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데카르트 철학에 대한 논의(방법서설) 데카르트 방법서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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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카르트와 방법서설

데카르트는 프랑스의 대표적 철학자이자 수학자이며, 근대 이성주의 철학의 정초를 닦았다. 그는 보통의 회의가 아닌, 방법적론적 회의를 거쳐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라는 명제를 선언하여 철학의 출발점이자 기본원리를 형성했는데, 17세기 전체에 걸친 과학사상은 데카르트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크게 영향을 받았다. 데카르트는 방법론적 회의를 통해 확실하고 의심할 여지가 없는 진리를 찾으려 했으며, 그를 위해 택한 방법이 진리가 습득되는 원리를 검토함으로써, 진리가 아닌 것들을 소거하는 것이었다. 그는 체계적인 의심의 방법을 통해 인간의 지식을 한 가지씩 의심하고 부정했다. 그는 ‘꿈의 가설’을 주장하며 감각에 의해 습득된 인간의 지식은 정확하다 할 수 없으므로 의심하고 부정하였다. 또한 그는 명증성이 뛰어난 수학적 진리마저 악신의 존재를 주장하며 부정했고, 자신의 생각속의 관념을 제외한 모든 것을 부정한다. 더욱이 그는 어떠한 외부의 존재도 의심하고 부정했으며, 심지어는 자신을 포함하는 세계가 존재한다는 것도 부정했다. 이를 바탕으로 그는 신의 존재와 그 유일성, 완전성을 증명했고, 신의 존재를 통해 다시 외부의 존재 및 인간의 세계 그리고 이를 포함한 우주 전체에 대한 체계질서를 정립했다.
이러한 방법과 과정이 바로 그의 저서 《방법서설》에 잘 나타나 있다. 《방법서설》은 총 6부로 구성되어있으며, 제1부는 학문에 관한 다양한 고찰로서 전통적인 학문에 대한 비판적인 내용을 다룬다. 제2부에서는 데카르트가 찾아낸 학문방법의 주요규칙에 대해서 다루며, 제3부에서는 이 방법으로부터 이끌어낸 도덕규칙을 다룬다. 제4부에서는 형이상학의 기초로 신과 영혼의 존재를 다루고, 제5부에서는 물리학에서 데카르트가 탐구했던 일련의 문제처럼 자연학의 문제들에 대해서 다룬다. 그리고 마지막 제6부에서는 여태껏 존재하지 않았던 자연에 대한 탐구에서 더욱 진전하기 위해 요구된다고 데카르트가 믿는 몇 가지 사항들과 책을 집필한 이유에 대해서 다룬다. 데카르트는 17세기 대륙합리론을 지지하는 철학자이기 때문에 《방법서설》은 합리론적인 성격을 많이 띠고 있다. 합리론이란 비합리적이고 우연적인 것들, 즉 경험적인 것들을 배척하고 이성에 의한 방법으로 진리를 얻을 수 있다고 보는 입장이다. 그리고 이는 루크, 흄, 베이컨과 같은 경험주의자들의 경험에 의해서 진리를 얻을 수 있다는 주장과 대비된다.
참고문헌
이남인,『서양 철학의 이해』, 서울대학교 철학과, pp. 68-82
르네데카르트, 『방법서설』, 이현복(역), 문예출판사, 1997
르네데카르트, 『방법서설 성찰 르네데까르뜨 연구』, 최명관(역), 서광사,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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