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비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교육의 정의
2.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3.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비장애에 아동에 미치는 영향
1)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2) 통합교육이 비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아동은 일반적으로 비장애아동에 비해 학교 및 사회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장애아동의 적응력 향상은 장애인복지의 핵심 이념인 정상화, 사회적 역할 가치화 구현과 맞물려 사회복지의 오랜 관심이 되어 왔다. 특히 아동기는 생애주기상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아동이 가정에서 학교로 생활의 장을 넓혀가면서 사회화를 준비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에 아동은 성공적 경험을 통해 긍정적 정체감을 갖기도 하고 혹은 부정적 자아상을 갖기도 한다. 특히 아동기는 자신의 장애에 대해 비교적 수용적인 가족이라는 환경으로부터 가족이외의 환경으로 사회화되면서 심각한 좌절과 혼란을 겪는 시기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 시기에 대한 개입은 다른 어느 생애주기보다도 치료적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강력한 문제예방의 효과를 가질 수 있다. 한편, 최근 특수교육과 일반교

.
..
3. 통합교육이 장애아동과 비장애에 아동에 미치는 영향
1)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장애아동은 비장애아동에 비해 친구가 적으며 그 관계가 안정적이지 못하고 갈등적이다. 또한 동료들과의 관계에서 친밀감이 부족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과 감정 그리고 의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동료들에게 부정적 반응을 얻게 되고 친구관계를 제한적으로 유지한다. 또한 많은 장애학생들이 그들이 알고 있는 몇 명의 동료와 고정적 패턴의 상호작용을 하는 정도로 친구관계를 유지하기 때문에 다양한 여러 청소년들과 교류할 기회가 부족하고 동료들과 자신의 정체성이나 상호관련성을 실험할 기회가 적어진다. 통합교육은 이러한 장애아동의 상황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친구들을 선택할 수 있는
참고문헌
- 김미옥, “장애인복지실천론”, 나남출판, 2003
- 윤지예, “통합교육에 대한 통합유치원 교사와 일반유아의 인식과 태도”, 숙명여대, 2011
- 이정규, “장애우 통합교육 실현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한국교원대,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1. 통합의 개념 이해통합은 장애아동에게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도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의 실제로 공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시된 것은 1964년 헤드스타트(Head start)로 간주될 수 있다. 이러한 개념이 1980년대에 들어서면 분리와 비분리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통합(integration) 개념으로 전개되었다. 다시 1990년에는 특수교육이 일반교육의 장으로 완전 통합되어야 한다는 비분리 완전통합(full inclusion)

  • [A+ 유아교육] 장애아동 통합교육 정의, 배경, 실태 및 현황과 문제점사례 및 개선방안 및 시사점
  • 통합교육 정의, 목적, 도입배경 등1. 장애아동 통합교육 정의 2. 통합교육의 도입 배경 / 역사Ⅱ. 본론 - 통합교육 필요성 및 문제점사례, 해결방안 등1. 연구방향, 연구목적2. 통합교육 찬반논란의 쟁점3. 통합교육의 필요성, 중요성4. 통합교육의 실태와 효과 및 부작용사례(1) 통합교육 실태 및 현황(2) 통합교육의 효과 (장점)1)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2) 통합교육이 비장애아동에게 주는 효과(3) 통합교육 부작용사례 (단점)3. 통합교

  •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아동통합교육 프로그램
  • 교육 성과적인 측면에서는 관찰 학습을 통해서 나이에 맞는 바람직한 행동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치는 혜택은 정상적인 발달을 보이는 또래들과 함께 교육을 받음으로써 장애아동이 적절하고 나이에 맞는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러한 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또래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또한 비장애아동에게 있어서도 물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있

  • 통합은 유아교육 과정이라는 일과내에서 이루어지므로 장애영유아를 지도하는데
  • 영향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통합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통합교육은 개인의 교육생활이 미래를 준비하는 단순한 시기만이 아니라 그러한 생활 속에서 자기 자신의 고유의 세계를 넓히며 나아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생활을 영위하는 것이 그의 목적이 있으며, 장차 사회에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게끔 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생각할 수 있다. 이러한 목표에 비추어 보았을 때 통합교육은 장애아동의 측면에서는

  • 장애인복지의 영역과 정책 장애아동보육
  •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주류화나 합친다는 개념으로서의 통합보다는 포함의 개념으로서의 통합교육이 강조되고 있다. 특히 장애유아에 대해서는 ‘장애가 있는 유아와 장애가 없는 유아들이 함께 배우고 노는 것’ 또는 ‘중도 장애를 포함하는 모든 장애 유아들이 장애가 없는 유아들과 같은 교실에서 서비스를 제공 받는 것’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통합교육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이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