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놀이활동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래놀이활동 프로그램이 통합학급 유아들의 장애유아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 론 적 배 경
1. 전래놀이
2.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의 의의와 효과

Ⅲ. 연 구 방 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Ⅳ. 연 구 결 과
1.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전반적인 인식 변화
2.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하위 영역별 인식 변화

Ⅴ. 논 의 및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장애유아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지닌 유아들이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생활을 하고 교육받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그 각각의 가치를 인정하며 필요에 따라서 지원을 제공해 주는 것을 의미하며, 이렇게 함으로써 모든 아동들과 그 가족들이 자신의 선택에 따라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인이 고려되어야 한다. 김광웅(1990)은 유아의 장애정도, 통합수준, 장애유아의 비율, 일반유아의 태도, 교사의 자질 등을 언급하였는데 모든 여건이 적절하게 갖추어야만이 성공적인 통합을 예측할 수 있다고 제안하였다. 통합학급 운영 면에서 장애유아의 성공적인 통합은 장애유아에 대한 일반유아의 태도, 활용 가능한 교사 자원의 정도,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함께 의미있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에 중점을 둔 교육과정의 세 요소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고 한다.

<중 략>

인식변화의 하위 항목범주 중에 친사회적 행동 면에서 유아들이 전래놀이라는 놀이활동을 통해 장애유아들과 직접적으로 만나거나 접촉할 기회가 많아짐에 따라 장애유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장애유아의 입장에서 어떤 도움을 어떻게 주어야 할지에 대해 계속적인 토의를 하고 전래놀이 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장애유아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관심을 표현하였다.
공유행동 면에 있어서도 전래놀이 프로그램이 서로 함께 어울려 하는 활동이 대부분이며 놀이의 규칙을 지키며 협동심이 요구되는 놀이활동이 많다. 또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놀잇감을 나누어서 사용하고 놀이의 차례를 기다리는 등의 과정을 통해 일반유아들은 장애유아와 놀잇감을 나누어서 사용하는데 익숙해졌으며, 오히려 장애유아에게 더 많이 양보하고 우선권을 주는 행동을 보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합 교류 활동이 일반유아 학부모의 통합 교육 인식도 및 일반유아의 장애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
  • 통합 교류 활동이 일반유아 학부모의 통합 교육 인식도 및 일반유아의 장애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영향Ⅰ.연구 목적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연구문제Ⅱ.연구의 배경1.유아통합교육의 효과2.유아통합교육의 변인들 Ⅲ.연구 방법1.연구 대상2.측정도구3.연구 절차Ⅳ.연구 결과1.연구대상 학부모의 통합교육 인식도 변화2.연구대상 유아의 장애또래에 대한 수용도 변화Ⅴ.결론 및 제언-참고문헌Ⅰ.연구 목적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장애 유아를

  • (방통대 2019-2)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특징, 교육활동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
  • 프로그램의 사례 : 우리어린이집의 공동육아2)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적용 및 문제점참고문헌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역사 및 이론적 배경1)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역사- 핵가족화, 맞벌이 부모의 증가, 형제 없는 외동아의 증가 등으로 영유아들의 사회적 상호작용 대상 범위가 과거에 비해 점점 더 협소해져 감- 다양한 대인관계 경험부족이 영유아의 사화정서적 발달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에 관한 연구결과들이 보고 됨, 이에 대한 대안적 교육방법

  • [아동복지교육]반편견교육 프로그램에 대하여
  • 프로그램의 이론적 고찰학 습 목 표▣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의 이론을 고찰해 봄으로써 어떻게 실제에 적용해야 함을 안다. 1) 반편견교육의 개념 반편견 교육은 이미 각자에게 있는 기존의 선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적극적인 교육을 말한다. 즉 성이나 인종, 장애에 대한 편견을 갖지 않게 하는 교육이다. 유아들이 사회적 학습에 의한 영향으로 고정관념이 생성되고 유지되어 큰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므로 지구촌이라는 미래를 살아갈

  • 사회과학 통합어린이집 비교 분석 총신대 부속유치원 목련 어린이집
  • 유아’에 초점을 맞추고, 그러한 부분에서 장애아와 비장애와의 통합 교육을 지향하고 있는 시설들에 대해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어릴 적부터 비장애인과 장애인과의 만남과 접촉을 통해 친밀감을 높이고 거리감을 줄여가는 연습을 하는 것이 아이들에게 사회적 편견을 가지지 않게 하는 방법으로서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는 생각에서이다. 이러한 통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기관 3곳에 대한 분석을 통해 현행 통합교육프로그램의 효과 및 문제점, 개

  • [아동장애인복지] 반편견교육활동이 유아의 장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대한 반편견 교육의 지침ⅱ) 반편견 교육활동의 접근 방법 및 효과* 다양성에 접하는 경험을 갖는다* 친근감과 연락감을 느끼는 기회를 확대한다* 감정이입을 통하여 적극적 수용의 자세를 갖는다* 교사, 부모 교육을 통한 지원을강화한다* 규범과 가치에 대한 논의와 합의가 필요하다♧ 사연이 있는 인형 이야기♧ 그림동화의 활용(3) 장애아동 통합교육① 통합교육의 개념과 의의② 통합교육을 통한 장애아동의 교육적 효과③ 일반유아의 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