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아동 집단상담의 이해 - 집단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 집단지도자의 자질, 집단상담 계획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집단상담의 정의

2. 집단상담을 하는 이유

3. 집단지도자의 자질
1) 개인들과의 경험
2) 집단 경험
3) 계획과 조직 기술
4) 주제에 대한 지식
5) 기본적인 인간 갈등과 딜레마에 대한 충분한 이해
6) 상담이론에 대한 충분한 이해

4. 집단상담 계획하기
1) 1단계 : 집단상담에 관련된 사람들의 욕구 알아보기
2) 2단계 : 집단상담 계획서 만들기
3) 3단계 : 집단모집 광고하기
4) 4단계 : 부모․보호자의 승인 얻기
5) 5단계 : 사전집단 면담하기
6) 6단계 : 집단원 선정하기
7) 7단계 : 사전검사 실시하기
8) 8단계 : 집단활동 실시하기
9) 9단계 : 사후검사 실시하기
10) 10단계 : 사후집단에 대한 추후지도와 평가하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상담은 수용적인 분위기, 격려하는 분위기, 그리고 새로운 행동들을 안전하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분위기를 제공한다. 아동들에게는 또래들의 영향이 크므로, 집단상담은 아동들이 또래들과의 관계에서 모델화한 새로운 행동들을 시도해 보려는 가능성을 향상시켜 줄 수 있다. 이러한 집단상담과 집단지도를 구별하는 것은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집단지도는 한 학급 전체와 같은 대그룹에서 정보를 나누는 것을 말하는데, 학교에서 정규적으로 제공하는 정보는, 아동들이 약물과 알코올의 사용, 인생의 진로 등에 대해서 더 나은 삶을 위한 결정을 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집단지도는 인지적인 요소를 중요하게 다루어서, 아동들을 이러한 문제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계획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반면, 집단상담은 감정과 정서적인 문제를 중요하게 다루는 것에, 초점을 두고, 행동이나 성격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아동들을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집단상담은 주로 치료적으로 접근하면서, 아동들이 경험하는, 여러 정서․ 인지․ 행동적인 문제들이 더욱 심각한 상황으로 발전하는 것을 막는 것이 목적이지만 예방의 목적으로도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다.


1. 집단상담의 정의

인간은 어릴 적부터 가족과, 또래집단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아정체감을 발달시키고,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술들을 배워 나가게 된다. 상담이 원래 개인상담에서 시작되었지만, 사회적 동물인 인간의 성장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집단이 지닌 치료적 힘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임을 인식하게 되면서, 집단상담이 점점 확장되고 있는, 추세라 할 수 있다. 집단상담을 통해서 참가자들은 참가자들 간에 정서적 유대감 및 소속감을 서로 느끼고, 협동심을 배우게 되며, 경쟁적인 사회분위기에서 느끼기 쉬운 열등감으로 인해 위축되지 않는 집단생활을 경험하게 된다. 그리고 집단의 다양한 참가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생활의 문제점들을 새로운 각도에서 바라보게 되며, 사회관계에서 자신과 타인을 새롭게 받아들이는 대인관계 양식과, 사회기술 양식을 학습하고, 실험해 보는 경험을 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명희, 이현경 저, 상담과 심리평가(아동 청소년을 위한), 교문사 2014
차영희 저, 유아동 상담의 기초(아동 상담의 실제 준비를 위하여), 창지사 2014
최명선, 홍기목 외 저, 아동상담 처음부터 끝까지, 이담북스 2012
최덕경, 박영옥 외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4
류현수, 임영서 저, 아동상담, 동문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집단상담
  • 아동집단상담목 차집단상담의 본질과 정의집단상담을 하는 이유집단지도자의 자질과 기능아동을 위한 집단 상담집단상담 계획하기목 차집단 단계치료요인과정과 내용집단상담의 활동들집단상담의 본질과 정의집단상담의 본질사람은 여러 가지 집단 속에서 인간관계를 통해 자기의 생활목표를 추구하면서 살아가고 있음.- 집단생활을 해나가는 가운데 자기가 속한 집단에 대해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집단의 속성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 [아동상담] 기관방문 보고서 - 다솜터 심리상담소
  • 상담심리사는 현재 국내에서 가장 널리 인정받고 있는 상담 자격이다. 상담기관에 따라서는 구인광고 응시자격에 상담 심리사 자격증 소지자를 명시하기도 한다. 국내의 어떤 상담기관에서든 기본적으로 본 자격증을 소지한 자가 취업 시 우대를 받고 있다. (4) 현황: 2009년 3월까지 배출된 상담 심리사 1급은 594명, 상담심리사 2급은 1690명이 다.2) 상담심리사가 하는 일(1) 상담심리사 (1급, 2급 공통)의 기본 업무 ① 개인 또는 집단의 심리적 성숙과 사

  • 보건교육의 이해 및 국내 보건교육의 발전 전략 고찰
  • 하는 입장에서 보건 소 내지 보건지소만을 대상으로 하여 그 임무와 활동상황을 간주해 본다. ① 보건교육활동과 각 보건사업이 통합되도록 한다. . 의사 - 환자 진료시 . 보건진료요원 - 환자와 보건소 또는 보건지소에서 면담했을 경우, 가정방문 했을 경우, 집단모임 등을 통하여 . 위생방역요원 - 위생감시 및 기타 활동을 통하여 . 모자보건 및 결핵요원 - 가정방문, 개인면접, 그리고 집단모임을 통하여 . 가족계획요원 - 개인상담, 가정방문 및 집

  • [교육학] 진로목표 성취하기
  • 하는 과정을 계획하여 사용 하기지지 내용 :1.그룹들2.협동3.그룹에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방법(생략) ☜핵심 내용만 발췌 2) 이론 설명과 배경 설명 -교사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정된 이론 설명에서는 진정한 지도자에 대한 정의와 청소년기리더쉽 습득의 필요성에 대해 설몀한다. -배경 설명에서는 바람직한 리더쉽 스타일을 제시하고 리더쉽이 가정을 넘어 세계화 공동체에 필수라는 것을 설명한다.- 이론 설명권한은 사람들을

  • 아동 집단상담 레포트
  • - 목차 -서론본론1. 집단상담의 목적2.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비교3. 집단상담과 토의집단의 비교4. 집단상담, 집단지도와 집단치료5. 집단지도자의 자질과 기능6. 집단상담의 모델이론7. 집단상담의 장, 단점8. 집단역동의 이해9. 잡단상담의 과정과 내용10. 집단의 실제11. 집단상담의 응용(아동집단상담)12. 집단상담의 윤리13. 잡단상담의 예결론* 참고자료서론집단상담은 우선 생활상의 문제해결과 특히 대안적 차원의 인간적 성장을 도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