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평가의 기준과 결과의 활용 - 평가의 기준들, 평가정보의 수집과 MIS, 평가 결과의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평가의 기준들
(1) 노력(effort)
(2) 효과성(effectiveness)
(3) 효율성(efficiency)
(4) 영향(impact)
(5) 질(quality)
(6) 과정(process)
(7) 공평성(equity)

2. 평가정보의 수집과 MIS
(1) MIS(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2) MIS의 문제점

3. 평가 결과의 활용
(1) 외부 평가의 의의
(2) 평가와 ‘기준행동’
(3) 평가 결과의 공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평가의 기준들

(1) 노력(effort)
• 얼마나 많은 양의 서비스가 제공되었는지, 어떤 활동들이 있었는지를 평가 프로그램 수행에 관한 정보들이 이에 해당평가. 해당.
• 노력 정보는 프로그램 참여도, 수행된 활동들의 양이나 질, 투입된 자원의 정도 등으로 평가됨. 노력 정보에 필요한 자료들.
① 클라이언트 : 수,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가족 구성 등.
② 표적인구의 서비스 활용 정도 : 적용 범위, 서비스 이용률 등.
③ 클라이언트의 서비스 경험 : 서비스 접촉의 수와 빈도, 서비스요청과 최초 접촉 사이에 걸린 시간, 중도 탈락 케이스의 수 등.
④ 서비스 담당자들의 활동 : 케이스 부담률, 제공된 서비스의 단위들(예 : 카운슬링 시간), 서비스 유형(예 : 진단, 치료, 출장, 의뢰 등), 서비스 방법(예 : 집단, 개인, 가족), 시간 등.
⑤ 서비스 담당자들의 업무수행의 질 : 적절한 치료 기법의 활용, 구체적 계획에 의해 서비스가 진행되는지, 행정적 규칙들과 보고의 의무들을 준수하는지 등.
⑥ 지출과 자원 활용 : 예산 항목의 지출, 물품사용, 공간과 시설의적합성 등.
⑦ 서비스 이용 : 서비스 단위의 전달에서 발생한 실질적 비용.
참고문헌
양승일 저,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14
신복기, 박경일 외 저,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13
한국복지행정학회 저, 사회복지행정론, 양서원 2014
홍봉수, 임현진 외 저 사회복지행정론, 공동체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평가와 효과성 평가fp
  • 평가의 과정에서 시간, 비용이 가장 많이 소모되는 부문 ⑤ 자료분석 및 결과제시 수집된 자료들을 평가의 목적에 맞추어서 적절히 분석하는 것 ⑥ 평가활용 평가의 결과가 조직과 프로그램의 개선에 적절하게 사용되어 질 수 있도록 해야함 6. 평가의 기준 ① 노력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프로그램 활동의 양과 종류가 어떠하였는지를 평가하는 것 ▶pg 수행에 관한 정보들이 해당 ▶pg의 참여도, 수행된 활동들의 양이나 질, 투입자원의 정도등으

  • [기획평가] 기획의 평가 - 평가의 과정과 기준, 평가기법의 설계, 평가자료의 수집
  • 평가기준으로서의 적정성이란 정책의 실시결과 어느 정도나 애초의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하는 것을 뜻하는 개념이다.넷째, 형평성(equity)은 법적 ․ 사회적 합리성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사회 내의 상이한 집단 사이에 효과와 노력을 공평하게 공정하게 분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형평성의 개념은 신행정론(new public administration)의 핵심가치의 하나로서 특히 사회복지정책 및 기획에 대한 평가에서 중시되는 개념이다.다섯째, 대응성(responsi

  • [사회복지] 사회복지정보관리
  • 사회복지정보관리다른 분야에서와 같이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정보기술의 활용 가능성은 기술적 발전수준의 영향을 받게된다. 정보기술의 발전은 연속적이라기 보다는 PC의 성능 및 통신기술의 발전에 따른 단계적 과정을 거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단계는 전산화단계, Network화 단계, 쌍방향 멀티미디어 통신 단계 그리고 무선통신의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제1 단계인 전산화단계는 주로 지금까지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던 각종

  • [사회복지행정론] 정보관리, 마케팅 & 홍보, 재정관리
  • 사회복지 마케팅의 개념화14. 마케팅 활동 과정15. 시장세분화 평가기준16. 사회복지마케팅의 특성17.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18. 마케팅기법19. 비영리조직의 마케팅전략 ‣ 마케팅믹스 4Ps20. 전략적 마케팅계획절차와 모금기법21. 사회복지조직의 홍보22. 성공적 홍보와 원칙사회복지행정론 제 12장 재정관리1. 개념2. 사회복지조직과 재원과의 관계에 대한 주요특징3. 예산편성4. 예산집행과정5. 감사6. 재원확보전략참고문헌제 10장 정보관리

  • 사회복지 서비스 평가 ppt
  • 사회복지 서비스 평가 목차1, 체계적 평가의 필요성2. 평가의 유형3, 평가의 분류4. 평가의 과정5. 평가의 기준5. 평가 정보의 수집과 MIS 체계적 평가의 필요성  ○ 경영통제(management control)   - 자원이 조직의 목표를 성취하기에 효과적으로 획득되고 사용되는지 행정관리자가 확인하는 과정   - 설정된 계획과 기준에 의해 조직과 프로그램이 수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심각한 이탈이 나타나는지를 찾아내며, 필요하다면 복구행동까지도 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