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음악교육의 활동(음악감상, 노래부르기, 악기연주, 동작표현 등)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목차
1. 음악의 개념

2. 영유아 음악교육의 활동
1) 음악 감상하기
2) 노래 부르기
3) 악기 연주하기
4) 동작으로 표현하기
5) 음악 창작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 음악교육의 내용

1. 음악의 개념
음악은 소리로 이루어진다. 자연의 소리를 포함한 세상의 모든 소리는 물체의 진동에 의해 발생한 진동파장이 공기를 통해 귀에 전달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음파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각각의 소리의 강약(loudness), 고저(pitch), 장단(duration), 음색(timbre), 리듬(tythm) 등 다양한 소리의 성질들이 모여 이루어진 것이 음악이 된다.

󰊱 리듬(tythm)
음악의 장단과 강약에 의해 음악적 소리를 조직화 하는 것이다.
리듬은 시간을 분할하는 개념으로써 시간을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하면 박(beats)가 되고, 박에 일정한 간격으로 강약을 주면 박자(meter)가 되며, 박자를 토대로 다양한 시간을 나누면 리듬이 된다.
리듬은 박, 박자, 소리의 장단, 리듬패턴이 포함된다. 이러한 리듬의 구성요소들을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하기, 음악 감상하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음악창작하기와 같은 음악 활동 속에서 경험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영유아의 리듬감 발달에 도움을 준다.

󰊲 선율(melody)
리듬과 같이 음악을 구성하는 기본이 되는 요소로서 음의 높고 낮음과 길고 짧음이 시간적으로 의미 있게 조직되어 서로 다른 음높이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악기소리의 통해 소리의 높낮이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경험하게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음악_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내용과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아동음악• 주제 : 영유아교육기관에서 실행하는 아동음악(음악 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다루기, 신체표현) 수업을 참관하고 수업내용과 자신의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영유아 아동음악이란, 영유아에게 발달적으로 적절한 음악을 감상하고, 노래부르기, 악기 다루기, 동작으로 표현하기 등의 다양한 음악적인 활동을 제공하여서 음악을 즐기고, 반응을 하여 표현하는 활동이다. 이는 발달을 촉진시키며,통합적 접근에

  • [유아교육] 영유아 음악교육의 실제
  • 교육현장으로의 확산이 절실히 요구된다. Ⅱ. 본 론1. 유아 음악 교육의 의의1) 창의성유아가 자신의 방식으로 음악 해석을 하도록 허용할 때 격려된다. ․노래만들기, 음악 만들기,마음대로 노래하기, 소리 탐색하고 느낌 말하기 등을 스스로 할 때 창의성 발달은 이루어질 수 있다. ․음악을 들으면서 동화 듣기와 같은 활동을 하거나 악기 만들기는 미술영역과 연결시켜 줄 수 있다.2) 정서적 반응․음악 경험은 유아가 느끼는 표현의 증진과 그 밖

  • [유아교육] 영ㆍ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및 실제
  • 음악적 재능과는 무관하게 모든 어린이가 음악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음악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달크로즈는 유아기부터 음악교육을 받음으로써 건전한 자아개념의 형성과 마음속의 감정을 표현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음악분야 외에 무용, 예술표현 등에도 광범위한 영향을 끼친다고 하였다. 그러나 유치원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주로 실시하는 음악관련 교육내용은 노래부르기 74.4%, 음률 11.3%, 악기놀이 8.2%, 감상 5.6%, 창작 0

  • 유아음악교육3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 음악활동 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계획하시오0
  • 부르기 감상활동 음악활동 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계획하시오0유아교육과 유아음악교육31) 음악개념 한 가지를 설정하고 그 개념으로 가능한 노래부르기, 감상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2개)(15점)2) 관찰된 유아의 경험을 바탕으로 음악활동(신체표현, 악기활동) 계획안을 각각 작성하고 타 교과영역과 통합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시오(계획안 총 3개)(15점).Ⅰ. 서 론우리는 음악적인 재능이 음악적인 행위로 표현되는(연주,

  • [아동음악] 음악이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경험을 가지도록 한다.(출처 : 보건복지부)누리과정을 중심으로 한 활동 예시음악적 아름다움 탐색하기 : 다양한 소리, 악기 등으로 음악의 셈여림, 빠르기, 리듬 등을 탐색한다.음악으로 표현하기 : 노래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한다. 전래동요를 즐겨 부른다. 리듬악기를 연주해 본다. 리듬과 노래 등을 즉흥적으로 만들어 영유아는 곡의 특정한 리듬부분 혹은 리듬 전체를 창작함으로써 영유아의 창의력, 인지력, 집중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