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영유아기에 적합한 주요 수학적 개념과 특징, 그리고 그에 따른 간단한 수학활동들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영유아기에 적합한 주요 수학적 개념과 특징, 그리고 그에 따른 간단한 수학활동들에 대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기에 적합한 주요 수학적 개념
1) 분류 개념
2) 수 개념
3) 공간 개념
4) 측정 개념

2. 영유아기에 적합한 주요 수학적 특징

3. 영유아기에 적합한 주요 수학활동
1) 분류
2) 수
3) 공간
4) 측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기 수학개념을 선정하는 기준은 교육과정의 이론적 관점과 목적에 따라 현재 유아가 처해 있는 이해수준 즉, 과거 경험인 초기의 비형식적 수학경험과 유아의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선정되어야 하는데, 유아기에 성취해야 할 수학개념은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Piaget(1964)에 의하면 수개념의 획득은 수 보존개념의 이해를 의미하며, 흔히 수 보존개념 과제의 성공 여부가 수개념 획득의 기준이 된다. 이
.
.
2) 수 개념
수(number concept)란 사물에 대한 수량, 부피, 크기에 대하여 순차적이고 조직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으로 색깔이나 형태처럼 쉽게 알 수 있는 특질이 아니므로, 암기식 수 교육보다는 구체적 경험을 다양하게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수의 기초개념에 대한 이해는 유아가 단순히 암기적으로 수를 세는 능력이나 숫자를 인지하는 능력 이
참고문헌
김영선(2002).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이경우(1999). 유아를 위한 새 수학교육. 창지사.
김태련(2003). 수학적 개념을 돕는 수학동화 활동 정보책. 한국 어린이육영회.
김숙자(1992). 유아 수놀이 경험과 교육.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
  • 수학공부를 하면서 무엇 때문에 이렇게 어렵고 따분한 것들을 배워야 하는지 회의를 가져보았을 것이다. 이렇게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수학적 지식을 무엇 때문에 배워야하고, 심지어 어린 유아기부터 수학교육이 필요한 것일지 생각해보자. 수학의 본질은 세상의 이치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사물이 어째서 그런 방식으로 존재하는지, 그리고 물리적, 사회적 세계에서 일어나는 현상들간의 관계에 대해 보다 간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예컨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다중지능이론 교육현장에서 기여점과 보완점
  • 수학교육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영유아수학교육은 20세기 중반까지도 부모나 교사들의 주요관심사가되지 못하다가 사회가 변하여 영유아 수학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유아에게 체계적이고 형식적인 수학학습을 제공하는 전통적인 것에 대해 반대하면서 유아의 놀이와 일상적 경험을 통한 수학적 탐색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의 적용을 지지하여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영유아의 수학적 개념 발달 특성은 학자들마다 조금

  • [보육과정] 자연탐구 영역
  • 그 자연형상을 규정하고 분류하며 환경에 적응 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3. 성격자연탐구 영역은 아동이 다양한 감각과 호기심으로 주변 사물과 자연환경의 특징을 지각하고 탐색하며, 이러한 과정에서 발생하는 의문점을 탐구하고 해결하는데 필요한 기초 능력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이다.자연탐구 영역은 ‘탐구적 태도’, ‘수학적 탐구’, ‘과학적 탐구’의 세 가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탐구적 태도는 아동이 지속적으로 탐구하기

  • [유아교육학] 표준보육과정의 운영ok
  • 영유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전인적 성장을 이루도록 한다. 보육과정을 운영함에 있어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환경과 교사의 역할을 강화하고 부모, 가족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도모한다. 또한 영유아 및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장애, 출생지역, 민족배경에 따른 차별 없이 운영한다. 표준보육과정이란 국가에서 국민으로서 영유아에게 제공되어야 할 보육의 목적, 내용, 그리고 보육 방법 등을 의미하는 것으로 아동의 성

  • 표준보육과정에 준한 영유아 수학놀이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영유아가 직접 참여하는 문제해결방식 수학교육을 강조하는 실용주의 수학교육과 영유아의 능동적 활동을 통한 수학적 지식의 구성을 강조하는 구성주의 수학교육으로 바뀌었다. 그 결과 우리나라 경우 영유아수학교육의 경향은 실생활에서의 문제해결과 경험중심의 교육을 강조하면서 생활 속에서의 수학, 논리적합리적으로 사고하고 탐구하는 태도 중점, 놀이 중심과 더불어 주요 개념 및 지식 획득 경험도 제공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영유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