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사법규] 해양오염사례와 저감방안 및 방제설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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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부산항 현대 제너럴호 연료유 유출사고
(1) 사고 개요
(2) 초동 조치
(3) 방제 조치
(4) 행위자 조치
2. 해양오염에 대한 저감방안
(1)해양오염의 의의 및 원인
(2)저감방안
3.방제설비조사
(1)유회수기
(2)오일펜스
(3)유흡착재
(4)유처리제
본문내용
부산항 현대 제너럴호 연료유 유출사고
- 밸러스트 탱크로 기름유출 -
1. 사고 개요
가. 밸러스트 배출로 인한 기름유출사고 발생
현대 제너럴호는 울산선적의 64,054톤급 대형 컨테이너선으로 미국과 한국을 정기적으로 운항하는 선박으로 미국에서 컨테이너를 적재하고 1999년 7월 4일 일요일 9시경 부산 신선대 컨테이너전용부두에 안전하게 접안을 한 후 컨테이너 하역작업을 시작하였다. 오전에 하역작업이 진행되면서 선체의 화물 적‧양하량에 따라 배의 균형을 잡기 위해 밸러스트 배출을 하고 있었다.
12시30분경 현문 당직 선원이 기름냄새가 나서 본선 주위와 해상을 순찰하던 중 선미갑판 좌‧우현 측에 검은색 유막을 발견하고 당직 사관에 보고하여, 기관실 당직자가 본선으로부터 기름유출여부를 확인토록 하고 부산해양경찰서 상황실로 해양오염 신고를 하였다. 기관실 당직자는 본선에서 기름유출 가능성이 있는 모든 배출구를 차단하고 원인을 확인한 결과 6번 밸러스트 탱크 안에서 연료탱크로 관통하는 밸러스트 측심관이 부식되어 이곳을 통해 연료유가 밸러스트 탱크로 유입되었음을 확인하였다.

나. 해상유출유 확산
해상에 유출된 기름은 사고선 좌현 선미부분에 길이 30m×폭 10m의 검은색 짙은 유막과 사고선 주변 해상에 길이 200m×폭 30m 정도의 엷은 유막을 형성하였다. 또 반대편 부두인 LG정유(주)측 안벽과 고무휀다 등이 심하게 오염되고 동삼동 매립지 해안과 해양대학내 보트 계류장 옆의 좁은 만 내에 오염된 쓰레기 등이 집적되어 있었다.

참고문헌
해양경찰청 http://www.kcg.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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