨가된 셈이다. 각 단계별로 극복해야 할 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