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영유아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 교사의 자질과 영유아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교사의 자질
1) 개인적 자질
(1) 영유아에 대한 사랑과 애정
(2) 신체적, 정신적 건강
(3) 성실하고 열정적인 태도
(4) 원만한 인간관계
(5) 자기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
2) 전문적 자질
(1) 전문적 지식
(2) 교수기술
(3) 올바른 교육관과 직업윤리

2. 영유아 교사의 역할
1) 관찰자의 역할
2) 양육자로서의 역할
3) 프로그램 개발 및 실시자로서의 역할
4) 교수자로서의 역할
5) 상담자 및 치료자의 역할
6) 자원동원 및 활용자로서의 역할
7) 교류자로서의 역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보육교사는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 운영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로서(영유아보육법제2조 제5항) 아동에게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보호자 및 교육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자이다. 교사 역할의 개념은 교사 개인이 의식하고 있어야 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도 인정되어야 하는 것으로, 이것은 교사의 역할이 한 두 사람에 의해 규정되거나 변화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합의로 결정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또 역할이 역할수행자나 다른 사람의 의식 속에 결정된다는 것은 사회적 상황이나 제도, 역사적 맥락, 가치관, 인간
참고문헌
홍혜경(1999). 영유아 보육개론. 학지사.
이순형(2006). 보육학 개론. 학지사.
이은화 외(2002). 유아교육론. 양서원.
임미혜(2001).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 대해 수치, 등급, 점수를 부여하는 과정인 것이다. 하지만 영유아는 사용하는 어휘가 제한되어 있고 주의집중 시간이 짧기 때문에 한 가지 평가를 통해 발달수준이나 교수⋅학습 과정의 평가를 수치화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 따라서 다양한 상황 속에서 영유아의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과정이나 활동을 자세하게 관찰하고 객관적인 자료들을 많이 수집함으로써 평가를 더욱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평가는 교사가 계획한 교육 목표에 도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목 차Ⅰ. 유아교육과 보육의 체계 1. 일본의 개요 2. 유아교육과 보육기관 종류 3. 유아교육 및 보육과 무상교육체계간의 연계 4. 유아교육과 보육의 담당 행정체계 5. 유아교육과 보육의 기관 현황과 주요 특징Ⅱ. 현 유아교육과 보육의 주요 정책1. 슬로건 2. 일본의 유보일원화3. 가족 및 부모지원 정책 4. 영유아기관 지원 정책 5. 재정Ⅲ.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

  • [부모교육]부모교육프로그램
  • 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4집 1998.6, pp. 27~52(26pages) 5)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조성은(Cho Seong-Eun),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제5권 1호 2004.3, pp. 415~429(15pages) 6) 유아를 둔 아버지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김정희(Kim Jeong-Hee),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7집 1999.3, pp. 251~2927) 상호교류분석 이론을 적용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이 어머니-유아 의사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목차Ⅰ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1. 교육목표 및 원리12. 교육내용 및 활동13. 교사의 역할24. 프로그램의 사례-25.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2Ⅱ 몬테소리 프로그램1. 교육목표-32. 교육내용 및 활동-3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대해서도 이야기 할 수 있음3)임의성언어는 어떤 사물이나 개념에 임의적으로 음성이나 문자를 연결시키기로 한 약속 부호임언어는 임의적 특성으로 인해 같은 개 짖는 소리라도 우리나라에서는 ‘멍멍’이라고 하는 반면 영어권에서는 ‘우프우프’로 표현함, 그러나 영유아는 언어와 개념의 관계가 필연적이거나 절대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음예를 들어, 영유아는 해의 이름을 바꾸어 달이라고 부른다면, 한낮에도 깜깜해질 것으로 생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