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 언어발달] 영유아기 언어발달 과정, 영유아 언어교육 지침, 영유아 언어 영역, 연령별 도서 선정, 영유아 언어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언어발달과정
1) 언어 이전의 발달단계
2) 언어 이후의 발달단계

3. 영유아기 언어교육 지침
1) 영아기 2) 유아기

4. 영유아기 언어 영역 환경구성
1) 언어 영역의 위치선정
2) 영아기의 언어 영역
3) 유아기의 언어 영역

5. 각 연령별 도서 선정 기준
1) 영아기와 걸음마기 (0~2세)
2) 유아기 (3세~ 5세)
3) 초기 아동기(6~7세)

6.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부모들이 아이를 키우면서 가장 놀랍고 흥분되는 부분 중 하나는 바로 아이의 언어발달이다. 고작 울음이 유일한 의사소통 수단이었던 아이들은 어느 시점엔가 부모들이 놀랄 정도로 언어를 발달시켜 나간다. 엄마들은 아이가 옹알이를 통해 우연히 발음하는 ‘마’ 소리에도 감격하여 우리 아이가 ‘엄마’ 라고 대답 했다고 행복에 겨워한다.
대부분의 정상적인 아이들은 보통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형식으로 언어를 발달시켜 나가는데, 이는 인간만이 갖고 있는 언어습득기제에 의한 것이다. 따라서 전 세계의 모든 정상적인 유아들은 동일한 순서에 따라 언어를 획득하고, 다양한 문화적 차이에도 불구하고 매우 유사한 속도로 언어발달이 이루어진다.
그러나 언어가 생득적 요인에 의해 발달해 나가는 것이라 해도 영유아기 언어교육이 전혀 불필요한 것은 아니다. 언어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있기 때문에 이 시기에 충분한 언어적 자극을 받지 않으면 최악의 경우에는 언어를 습득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영유아기에 이루어져야할 언어적 자극과, 교육은 어떠한 형태로 제시되어야 하는 것일까. 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영유아의 언어발달과정에 대하여 알아보고, 영유아의 언어발달수준과 표준보육과정의 교사지침을 반영하여 그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해 보았다.


2. 언어발달과정

1) 언어 이전의 발달단계

인간의 언어발달 단계는 약 생후 1년을 기점으로 크게 언어 이전의 단계와 언어 이후의 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언어 이전의 단계란 인간이 태어나 최초의 어휘를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의 기간으로 대략 생후 1년까지의 기간이라 볼 수 있다. 언어 이전의 발달단계 순서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보육과정(2010),서영숙 외,공동체.
아동발달과교육(2008),황희숙 외,학지사.
유아 언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008),조정숙 외,파란마음.
유아교육과정(2009),이기숙,교문사.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2009),이숙재,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목차서론본론1, 영아기의 발달 특성1) 신체발달의 특징2) 운동발달3) 지각발달4) 기억발달5) 언어발달6) 정서발달7) 애착의 발달2, 어린이집 활동실 환경구성① 실내놀이 공간② 실외놀이 공간③ 교구와 자료3, 연령별 활동실 환경구성 문제4, 활동실 환경구성의 문제가. 흥미영역별 환경구성의 문제점나. 흥

  • 교과교육론3A)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의사소통신체운동예술경험자연탐구기본생활0세∼1세보육계획안00
  • 지침이다. 그런데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보육과정은 기관의 종류와 지역사회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이루어지게 되므로 매우 다양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이루어지는 보육의 균등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획일적으로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표준보육과정의 의미이다. 표준보육과정이 제시하고 있는 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를 살펴보면 보육과정의 목적은 영유아의 전인적인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 [교과교육론 C형] 표준보육과정(사회관계, 의사소통, 신체운동, 예술경험, 자연탐구, 기본생활 영역)
  • 과정에서 추구하는 보육의 목적, 내용 등은 영유아보육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영유아를 위한 보육의 목적, 이념, 보육과정 등에 대한 조항과 일치하여야한다. 이는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의 목적이기 때문이다. 영유아보육법 제 1조(목적)에 의하면 보육의 목적을 “영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성원으로 육성함”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제29조(보육과정)에서 보육의 내용을 “신체․정서․언어․사회성 및 인지적 발달을

  • 교사와의 상호작용이 영_유아 언어발달에 미치는 연구논문
  • 영․유아의 상호작용에서 교사가 가진 힘과 전문적 기술이 영․유아들에게 문화적으로 가치 있는 문제를 동일시하고 해결하도록 이끌며, 문제해결 과정에서 교사가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영․유아의 발달을 돕는다고 하였다(Gӧncü & Weber, 2000; 유연화, 2005 재인용). 영․유아는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의사소통할 때 언어를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한다. 그리고 이러한 언어적 상호작용기능은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 미혼모의 문제점 및 복지
  • 교육을 통한 미혼모 예방- 우리나라- 미국2) 지역사회를 통한 미혼모 예방3) 피임방법을 통한 미혼모 예방4) 인터넷을 통한 미혼모 예방Ⅰ. 미혼모란1. 청소년기의 성적성숙태내기와 영유아기의 여러 영역에 걸친 급격한 발달의 특징은 그 시기 유아의 성숙에 중요성을 부과시킨다. 급진적인 발달의 시기에 있는 영유아는 언어, 인지, 정서, 신체의 고른 발달을 목표로 하며 유아를 둘러싼 환경의 중요성이 무엇보다 강조된다. 이후 발달은 다소 안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