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 역할연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역할연기'란 무엇인가?
2. 역할연기의 의의
3. 역할연기의 특징
4. 역할 연기의 장점
5. 역할 연기의 단점
6. 역할 연기의 방법과 절차
7. 역할연기식 조회의 활용효과
Ⅱ. 역할 놀이 학습 모형
1. 역할 놀이의 기능
2. 역할 놀이 수업 모형의 적용 조건
3. 평가 및 피드백
본문내용
Ⅰ. '역할연기'는 교육과정 중에 교육 참가자로 하여금 실제적인 상황에서 부딪히게 되는 문제와 역할을 가상적으로 설정하여 실제 행동에 옮기고 또한 직접 어떤 결정을 내리게 함으로써 교육의 현장성과 사실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역할 연기를 통해 타인의 역할을 경험해 봄으로써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극화된 놀이로 청소년 대상의 교육에 많이 이용되고 일부에서는 심리치료 방법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1. '역할연기'란 무엇인가?

어떤 역할에 대하여 자발적으로 자유롭게 실시하는 연습에 의한 체험학습방법이다.
즉, 이것은 인간이 생활하는데 요구되는 여러 가지 사회적 행동을 이해하고 체득하여 좀 더 발전적으로 참조해 가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역할연기는 특정한 상황을 설정하여 놓고 그 역할을 시험적으로 연기해 보고, 그 과정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거나 바람직한 행동을 습득하는 교육훈련의 방법이다.
가정에서는 부모와 자식의 역할, 직장에서는 상사와 부하의 역할, 학교에서는 선배와 후배의 역할 등이 생긴다. 그리고 역할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그 방법, 수단. 관계 등의 역할 행동능력을 어떻게 창조하는가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지도 방법론의 이해 청소년 지도방법의 개념 청소년 지도의 관점
  • 청소년지도방법론의 이해1. 청소년지도방법의 개념청소년지도방법론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청소년들의 바람직한 자아성장과 전인성 함양을 위해 준비된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청소년지도방법론은 청소년들의 활동(청소년활동) 지도를 위해서 필요한 방법으로서의 지식, 기술, 그리고 태도를 이론화시킨 청소년지도방법의 체계를 의미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청소년지도방법

  • [인권교육]인권교육의 정의,필요성, 인권교육의 참여적방법론,지도원칙, 인권교육과 인성교육,인권운동, 인권교육의 교사역할,제언
  • 역할에 자원하도록 하는 것이 최상이다.3) 준비연기자는 1-2분간 생각할 시간을 가진다. 지나치게 준비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역할극은 ‘약식’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4) 역할극 진행 중에 할 일어떤 행동이 사건 배경에 변화를 일으켰는지, 왜 해결책을 찾게 되었는지 또는 왜 찾지 못했는지를 관찰하여 기록한다. 관찰하는 학생들에게도 마찬가지로 기록하게 한다. 학생들이 연기에 대해 토를 달거나 연기자를 방해하는 반응을 보이지 않도록 지도

  • [교육연극] 교육연극의 효과와 지도방법
  • 역할연기가 끝난 이후 연기자와 관객들 사이에 다각도로 이루어지는 토론방식(정봉석, 2000)인 즉석토론의 형태가 있다.공연 후 작업으로 즉석토론을 계속 할 수 있으며 품평회를 통해 학생들은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생긴 문제점들을 짚어보고 교사는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경험과 그 결과 얻게된 최종 담론을 학교나 집에서 그림, 글쓰기 등으로 지도할 수 있다.3) 크리에이티브 드라마크리에이티브 드라마는 1977년 미국아동극협

  • 사회복지 실습일지 19회모음집
  • 청소년 현재 문화에 대해 접근 청소년 기관 운영 및 지도자론 장맹배∘청소년 기관 유형, 기관철학, 운영실태, 평가 등 청소년 기관의 전반적인 운영실태를 이해 한다. 청소년 지도자론에서는 지도자로서 갖추고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교육한다.학교사회사업장맹배∘청소년들에게 학교의 의미와 교사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학교 사회사업의 필요성에 대해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회조사방법론실습김홍준∘청소년 단체 실무

  • 인터넷이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과 바람직한 해결방안(청소년 대상 인터넷 활용에 대한 설문지 포함)
  • 청소년에게 긍정적 영향커뮤니티의 주제와 개수는 셀 수 없다. 하루아침에 사라지고, 만들 수 있는 것이 커뮤니티이기 때문이다. 커뮤니티는 청소년들이 사용하기 나름이지만 긍정적인 커뮤니티들은 청소년들에게 좋은 정보와 자료를 제공하고, 학습의 도우미 역할을 한다. 커뮤니티란 자체가 개인의 선택에 달린 것이기에 청소년들이 바로 선별하여 이용한다면 커뮤니티는 청소년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http://cafe.daum.net/cafesearch/searchre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