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 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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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과학] 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

2. 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

3.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에서 아동과학교육을 보는 관점

4.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에서 유아과학교육의 목표

5.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에서 유아과학교육의 방법

6.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에서 유아과학교육의 교사 역할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Vygotsky의 발달이론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구성주의는 지식이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는 입장이다. 이 입장에 의하면 언어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매개하며, 언어에 의한 매개는 지식의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비고츠키 발달이론에서의 언어는 단지 사고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를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 즉, 사고의 발달은 언어에 의해 매개되는 사회․문화적 경험에 기인하는 것이다. 즉, 학생은 언어를 내면화하는 과정을 통하여 언어에 내포되어 있는 사회적인 의미를 내면화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과학교육과 관련하여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Ⅱ. 본론

1. 비고츠키의 사회 문화적 인지발달이론

인지적 구성주의와 같은 초기의 구성주의는 이전의 인식론에 대한 비판에 주력하면서 지식 구성 과정에서의 개인의 경험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흐름은 사회적 맥락을 강조하는 일군의 학자들의 반발을 초래하여 지식 형성과정에서 인간 개개인보다 인간 상호작용에 중점을 두는 사회적 구성주의를 등장시켰다. 사회적 구성
참고문헌
교육부(1998). 과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권영례 외(1997). 유아과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신은수 외(2006). 생활중심의 유아과학 교육. 양서원.
김명애(2002). 구성주의 접근에 기초한 탐구중심 과학교육의 효과.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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