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을 연령별로 살펴보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을 연령별로 살펴보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자아존중감 발달의 중요성
2. 유아기 자아존중감 연령별 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차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을 연령별로 살펴보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기 자아존중감 발달의 중요성
2. 유아기 자아존중감 연령별 발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을 연령별로 살펴보고 내용을 정리하시오.

Ⅰ 서론
인간은 주변의 모든 사람들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인간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형성이 중요하며, 타인과의 조화로운 관계형성은 건강한 성격형성과 환경적응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인간발달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서 개인의 건강한 성격발달과 바람직한 환경적응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는 자아존중감이다. 특히 유아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시작으로 점차 타인과의 상호작용의 폭을 넓히며 자신에 대한 개념을 형성하게 되고, 타인에 대한 기대수준을 결정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가 생활에 보다 잘 적응하고 행복해지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느낌과 생각을 형성하는 것이다. 따라서 자아존중감은 한 인간의 발달적 과정에서 핵심적 역할을 하며, 개인의 적응 및 건강한 성격 발달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로서 개인의 행동, 감정, 동기, 성취 및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발달을 연령별로 살펴보고 내용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유아기 자아존중감 발달의 중요성
2. 유아기 자아존중감 연령별 발달
자아존중감은 부모와 자식 간의 상호관계, 문화적인 기준과 가치, 그리고 관찰학습과 같은 많은 형태의 사회화와 사회적인 영향에 대한 반응으로 장시간에 걸쳐서 발달된다고 볼 수 있다. 유아기 자아존중감은 자기인식(self-recognition)에서 출발하여 자아개념이 점차 분화되면서 형성되며 대략 만 2∼3세경 발달하기 시작하여 만 5세를 전후로 확고해지는데 이는 유아가 만 2∼3세가 되면 신체적 자아를 자신 외의 것과 구분하고, 자신의 심리적 자아를 타인과 구분할 수 있는 가장 미숙한 형태의 자기인식을 지니게 되며 지극히 자기중심적으로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 5세경에 이르면 유아는..<중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송명자(201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6).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길유경(2013), 어머니의 자아개념 및 양육스트레스와 유아의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최현미(2011), 유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내·외적변인에 대한 연구, 덕성여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한부모가족의 문제점 현황 및 개선방안
  • 내용은 교육기관 아동을 대상으로 한 한부모가정 반편견유아교육과 한부모가정 자녀를 위한 적응프로그램이다. 한부모가정 반편견유아교육프로그램은 유아교육현장에서 드러나는 한부모가정에 대한 유아들의 편견을 통해 유아기부터 한부모가정에 대한 편견을 줄이거나 제거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공되고, 한부모가정 아동을 위한 적응프로그램은 한부모가정 자녀들이 자신의 현실을 직시하고 이혼에 대한 개념화, 이혼 후의 달라지는 가족체계, 자

  • 대인관계,안전교육,유아교육,아동확대,아동실종,아동폭력,미아,유아성폭력
  •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살펴보고, 또 지켜야할 수칙들이 무엇이 있는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도들과 유아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실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Ⅱ. 아동학대1.아동학대의 정의아동학대라 함은 ‘자기의 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18세 미만의 자에 대한 학대 행위’를 말하며, 여기서 학대 행위란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우연한 것은 제외),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모든 신체

  • [아동건강교육 A형] 1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과~
  • 유아기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건강한 유아의 발육 특징에 대하여 바르게 이해하여 교육 이전에 유아들의 건강을 지켜줄 수 있어야 한다.3) 내용첫째, 개인적 건강에서 유아가 자신의 신체를 인식, 자신의 행동이 정상적 발달과 건강 을 유지하는 데 직접적인 영향을 줌을 인식하도록 한다.둘째, 정신건강은 개인의 건강 유지에 중요한 요소이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필수 적 요소이다. 정신건강의 교육 목적은 유아들로 하여금 긍정적 자아

  • [아동건강교육 공통](1)아동건강교육의 중요성과 건강교육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지도원리(2)유아의 안전교육에 대해 설명하시오(3)급식지도관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내용이 구성되어 있고 청결과 위생, 수면과 휴식, 바른 식생활과 의생활로 발달을 촉진하고 기초적인 건강관리를 실천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증진하고자 한다.제7차 유치원교육과정(2008)에서는 유아교육법 제13조 제2항에 의거하여 고시한 것으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5개 생활영역 중 건강생활영역을 제일 먼저 제시하여 아동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꾀하고 있다. 유치원교육과정의 건강생활영역의 내용은 긍정적 자아 개념과 일

  • 놀이학교 레포트
  • 유아는 숟가락으로 정확하고 쉽게 음식을 먹을 수 있다.스스로 옷을 입고 벗을 수 있다는 것을 자랑스러워 하며 끝이나 기타 어려운 활동을 제회하고는 사물을 적절하게 다룰 수 있다.① 3세 유아의 인지 발달만 3세 유아는 새로운 단어와 한 글자가 어떻게 단어를 형성하여 소리를 내는지에 호기심을 갖는다. 자신들의 경험을 이야기하고 동화를 되풀이 할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를 사용한다. 또한 많은 질문을 하기도 한다. 상상 속의 동화듣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