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아동 집단상담의 이해 - 집단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 집단지도자의 자질, 집단상담 계획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집단상담의 정의
2.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
3. 집단지도자의 자질
1) 개인들과의 경험
2) 집단 경험
3) 계획과 조직 기술
4) 주제에 대한 지식
5) 기본적인 인간 갈등과 딜레마에 대한 충분한 이해
6) 상담이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
4. 집단상담 계획하기
1) 1단계 : 집단상담에 관련된 사람들의 욕구 알아보기
2) 2단계 : 집단상담 계획서 만들기
3) 3단계 : 집단모집 광고하기
4) 4단계 : 부모․보호자의 승인 얻기
5) 5단계 : 사전집단 면담하기
6) 6단계 : 집단원 선정하기
7) 7단계 : 사전검사 실시하기
8) 8단계 : 집단활동 실시하기
9) 9단계 : 사후검사 실시하기
10) 10단계 : 사후집단에 대한 추후지도와 평가하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집단상담은 수용적인 분위기, 격려하는 분위기, 그리고 새로운 행동들을 안전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한다. 아동들에게는 또래들의 영향이 크므로, 집단상담은 아동들이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모델화한 새로운 행동들을 시도해 보려는 가능성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 이러한 집단상담과 집단지도를 구별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집단지도는 한 학급 전체와 같은 대그룹에서 정보를 나누는 것을 말하는데, 학교에서 정규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는, 아동들이 약물과 알코올의 사용, 인생의 진로 등에 대해서 더 나은 삶을 위한 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집단지도는 인지적인 요소를 중요하게 다루어서, 아동들을 이러한 문제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계획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반면, 집단상담은 감정과 정서적인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는 것에, 초점을 두고, 행동이나 성격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집단상담은 주로 치료적으로 접근하면서, 아동들이 경험하는, 여러 정서․ 인지․ 행동적인 문제들이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 것이 목적이지만 예방의 목적으로도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다.
1. 집단상담의 정의
인간은 어릴 적부터 가족과, 또래집단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술들을 배워 나가게 된다. 상담이 원래 개인상담에서 시작되었지만,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성장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집단이 지닌 치료적 힘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을 인식하게 되면서, 집단상담이 점점 확장되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다. 집단상담을 통해서 참가자들은 참가자들 간에 정서적 유대감 및 소속감을 서로 느끼고, 협동심을 배우게 되며, 경쟁적인 사회분위기에서 느끼기 쉬운 열등감으로 인해 위축되지 않는 집단생활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집단의 다양한 참가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생활의 문제점들을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게 되며, 사회관계에서 자신과 타인을 새롭게 받아들이는 대인관계 양식과, 사회기술 양식을 학습하고, 실험해 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 참고문헌
-
김명희, 이현경 저, 상담과 심리평가(아동 청소년을 위한), 교문사 2014
차영희 저, 유아동 상담의 기초(아동 상담의 실제 준비를 위하여), 창지사 2014
최명선, 홍기목 외 저, 아동상담 처음부터 끝까지, 이담북스 2012
최덕경, 박영옥 외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4
류현수, 임영서 저, 아동상담, 동문사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