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역량강화, 강점관점, 학교사회복지사의 적용)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3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잘되어서 뿌듯하고 학점도 잘 받았습니다.
목차

1. 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
2. 임파워먼트의 정의
3. 배경
4. 접근의 특성
5. 임파워먼트의 주요개념
6. 임파워먼트의 개입방법의 네 가지 차원
7. 임파워먼트의 개입과정
8. 병리관점과 강점관점
9. 특성
10. 임파워먼트의 종류
11. 임파워먼트의 한계
12. 적용해보기
13.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
14. <나의생각>
본문내용

임파워먼트(empowerment)
역량강화
수정한 것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책 중에서 적용한 부분
학교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과정적용
나의 생각
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
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는 ‘~에게 권력[권한]을 주다(authorize)’, ‘ 에게 능력[자격]을 주다’; ‘( 을) 할 수 있게 하다(enable).’의 의미가 있는데 사전적 의미로만으로도 임파워먼트가 어떤 기술인지 알 수 있다.
임파워먼트의 정의
클라이언트를 문제 중심이 아닌 강점중심으로 봄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잠재력 및 자원을 인정하고 클라이언트가 건강한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 또는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고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동반자관계에서 문제해결 과정에 함께 참여하는 협력자이다.
Solomon(1976)
1970년대에 처음으로 권한부여의 개념을 대중화시켰는데, 그는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입(intervention)으로 임파워먼트를 인식하였다. 또한 Client를 문제중심이 아니라 강점 중심으로 보고 Client의 잠재력 및 자원을 인정하고 Client가 건강한 삶을 결정할 수 있도록 권한 혹은 힘을 부여하고자 하는 것이다. Guiterrez (1992)
임파워먼트란 개인 수준, 대인 관계 수준 및 정책 수준 등 여러 가지 생활 상황에 복지를 잘 이용 할 수 있도록 개인적인 힘을 증가시키는 과정, 즉 사회적 자원에 대한 힘과 통제력을 지닌 상이한 수준의 집단들 간에 생겨나는 갈등 모델에 기초해 있는 것으로 임파워먼트 과정은 Client의 상황에 있어 힘에 초점을 두어 무력한 상태에 처한 Client의 상황에 영향을 주어 외부적 요인들을 분석하여 잠재적임 힘, 망각된 기술, 과거의 사회적 지지망을 연결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정의함. 인간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박탈당하거나 상실한 권리로부터 기회나 자원, 서비스를 획득하여 자신과 환경에 대한 통제력을 회복하는 것으로서 사회사업의 전통적 한 방법인 동시에 혁신적인 개입 기법이다
참고문헌
1.사회복지 실천론 : 서울 대학교 출판부 (上 ․ 下)
2.사회복지 실천론: 양옥경외 4명 / 나남출판사
3.현대 사회복지 실천 이론: 말콤페인 / 서진환 ․ 이선혜 ․ 정수경 역 / 나남출판사
4.사회복지 실천론: 이원숙 저/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입기법 임파워먼트(학교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과정적용)
  • 임파워먼트(empowerment)역량강화❤ 임파워먼트의 사전적 의미 임파워먼트의 정의 배경 접근의 특성 임파워먼트의 주요개념 임파워먼트의 개입방법의 네 가지 차원 임파워먼트의 개입과정 병리관점과 강점관점 특성 임파워먼트의 종류 임파워먼트의 한계적용해보기-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한다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책 중에서 -․Whale Done!!! 프로그램․․학교사회복지사의 사례관리 과정적용․․나의생각․ 임파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학교 부적응 등의 문제가 나타나 결국에는 비정규직 취업, 낮은 임금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이러한 문제인식하에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빈곤가정의 아이들이 경험하게 되는 불리한 사회․경제적 조건들을 개선하고, 신체적․심리적으로 건강한 성장을 보장하기 위하여 다양한 노력들이 시도되고 있다. 최근, 빈부격차․차별시정위원회에서는 빈곤탈출 경로의 개발을 포함한 성장 단계별 통합적 접근 모형을 제시하였고, 참여복지기획단에서는 문화

  • [학교사회복지론 2021] 1.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2.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3. 우리나라 학생인권 4. 학교폭력과 관련법
  • 학교사회복지의 이론적 근거인 생태체계적 관점, 임파워먼트 관점, 강점 관점, 프레이리의 교육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시오.1) 생태체계적 관점의 교육론2) 임파워먼트 관점의 교육론3) 프레이리의 교육론3. 우리나라 학생인권에 대해 자료에 근거하여 설명하시오. (1매, 10점만점)1) 학생인권 개념2) 학생인권의 세 영역3) 학생인권 조례4) 학생인권에 대한 학교사회복지사가 참고할 원칙4. 학교폭력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법과 정책을 조사하여 소개하

  • [사회복지] 조부모-손자녀 세대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개인, 세대, 지역사회역량강화프로그램
  • 사회복지관 개관 / 부설 재가복지봉사센터 운영1999. 01.심리탐구센터 개설 운영2000. 04. 03.중도탈락학생 학교 재적응 프로그램 실시 - 경상공고2000. 12. 30.2000년 사업평가 및 자료집 발간『프로그램 수행 결과 분석 보고서』2001. 05. 08. 2001년 대구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 실시『미술치료 및 가족역동성을 활용하여 심리 사회적으로 구조화된 스트레스를 가진 전기(前期) 여성노인의 긍정적 자아강화 및 가족내 역할재정립 프로그램』 2001. 05. 30.

  • 사회복지실천의 임파워먼트, 강점이론에 대하여
  • 강점이론이란 클라이언트를 독특한 존재로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면서 클라이언트의 결점보다는 강점에 초점을 두어 가능한 모든 자원을 활용하여 역량을 실천해 나가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에 기초한 강점 관점은 문제 자체에 대한 관심보다는 해결점을 발견하고 강점을 강화시키는 데 주요 초점을 둔다(황선희, 2005).Saleebey(1996)에 의하면 모든 클라이언트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원조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