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지도] 그림책을 한권 선정하여 언어지도 접근법 중 총체적 언어지도 접근법으로 활동을 계획해 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언어지도] 그림책을 한권 선정하여 언어지도 접근법 중 총체적 언어지도 접근법으로 활동을 계획해 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총체적 언어지도 접근법이란

2. 그림책을 한권 선정하여 총체적 언어지도 접근법으로 활동 계획
1) 그림책 보고 읽기
3) 이야기 꾸미기
4) 노래 부르기
5) 미술활동
6) 역할놀이
7) 견학(현장학습)
8) 게임

3. 총체적 언어지도의 효과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총체적 언어지도란 언어습득의 과정과 유사한 환경을 제공하고 그 환경 속에서 의미를 신체적, 감각운동적, 정서적, 사회적인 맥락에서 이해되어지고 활용되어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의미론, 구문론, 음소론, 화용론적인 측면에서 특정 영역을 강조하여 집중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언어발달 과정에서 비인위적인 언어학습 환경을 구조적으로 조성하는 것이다. 이 언어학습 과정은 의사소통 중심이어야 한다.
.
.
2. 그림책을 한권 선정하여 총체적 언어지도 접근법으로 활동 계획

- 그림책 : 무지개 물고기, 마르쿠스 피스터, 시공주니어, 1994

1) 그림책 보고 읽기
아동들은 생생하고 흥미로운 그림이 있는 이야기책에 관심을 보이며 그림을 보고 이해하는 동안, 이미 알고 있는 사실에 근거하여 지식을 구성해 나가며 아동에게 기쁨을 주고 이해의 폭을 넓혀
참고문헌
김세희 외(1995). 어린이의 세계와 그림 이야기책. 서원.
김경중 외(1997). 동화 및 언어지도. 양서원.
김정연(1995). 문학에 기초한 총체적 언어교육 접근법이 유아의 쓰기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 석사학위논문.
김상순(2004). 그림책을 활용한 총체적 언어 교육이 유아의 읽기 능력과 흥미에 미치는 효과.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 국어 의미론
  • 권․김종택(1971/1979), 국어의미론, 형설출판사. * 국어의미론 영역을 정립하기 위한 설계라는 특성을 지님. 이 책은 의미론의 영역과 체계를 갖춘 최초의 의미론 개론서임.이용주(1972), 의미론 개설, 서울대출판부.이을환(1973), 일반의미론, 개문사.이을환(1980), 국어의 일반의미론적 연구, 숙명여대출판부.김민수(1981), 국어의미론, 일조각. * 국어의 의미 구조를 개괄적으로 해명한 책.통사의미론과 발화의미론은 전적으로 생성 문법의 관점에서 기술하

  • 중학교 역사 책에 관한 평가(고조선, 삼국시대, 조선)
  • 권 . 이 책은 초중고 한국사 교과서의 모든 것을 스토리텔링 방식과 이미지로 쉽게 풀어 쓴 책이다. 교과서 속 배경지식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역사적 사실과 관련된 일화와 인물들을 빠짐없이 소개하였으며, 유물과 유적을 바로 눈앞에서 보듯이 되살리기 위해 저자가 수년 동안 전국을 누비며 확인한 역사의 현장을 사진과 글로 생생하게 담았다. 역사적 사건이 일어난 장소를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매 과마다 지도를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의 예절 -공손한 한국어 표현(교재 및 교수 지도안)
  • 법-말하는 이가 듣는 이에 대하여 높이거나 낮추어 말하는 방법-한국어 높임법 중 가장 발달-문장을 끝마치는 표현에 나타남-격식체는 거리감을, 비 격식체는 친밀감을 나타냄말하기 활동 여러 사람들과 각자의 기분과 할 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나는 어떤 인물인가?이름: 나이: 직업: 인물오늘 그 인물은이렇게 질문을 했어요격식/비격식김수미 교수(60)기분이 상쾌하다학

  • [독서지도] 초등학교에서의 창의성 개발을 위한 독서지도방법 모색
  • 한 흥미를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현재 학교현장에서의 독서지도 방법은 교육과정 중 읽기와 문학영역에서 제시된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 학급에서 마련한 학급문고를 이용하는 방법, 학교 도서실을 주 1-2회 이용하는 방법, 교사 개개인의 성향에 따른 우수도서를 추천하는 정도에 머무를 뿐이며, 대부분의 아동에게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독서지도란 책을 읽은 후 독후감을 써야 하는 따분한 일로만 인식될 뿐, 흥미 있는 활동으로 인식되지 못한

  • [훈화자료 사례]훈화자료 사례1(학교교육), 훈화자료 사례2(자기계발), 훈화자료 사례3(독서), 훈화자료 사례4(성실), 훈화자료 사례5(용기), 훈화자료 사례6(약속), 훈화자료 사례7(환경), 훈화자료 사례8(독도)
  • 한 권의 책6. 한 권의 책7. TV스타 오프라 윈프리「맹렬한 책사랑」8. 서랍 같은 두뇌Ⅳ. 훈화자료 사례4(성실)1. 산을 푸르게 가꾸자2. 씩씩한 기상으로 나라 사랑3. 어질고 성실한 이 황4. 정신적인 용기를 지닌 사람Ⅴ. 훈화자료 사례5(용기)1. 까마귀의 목소리 자랑2. 번데기의 외투3. 큰 고기와 작은 고기4. 도둑도 감탄한 강굉 형제5. 장님과 절름발이6. 두 아우를 출세시킨 허무7. 학식은 시계와 같다8. 가장 소중한 재산9. 모든 교육은 질문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