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국내 B2B시장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1-1. 인터넷 비즈니스의 개요
1-2. 전자상거래의 개요
1-3. B to B 의 기본개념

2. B2B의 비관론과 회의론

3. B2B 전자상거래의 전반적 동향 및 효과
1. 전자 상거래의 동향
2. B2B 전자상거래의 효과

4. B2B e-Marketplace 세부사항
-가상시장에서의 세부사항
5. B2B 비즈니스의 실천
-B2B의 세부 실천 방법
6. 국내외 B2B e-Marketplace 추진 현황
1. 외국의 e-Marketplace 구축 사례
2. 국내 e-Marketplace 구축 사례
3. 국내외 e-Marketplace 비교

7. B2B 사례
8. 국내 B2B 시장 향후 전망

#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인터넷 비즈니스의 개요

인터넷은 이제 국민의 50%이상이 즐겨쓰는 도구가 되었다.
컴퓨터라는 미디어도구를 알아야만 조작할 수 있는 OS를 알아야한다. 그리고 그 OS를 기반으로 동작하는 여러 응용프로그램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또한 컴퓨터를 외부세계와 연결 할 수 있도록 통로도 뚫어 주어야 한다.
인터넷의 가장 큰 매력은 바로 수동적인 정보의 체험에서 능동적인 정보의 수급을 한다는 것이다. 또한 물건을 사기 위해 백화점을 갈 필요 없이 인터넷에서 간단히 구매를 하게 되면 친절하게 배달을 해주기 때문이다. 이는 기업차원에서도 원가절감 이외의 더욱 많은 부분에 대한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이제 기업 차원의 상거래는 불가피하게 진행 될 것이다. 이제 기업차원의 상거래는 불가피하게 진행이 될 것이며, 오프라인의 모든 업체들은 그 판매 경로를 온라인으로 옮겨야 할것이다.

1-2. 전자상거래의 개요

전자상거래란 "인트라넷,익스트라넷, 인터넷 등을 통한 전사적으로 이루어지는 모든 비즈니스" 라고 정의 할 수 있다. EK라서 이를 확대하여 온라인 마케팅, 주문, 결제 및 배달지원에 이르는 거래에 관계된 모든 과정은 물론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서비스, 이를 기반으로 하는 공동연구, 공동설계 등과 같은 영역도 포함된다.
전자상거래의 형태는 이미 20여년 전부터 EDI나 CALS로 존재해 왔다. 하지만 인터넷의 확산으로 병행하여 발전되면서, 인터넷에 기반을 둔 전자상거래는 이제 또 하나의 새로운 사업영역에서 나아가 기업 경영은 물론 사회 전반을 바꾸는 가장 필수적인 사업영역으로 자리를 잡았다.
전자상거래의 경제주체에 따른 5가지 유형
기업간 (Business to Business)전자 상거래
기업대 소비자간(Business to Consumer)전자상거래
소비자대 기업간(Consumer to Business)전자상거래
소비자간(Consumer to Consumer)전자상거래
개인간(Person to Person)전자상거래
참고문헌
B2B 전략과 모델 폴 티머스 지음 도서출판 물푸레 2000년

김대리! 우리도 B2B 해야지! 김도석 지음 교학사 2001년

전략 정보 시스템 서의호 지음 홍릉과학출판사 1998년

e-비즈니스에 뜨는 태양 카렌 사우시위크 지음 물푸레 2000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sej5***
    (2005.11.07 20:22:25)
회원 추천자료
  • [공급사슬관리론] 온라인마켓 옥션의 물류시스템과 택배업
  • 비즈니스 모델이 안정적인 수익모델로 평가받고있는 이유 . 39옥션의 물류시스템의 한계와 그 향후의 목표, 과제1. 옥션의 피해유형별 사례 392. 옥션의 2004년 사업전략 . 453. 옥션의 향후목표와 과제 464 국내 택배업의 문제점과 전망 481. 인터넷이 유통단계

  • 전자상거래에 대하여
  •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라는 개념을 벗어나 국경 없는 비즈니스의 현장이 되어 가고 있다. 시장측면에서 전자상거래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면 1994년 WWW(World Wide Web)이 보급되기 시작하고, 1995년부터 인터넷의 상업화가 시작됨에 따라 인터넷을 활용한 전자상거래가 시작되었다. 초기 전자상거래 시장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B2C(Business to Consumer) 전자상거래를 통해 인식되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B2B(Business to Business) 전자상거래

  • [A+레포트]B2B e-마켓플레이스의 현황과 성공사례 연구
  • 시장을 통해 더욱 활성화될 전망이다.e-마켓플레이스가 실제 어떻게 구축되고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을 것인가는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해외 선진기업들이 공동의 산업별 e-마켓플레이스구축에 많은 힘을 쏟고 있는 현상은 예의 주시할 필요가 있다.다만 현재 가상시장의 비즈니스 모델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이고 가상시장 내판도 변화가 극심해 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국내 기업들은 성급하게 가상시장 구축에 뛰어드는 것보다는

  • [졸업][경영정보] M-COMMERCE 모바일커머스의 발전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시장규모- 국내외 비교 Ⅳ. 국내 모바일 인터넷 비즈니스의 현황과 추세- 소비자 인지도와 현실태에 대해서 Ⅴ. M-COMMERCE 문제점과 개선방안Ⅵ. 결 론 참고자료표 목 차표1 유선인터넷과 모바일인터넷의 특징 비교 ****************** 4표 2 무선인터넷 환경의 특징 ********************************* 8표 3 인터넷 이용자수 증가추이 ******************************* 17표 4 향후 m-commerce 시장전망 ***************************** 17표 5 서유럽의 무선인터넷 가입자 전망 ******

  • [졸업][경영정보]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동향분석 및 표준화 연구
  • 국내 표준화 동향 81제3절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 및 표준화-831.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시장전망 - 832.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기술전망 - 843. 무선인터넷 전자상거래 표준화전망 - 88제6장 결 론제1절 한계점 83제2절 향후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