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동(행동수정사례연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7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난폭한 행동의 이해
1) 난폭한 행동이란?
2)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이의 특징
3) 난폭한 행동의 원인
4) 개선 및 지도
2. 행동수정
1) 행동수정이란?
(1) 행동수정의 정의
(2) 행동주의 이론
2) 행동수정의 절차
(1) 행동의 특성 규정
(2) 행동의 관찰 및 기록
(3) 달성 가능한 지도목표의 설정
(4) 가능한 보상의 설정
(5) 행동지도 절차의 설정
(6) 시행절차의 재점검 및 연습
(7) 시행계획
(8) 결과의 점검
(9) 변화된 행동의 유지 계획

Ⅲ. 행동수정의 실제
1. 대상아동의 특성
2. 발달사항
3. 대상 아동의 문제 행동 특징
4.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본문내용
Ⅰ. 서론

요즘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아동과 상호작용하는 시간이 부족하다. 아동들은 부모님의 사랑과 관심을 받으면서 자라는 시기에 사랑과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어 불안감, 좌절감, 스트레스가 아동에게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동들은 자신의 욕구가 좌절되거나 분노를 느끼는 경우 적절한 해소 방법을 알지 못하여 원하는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 종종 도구적, 신체적으로 난폭한 행동을 하게 된다. 부모의 관심을 받기 위하여 물건을 던져서 관심을 끌려는 행동이 보이게 되는데 이런 상황에서 동생이 생긴다면 아이는 부모의 사랑과 관심을 독차지 할 수 없다는 생각에 불안감을 느끼며 자신의 화를 동생에게 표출하게 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다. 특히 어린이집에서 난폭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들의 행동지도에 대해 많은 어려움을 격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이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이러한 문제를 가진 아동을 대상으로 행동수정기법을 활용하여 난폭한 행동을 수정하는 사례연구를 해봄으로서 이러한 문제에 직면해 있는 가정의 부모와 보육현장의 교사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아동행동 연구 및 관찰평가 - 전남련・김재환・이혜배. 창지사
2) 행동수정사례 연구 보고서 - 오산대학 아동보육과 이상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교육] Freud 의 정신분석이론과 교육적 적용
  • 사례2) 미디어 속의 사례3) 교육적 응용 - 우리 주변의 사례4. 교육에의 적용 및 분석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정신분석이론 선택 이유초등학교에 실습을 나가면서, 미술학원에서 일을 하면서, 그리고 답사의 인솔교사로 일을 하면서 최근 초등학생들을 만나고 같이 생활하는 기회가 많아졌다. 가끔 아이들을 관찰하다 보면 어떠한 행동에 대해서 알고 하는 행동은 아닌 것 같은데, 그렇다면 과연 아이의 그런 행동은 어디에서부터 나온 것일까

  • [교육심리학] 집단따돌림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 및 발전방향5. 집단따돌림의 해결방안Ⅴ. 결 론1. 결론2. 집단따돌림의 예방 프로그램3. 집단따돌림의 예방과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참고문헌부록(설문지)첨부자료(도표)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도기이며, 신체적으로도 급격하게 성장할 뿐 아니라 심리적, 사회적 성장도 함께 하는 시기로써, 큰 변화가 있는 만큼 정서적으로도 상당히 불안전한 상태에 놓이게 된다. 청소년기의 경험은

  • [청소년심리] 품행장애의 사례와 그에 대한 치료적방법
  •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오늘날의 아동들은 미래 사회를 주도할 세대이며, 이들은 건강한 신체와 마음이 조화롭게 발달된 올바른 성인으로 성장되어야 한다. 그러나 인간의 성장 과정에는 다양한 부적응행동들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아동기는 정체성이 확립되어 있지 않고 주변 환경에 대한 가치판단이나 조절능력 및 독립적인 생활이 어려워 타인에게 의존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가정생활, 학교생활, 사회생활을 하는 것은 많은 실패와 좌절을

  • 김치를 먹지않는 행동(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수정, 문제행동, 아동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 아동행동문제)
  • 수정 사례연구(김치를 먹지 않는 행동)목 차Ⅰ. 서론․․․․․․․․․․․1Ⅱ. 본론․․․․․․․․․․․11. 이론적 배경․․․․․․․․․․․11) 문제행동의 관한 이론적 배경․․․․․․․․․․․12) 행동수정 방법에 관한 이론적 배경․․․․․․․․․․․13) 관찰 방법․․․․․․․․․․․2 4) 보상의 종류․․․․․․․․․․․25) 행동수정의 원리․․․․․․․․․․․32. 사례연구․․․․․․․․․․․41) 대상아동

  • 떼쓰는 아이(행동수정사례연구, 아동행동, 아동관찰, 행동수정사례, 아동행동연구)
  • 아동 17쪽2. 대상아동의 행동특징 17~18쪽3. 관찰 일시 및 관찰 방법 18쪽4. 기초선 측정 단계 18~20쪽5. 행동수정 목표설정 20쪽6. 강화방법 20쪽7. 행동수정 시행과정1) 강화단계 20~22쪽2) 반전단계 23~24쪽3) 재 강화단계 24~26쪽8. 결과 점검 26쪽Ⅳ. 결론 27쪽참고문헌 28쪽느낀점 28쪽Ⅰ. 서 론우리는 살아가면서 어린 아이들이 부모님에게 떼 쓰는 모습을 흔하게 볼수있을 것이다. 부모는 아이가 떼를 쓰면 부모는 당황 하여 아이가 원하는 것을 들어주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