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지도(방과후보육, 아동보육프로그램, 외국사례, 아동보육과제, 아동보육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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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방과후 보육에 대한 이해
1.방과후 보육의 개념
2.방과후 보육의 목적
3.방과후 보육의 의미
4.방과후 보육의 필요성
5.방과후 보육의 대상
6.국내 방과후 보육 현황

Ⅱ.방과후 보육의 교육과정
1.일과 운영
2.운영의 특성
3.방과후 보육 프로그램의 유형
4.보육시설유형
5.프로그램의 계획과 구성
6.방과후 보육교사의 역할 및 자질

Ⅲ.방과후 아동지도의 환경
1.설치기준
2.방과후 교실운영
3.영역구성의 실제

Ⅳ.외국의 방과후 아동보육
1.일본
2.미국
3.독일
4.스웨덴

Ⅴ.방과후 보육의 과제와 전망
1.우리나라의 방과후 아동보육의 문제점
2.방과후 아동보육의 활성화를 위한 기본 방향
3.아동보육시설의 질적 발전을 위한 사항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Ⅰ.방과후 보육에 대한 이해

1.방과후 보육의 개념
방과후 아동보육은 초등학교 단계의 아동을 대상으로 부모와 학교에서 보호할 수 없는 시간, 즉 방과후, 방학중, 학교수업 시작 전에 아동을 방과후에 안전하게 보호하고 교육하는 것이다.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부모의 역할을 대신하여 줌으로써 복지적 기능을 중시한다. 방과후 아동지도는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성격을 강조함으로써 교육적 기능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2.방과후 보육의 목적
학령기 아동의 방과후(학교 시작 전과 끝난 후, 휴일이나 방학기간)의 생활을 안전하게 보장함으로써 이들 부모(맞벌이 부부, 편부모)가 부모로서의 권리와 가족 전체의 생활의 안정을 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①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②학교교육을 보완하여 아동의 흥미, 욕구를 충족시키는 활동, 생활지도 등을 통해 아동의 건전한 사회적, 정서적 발달을 도모한다.
③학업성취 능력 향상의 기회를 제공한다.
④아동의 부모 및 가족 전체의 안정되고 건전한 생활을 지원한다.
⑤아동이 자신과 남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자기 일을 스스로 행할 수 있도록 한다.
⑥아동들이 공동생활에 적응하며, 건강하고 창의적이며 독립적인 민주시민이 되게 한다.
참고문헌
-고진영, 이경화, 방과후 아동지도론, 서울:학문사
-김재인,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김영모, 아동보육개론, 한국복지정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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