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놀이치료의 이해 -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의 개념과 치료적 요소, 놀이도구, 놀이치료사, 놀이치료의 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놀이치료의 역사

2. 놀이치료의 개념

3. 놀이의 치료적 요소

4. 놀이도구
1) 놀이도구 선택의 7가지 기준
① 긍정적인 관계 형성을 돕는 놀이도구
② 정서 표현을 위한 놀이도구
③ 실생활 경험을 탐색할 수 있는 놀이도구
④ 치료적 제한 검증이 가능한 놀이도구
⑤ 긍정적인 자아개념의 발달을 돕는 놀이도구
⑥ 자기 이해를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도구
⑦ 자아통제력의 발달을 돕는 놀이도구
2) 놀이치료에 유용한 놀이도구들

5. 놀이치료사
1) 놀이치료사의 개념
2) 놀이치료사의 역할
3) 놀이치료실의 구성

6. 놀이치료의 기법
1) 퍼펫놀이
2) 게임
3) 모래놀이치료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놀이치료의 역사

아동 놀이치료의 기원은 1909년에 프로이드가 공포증을 가진 다섯 살 난 남자 아이 한스를 그 아버지를 통해 치료한 사례에서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프로이드는 한스의 마음 저변에 깔려 있던 공포와 갈등을 해소하고자, 치료자인 프로이드를 대신하여 한스의 아버지가 한스에게 놀이를 하도록 시도했는데, 이는 놀이치료라기보다는 부모 놀이치료의 시작이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1919년에 헉 헤무쓰가 놀이상황을 아동치료에 이용한 것이 놀이치료의 첫 계기가 되었고 이때 놀이가 아동치료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 후 1920년대 말 놀이치료의 발달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은 안나 프로이드와 멜라니 클라인이라 할 수 있는데, 안나 프로이드는 아동을 관찰하고 진단하는 데 놀이를 활용하고, 아동을 치료에 끌어 들이는 방법으로 놀이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즉, 아동과 상담자가 친밀한 관계를 맺는 데, 자연적인 매개체로써 놀이를 사용 하였고 아동과 만족할 만한 관계가 되었을 때, 치료과정의 강조점을 언어적인 상호 작용으로 옮겨갔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안나 프로이드가 치료자와 아동 간의 강력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놀이를 사용한 반면에, 1932년 클라인은 아동의 놀이를 언어로 대체할 수 있는 대체물로 생각하고 무의식을 알 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하였다. 즉, 아동은 언어적인 표현력이나 이해력이 충분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언어로 충분히 표현하기 어려우므로 자발적 놀이를 통해 무의식을 표현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고 볼 수 있다.
1930년 후반에는 구조적 놀이치료가 개발되었는데, 이는 치료의 과정에 있어 치료자의 적극적인 역할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적극적 놀이치료 라고도 불리고 있다. 적극적 놀이치료는 치료자가 아동에게 몇 개의 장난감을 선별해 주어 아동이 겪은 충격적인 상황을 표현하도록 유도하는 기법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명희, 이현경 저, 상담과 심리평가(아동 청소년을 위한), 교문사 2014
차영희 저, 유아동 상담의 기초(아동 상담의 실제 준비를 위하여), 창지사 2014
최명선, 홍기목 외 저, 아동상담 처음부터 끝까지, 이담북스 2012
최덕경, 박영옥 외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4
류현수, 임영서 저, 아동상담, 동문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치료, 아동심리, 사회복지] 소아/청소년 치료프로그램
  • 소아/청소년 치료프로그램목차1. 아동심리치료1) 놀이치료2) 미술치료 3) 음악치료4) 문학치료5) 무용ㆍ동작치료2. 집단치료1) 아동집단치료의 역사적 발달2) 세 집단 모델3. 행동치료4. 아동치료의 윤리적 쟁점1) 자격의 문제2) 아동과 부모 중 누가 내담자인가?3) 치료에 관한 의사 결정시 아동의 권한4) 비밀보장의 문제1. 아동심리치료성인과 아동을 대하는 방법상의 주요 차이점은 아동의 경우 인지적ㆍ정서적 발달 단계에 맞춰 치료 기법들

  • [사회복지]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 아동들은 적절한 심리적 치료가 요구된다. 최근 놀이치료가 심리치료의 한 분야로 국한되어 이해되어야 할 지 아니면 놀이치료기법 자체가 특수한 영역으로 보아야할 지에 관한 논의가 되고 있다. 왜냐하면 심리치료의 틀 밖에서도 도움이 되는 관점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장애나 아동이 느끼는 어려움의 유형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는 치료적 개입을 필요로 한다. 흔히 다뤄지는 문제유형 중에서 대표적인 몇 가지를 살펴보기로 한다.Ⅱ.

  • 아동중심 놀이치료
  • 1. 발달배경1-1 역사1-2 성격이론2. 아동에 대한 관점2-1 아동에 대한 관점2-2 놀이치료 대상3. 놀이3-1 놀이의 의미3-2 놀이의 관점3-3 놀이치료실3-4 놀이도구4. 치료4-1 치료목표4-2 치료자 역할4-3 치료적 관계 4-4 치료기법4-5 치료적 제한5. 치료과정5-1 접수상담5-2 치료계획5-3 치료과정6. 부모상담6-1 부모 상담의 필요성6-2 부모가 치료에 참여해야 하는가?6-3 비밀보장6-4 부모에게 놀이치료 설명하기6-5 분리에 대해 부모를 준비시키기7. 다른

  • [아동상담] 놀이치료
  • 놀이치료의 필요성4. 놀이치료의 효과 Ⅱ. 놀이치료의 종류 - 아동중심놀이치료(Child-centered Play Therapy)- 생태학적 놀이 치료- 분석적 놀이치료(Jungian Play Therapy)- 역동적 가족 놀이 치료 - 치료놀이(Therap play)- 전략적 가족 놀이 치료Ⅲ. 놀이치료의 기법 1. 게임놀이치료 1) 게임의 정의2) 게임의 종류 3) 게임의 치료적 요소 (1) 게임의 치료적 요소 (2) 대화게임 (3) 자아고양게임2. 모래놀이치료1) 모래놀이 치료의 역사 2) 모래놀이 치료의 도구 3)

  • (방통대 2019-2)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해 논하시오
  • 치료라고 생각 되어 우리는 놀이치료에 대해 좀 더 알아볼 것이다.Ⅱ. 본론1) 놀이치료의 정의언어치료연구소에서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내담아동을 돕기 위해 체계적인 놀이 방법을 통해 진단, 평가 및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과정으로, 다양한 이론적 지침과 기술적 전략을 포함한 일련의 치료적 양상”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아동의 가장 확실한 의사소통 방법인 놀이를 활용해 정서, 도구사용, 대인관계 등을 이해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