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기 인지발달이론(Schaie, Ericson, Levinson) PPT, 파워포인트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판매자 할인 1,23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 Schaie의 성인기 인지발달이론
2. Erickson의 심리사회발달이론
3. Levinson의 성인기 4계절(life cycle)
목차
성인기 인지발달의 특징: 지식사용능력의 발달
성인 전기 - 성취 단계
? 성취와 독립의 목표를 지향하는 인지행동
? 과업
? 사고능력 배양
? 독자적으로 의사결정이 가능한 지적 기능
의 사용능력 개발

<중 략>

3. Levinson의 성인기 4계절(life cycle)
관점: 성인의 발달은 생활구조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전
? 발달의 개념: 생활구조 전체의 발달
? 인간발달단계를 생애구조의 변화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
? 어느 일정한 시기에 있어서 개인의 생에 내재된 양식과 설계인 생의 구조를 세 가지 관점으로 구성하여 설명
?개인의 사회문화적 세계
?자아의 여러 측면들
?주변 세계에 대한 개인의 참여

본문내용
성인기 인지발달의 특징: 지식사용능력의 발달
성인 전기 - 성취 단계
? 성취와 독립의 목표를 지향하는 인지행동
? 과업
? 사고능력 배양
? 독자적으로 의사결정이 가능한 지적 기능
의 사용능력 개발

<중 략>

3. Levinson의 성인기 4계절(life cycle)
관점: 성인의 발달은 생활구조가 일정한 순서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전
? 발달의 개념: 생활구조 전체의 발달
? 인간발달단계를 생애구조의 변화에 따라 네 시기로 구분
? 어느 일정한 시기에 있어서 개인의 생에 내재된 양식과 설계인 생의 구조를 세 가지 관점으로 구성하여 설명
?개인의 사회문화적 세계
?자아의 여러 측면들
?주변 세계에 대한 개인의 참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의 발달
  • 발달단계에서 발생할수 있는 발달 위기와 문제를 살펴보고, 그러한 발달 특성들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알아본다1. 개념• 초기 성인기에 해당하는 연령의 범주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지 한마디로 말하기는 어렵다• 성인기로 접어드는 시기가 과도기적 특성이 있기 때문에 이 시기의 연령범주를 명확하게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초기 성인기의 연령군에 대하여 학자들마다 다양한 견해를 갖고 있다• 레빈슨(Levinson et al.,1974)- 17~

  • [사회복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성인기
  • Ⅰ. 서론성인기는 대체로 20대 초반에서 노년기가 시작되는 65세까지로 볼 수 있다. 성인기를 성년기(20~40세), 중년기(40~60세), 노년기(60세 이후)로 나눌 수 있는데 우리는 여기서 성년기에 대해 살펴볼 것이며 이후에 성년기를 성인기로 나타냄을 미리 언급한다. 성인기에는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된 시기이며, 신체, 인지, 정서 발달에 큰 변화가 없다. 그러나 일생 과정에서 가장 활력이 넘치고 활동적인 시기여서 업적이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성

  • [청년기 발달특성] 청년기 신체발달, 인지발달, 심리사회적 발달(이성교제 및 결혼, 직업선택과 준비, 성역할정체감 확립)
  • 이론에서는 성 역할은 직접학습과 관찰학습, 즉 어떤 model을 보고 학습한다고 한다. 직접학습이란 부모, 교사, 친구가 성에 적합한 행동은 강화하고 성에 적합하지 않은 행동은 벌을 줌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그리하여 남아는 단호하고 경쟁적이며, 여아는 얌전하고 협동적으로 자기 성에 적합한 행동을 학습하고 이러한 행동 유형은 강화를 통해서 내면화된다고 한다. 인지발달이론에서는 한 인간을 자기 성에 적합한 역할을 하도록

  • [성인중기 인지발달] 성인 중기의 인지적 능력 변화(성인기 지능연구, 지능검사점수의 변화, 지적구조의 변화)
  • Schaie(1978)는 성인기에는 인지활동의 목표가 지식 획득에서 지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전환된다고 강조하였다. Schaie의 인지발달 단계에서 성인 중기에 해당하는 단계는 책임단계(responsibility stage)이다. 이 단계는 가정을 포함하여 직업, 지역사회 등에서 타인에 대한 책임감이 증가하는 시기로, 개인의 인지는 사회적 책임을 포함하는 상황으로 확대된다. 책임단계와 함께 실행단계(executive stage)를 경험하는 사람도 있는데, 이 단계는 여러 단체나 조직을 맡

  • [성인교육] 성인 전기를 위한 프로그램
  • 성인기 변증법적 추론은 자신이 속한 종교와 자신이 확립한 관점의 문제와 한계점을 인식하고 그 모순을 깨달을 줄 아는 사고이다.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이 개인과 문제 상황 간의 보다 안정된 균형을 지향하는 인지구조의 발달과정을 전제로 한 것이라면, Riegel의 변증법적 추론모형은 문제 상황과 그 해결양상이 내포하고 있는 불완전성과 애매성을 강조하고, 갈등과 변화를 발달의 본질로 삼고 있다 K. F. Riegel, dialectic operations : The final periods of cognitive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