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파블로프 고전적조건화,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⑴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파블로프의 실험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⑵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본문내용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고전적 조건화(古典的 條件化, classical conditioning)와 조작적 조건화(操作的 條件化, operant conditioning)로 구분하고 있다.
고전적 조건화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보듯이, 조건 자극(벨소리)이 무조건 자극(고기덩어리)과 결합하게 되면 벨소리에 조건화가 이루어져 조건 반응(타액 분비)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즉, 반응이 일어날 때 무조건 자극을 조건 자극과 결합하여 제시하면 무조건 자극은 반응을 도출할 능력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러한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대한 정상적 반응과 비슷하다. 이를테면, 타액 분비는 고깃덩어리에 대한 개의 정상적인 반응이다. 그러나, 강화된 행동이 강화 자극으로 일어나는 경우는 파블로프의 조건화 원리로 설명할 수 없다. 이러한 종류의 조건화를 설명하기 위하여 스키너는 상자실험을 통하여 조작적 조건화의 개념을 도입하였다.
스키너(Burrhus F. Skinner)는 인간의 행동이 내적 충동보다는 외적 자극에 의하여 동기화 된다고 보았다. 이 관점에서의 인간은 기계적인 존재이며 인간의 행동이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고 보는 것이다. 스키너와 같은 행동주의학파들은 대부분의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거나 또는 학습에 의하여 수정된다고 본다.
즉, 학습을 통하여 인간은 지식과 언어를 습득하고, 태도와 가치관을 형성하며, 수공능력을 터득하고, 두려움과 기쁨을 경험하며,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기른다.

Ⅱ.본론
⑴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고전적 조건화 이론은 1900년대 초 러시아의 생리학 노벨상 수상자인 파블로프(Pavlov, 1849~1936)의 고전적 실험에서 보여준 학습상황에서 이름을 따온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asdasdasasddasdasdasd
  • mekin***
    (2017.12.14 03:09:25)
회원 추천자료
  •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의 개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
  • body content 파블로프의 고전적조건화와 스키너의 조작적조건화의 개념 및 공통점과 차이점 비교Ⅰ. 서론환경적 자극의 역할을 강조하고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자극과 반응의 S-R연합으로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여긴다. 그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기본과정에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구분되는데 조작적 조건화는 어떤 반응에 대해 체계적이고 선택적으로 강화를 줌으로써(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다시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비교
  •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정의와 기본이해,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의 내용,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의 내용,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의 내용,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과 조작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의 비교 분석Ⅰ. 개요Ⅱ. 행동주의학습이론의 정의Ⅲ. 행동주의학습이론의 기본이해Ⅳ.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의 내용1. 조건반사설의 개념 2. 실험Ⅴ.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내용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Contents 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행동주의 이론의 가정1) 행동과 학습2) 반응과 연합2. 행동주의 이론의 유형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3)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Ⅲ.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1. 고전적 조건화 이론1) 기본 개념2) 고전적 조건화 실험 3)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원리2. 조작적조건화 이론1) 기본 개념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 3) 조작적 조건

  •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원리,내용, 도구적조건화이론(손다이크)원리,내용,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원리,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내용 분석
  • 건화이론(손다이크학습이론, 시행착오학습이론)의 내용Ⅵ.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원리1. 조형 1) 차별강화(differential reinforcement)2) 계속적 접근(successive approximation)2. 미신적 행동 3. 강화 1) 강화(reinforcement)2) 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3) 부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4) 처벌(punishment)Ⅶ.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내용Ⅷ. 고전적조건화이론(파블로프학습이론)과 조작적조건화이론(스키너학습이론)의 관계Ⅸ. 행동주의

  • [특수교육] 인지행동모델
  • 조작적 학습이라고 본다.(3)사회학습(관찰학습)ㅇ사회학습이론에서의 관찰학습은 직접적인 보상이나 처벌경험 없이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서 행동을 습득하는 것을 말한다.ㅇ사회학습이론은 행동의 환경적 혹은 상황적 결정요인을 중요시한다. 그들은 행동을 개인적 변인과 환경적 변인의 계속적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보기 때문에 행동주의와 달리 자극과 반응을 연결하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강조하며 직접경험 또는 대리 경험(관찰)을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