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의 언어교육법의 특징, 지도방법을 비교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의 언어교육법의 특징, 지도방법을 비교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특징 비교
1) 발음중심, 총제적 언어교육법의 대립과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발생 배경
2) 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특징 비교
2. 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지도방법 비교
1) 발음중심 언어지도방법
2) 총체적 언어교육 지도방법
3)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지도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특징 비교
1) 발음중심, 총제적 언어교육법의 대립과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발생 배경
초기 언어교육방법론에 관한 논쟁의 역사는 발음중심 지도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대립이라는 표현을 사용할 정도로 치열한 것이었다. 총체적 언어교육법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지시적 수업과 자연적 학습은 결코 융화될 수 없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처음부터 글자 해독을 지도하는 것은 유아를 질식시키는 일이며 유아들이 음성 언어를 자연스럽게 배우듯이 문자 언어도 자연스럽게 배우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사전 지식을 넓혀 주고 날마다 좋은 글들을 골라 읽어 주면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글의 의미를 이해하게 되고 의미를 이해하게 되면 유아들은 자연스럽게 글자나 단어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모르는 글자나 단어
..

2) 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특징 비교
발음중심 지도법은 특별히 발음 지도를 강조한다. 발음은 글자를 말소리로 바꾸는 것을 말한다. 글자를 말소리로 바꾸기 위해서는 자ㆍ모 체계를 알고 글자를 읽을 때 글자와 말소리의 관계를 알고 그것을 적용하여 주어지는 글자를 해당 말소리로 바꾸어야 하다. 이것이 해독이다. 따라서 발음 지도는 읽기를 배우기 시작하는 때부터 지도해야 하며 주로 낱자나 단어를 중심으로 매우 명시적이고 직접적이고 체계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런 점에서 발음중심 지도법은 총체적 언어접근법이나 균형적 언어교육법과 크게 대비된다. 이 지도법의 가장 중요한 특징 읽기를 처음으로 배우는 유아들에게 읽기에 필요한 가장 기초적인 지식
참고문헌
- 이차숙, “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 박희정, “총체적 언어 교수법에 의한 문자지도 유아영어 학습 사이트 평가 분석 연구”, 중앙대, 2005
- 주태석,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통한 영어 지도방안 연구” 성균관대, 2002
- 문두성, “균형적 문해 접근법에 기초한 책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쓰기 인식 및 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201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
  • hye***
    (2016.11.11 20:52:44)
회원 추천자료
  • 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발음중심 언어 접근법 특징과 장단점2. 총체적 언어 접근법 특징과 장단점3. 균형적 언어 접근법 특징과 장단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사람은 의사표현의 욕구를 지닌 존재로 여러가지 다양한 방식으로 이것을 표현한다. 그 중 언어는 고등동물인 사람의 고차원적인 사고 표현의 수단이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서 자기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면서 생존

  • 발음중심 언어교육법, 의미중심 언어교육법, 총체적 언어교육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비교 서술하시오
  • 발음중심 언어교육법, 의미중심 언어교육법, 총체적 언어교육법에 대하여 조사한 후 비교 서술하시오● ● ●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언어교육2. 언어교육법의 비교1) 발음중심 언어교육법2) 의미중심 언어교육법3) 총체적 언어교육법4) 비교Ⅲ. 결 론Ⅳ. 참고 문헌OO 대학교Ⅰ. 서 론유아기는 언어발달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에 언어와 관련된 초기의 경험은 이후 언어발달을 비롯한 다른 학습경험에 많은 영

  • 유아언어교육3)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 이론 균형적언어교육 접근법개념기술하고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0k
  • 방법으로 언어교육의 내용이 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분절되기보다는 통합된 전체로서 경험하고 학습할 수 있는 총체적 방법 지향을 의미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언어교육3 유아언어교육의 이론 및 실제(교재 2장, 6장, 7장, 10장 참조) 유아의 언어발달에 관한 여러 학자들의 이론에 대해 그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유의점: 6가지 이론이 포함되어야 함) 2. 유아를 위한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개념을 기술하고, 주제 1개를 선정하여 언어

  • 영유아 언어교육의 접근법
  • 영유아 언어교육의 접근법1 발음중심 접근법 / 총체적 언어교육법1) 발음중심 언어교육 접근법(한유미 외, 2011)(1) 출현배경* 행동주의 이론의 읽기준비도 관점을 근거로 한 교육법*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성숙에 의해 결정되기 보다 영유아를 둘러싼 환경에 의해 결정*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전적으로 부모가 아이의 언어표현에 대한 반응에 따라 결정* 영유아를 환경에 의해 전적으로 영향 받는 매우 수동적인 존재로 봄* 읽기와 관련된 교수방법을

  • 언어지도_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발음 지도 보다는 의미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배우지 않은 문장은 읽는 것이 불가하다. 즉, 학습의 전이가 낮다. 또한 정확한 해독 지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지도 능력에 따라서 학습자의 개인차가 벌어질 수 있다. 3. 균형적 언어교육접근법 1) 특성 자모체계 학습과 해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발음중심 언어교육 접근법과 언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는 접근법이다. 2) 교육방법 의미 중심의 방법으로 유아의 흥미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