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관리 이론정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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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례관리 기본개념
2. 사례관리의 목적 및 기본원칙
3. 사례관리의 가치
4. 사례관리의 확대배경
5. 사례관리자의 역할
6. 사례관리의 과정
본문내용
1) 개념 - 사례관리란 복합적이고 지속적인 클라이언트의 요구가 있고 치료보다는 보호를 강조한다.
2) 대상 - 사례관리의 대상은 주로 만성적인 장애를 가진 클라이언트이고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 노인, 장애인이 주 대상이 된다. 즉 자립생활이 어려운 사람이 대상 이 됨
3) 문제 - 사례관리의 문제는 한 사람이 다양하고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 이다.
4) 과정 - 지속적인 관리가 이루어진다.
5) 방법 - 간접적인 서비스가 중심이 된다. 직접적 서비스는 심리치료 상담등이며 심리적인 문제는 개별적인 상담의 과정을 통해서 하는 서비스인데 반하여 간접적 서비스 는 정치나 제도를 통하거나 사회의 자원이나 조직을 활용하는 것인데 사례관리 의 경우 간접적 서비스가 주로 이루어 지며 워커 혼자서 접근하거나 문제를 해 결하기 어려움으로 팀접근을 하고 클라이언트를 옹호하고 대변하며 포괄적인 접 근을 한다.

2. 사례관리의 목적및 기본원칙

1) 사례관리의 목적
- 서비스와 지원들을 이용 접근하는데 있어서 가능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 술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
- 클라이언트의 기능화와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회적망과 관련 대인복지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
- 가능한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전달되는 서비스 및 지원, 동시에 서비스효과성을 증진
- 사례관리의 목적은 클라이언트의 다양하고 복합적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사회적 기능과 자립을 극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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