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 언어교육법의 특성, 지도방법을 비교하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 언어교육법의 특성, 지도방법을 비교하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언어교육 접근법

2. 발음중심 언어교육법
1) 발음중심 언어교육법의 특성
2) 발음중심 언어교육법의 지도방법

3. 총체적 언어교육법
1) 총체적 언어교육법의 특성
2) 총체적 언어교육법의 지도방법

4. 균형적 언어교육법
1)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특성
2) 균형적 언어교육법의 지도방법

5. 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법 비교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는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발달해나가기 시작하는데 유아는 언어 출현 이전의 시기를 거쳐 언어출현 이후의 발달 단계를 거쳐 자신의 언어를 질적, 양적으로 발전시키게 되며, 언어 기술 자체의 발달뿐만 아니라 정보획득, 사회적 상호작용, 갈등 및 문제 해결,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다른 사람의 생각 알기 등에서 언어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유아기는 언어발달의 매우 중요한 결정적 시기라 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에서 언어교육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음중심, 총체적, 균형적 언어교육 언어교육법의 특성, 지도방법을 비교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자(2004). 유아 언어발달과 지도. 양서원.
김세희(2000). 유아문학교육. 양서원.
이재승(2001).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 과정중심의 국어교육. 학지사.
김영선(2010). 유아언어교육 관련 학위논문 경향분석. 성결 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지도 접근방법(발음중심 접근법, 총체적 접근법, 균형적 접근법, 문화적 접근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언어지도 사례
  • 언어교육을 위한 언어교수방법으로 총체적인 언어 철학에 근거하고 있으며,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를 총체적으로 지도 할 수 있는 총체적 언어 접근법의 대표적인 활동으로 문학작품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학습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유아의 언어 능력을 길러 주는 교수법이다. 좋은 글이나 책을 읽거나 듣고, 내용에 반응하며, 그 반응과 관련해 다양한 통합적 언어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이다. 이 교수법에서는 좋은 이야기책을 중심으로 문해와

  • 영유아 언어교육의 접근법
  • 영유아 언어교육의 접근법1 발음중심 접근법 / 총체적 언어교육법1) 발음중심 언어교육 접근법(한유미 외, 2011)(1) 출현배경* 행동주의 이론의 읽기준비도 관점을 근거로 한 교육법*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성숙에 의해 결정되기 보다 영유아를 둘러싼 환경에 의해 결정* 영유아의 언어발달은 전적으로 부모가 아이의 언어표현에 대한 반응에 따라 결정* 영유아를 환경에 의해 전적으로 영향 받는 매우 수동적인 존재로 봄* 읽기와 관련된 교수방법을

  • 언어지도_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발음 지도 보다는 의미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배우지 않은 문장은 읽는 것이 불가하다. 즉, 학습의 전이가 낮다. 또한 정확한 해독 지도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지도 능력에 따라서 학습자의 개인차가 벌어질 수 있다. 3. 균형적 언어교육접근법 1) 특성 자모체계 학습과 해독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발음중심 언어교육 접근법과 언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는 접근법이다. 2) 교육방법 의미 중심의 방법으로 유아의 흥미를

  • 언어교육의 3가지 접근법의 각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발음 훈련은 발음 교정의 일환으로, 학습자들은 발음을 올바르게 하도록 예시 발음을 들으면서 따라 말하도록 지시하는 교육법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올바른 발음을 습득하고,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다음은 목소리 연습이다. 발음 중심 언어교육법은 학습자의 목소리를 연습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 부분이다. 목소리 연습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목소리를 사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더욱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다. 총체적 언어교육법 총체적

  • [교육학] 한국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언어장애자기타 심신장애자 등으로 국한하고 있다. 일반교육과의 공통성과 특수교육대상 아동이 가진 특수성을 고려하여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가장 적절한 방법으로 교육시켜 아동들이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사회생활에 기여하고 행복한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 것이 이 교육의 목적이다. 그러므로 교육 대상자의 장애 정도유형 등을 고려하여 어떠한 시설과 목표를 가지고 어떻게 교육하느냐가 중심과제이다. 그리고 특수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