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삐아제, 에릭슨의 아동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이드, 삐아제, 에릭슨의 아동발달단계를 표로 작성하여 비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표.1> 에릭슨, 프로이드, 피아제 아동발달 비교표

<표.2>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표.3> 발달단계에 따른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프로이드는 어린 시절의 꿈이나 사고, 기억의 분석을 통해서 이루어진 이론인데 비해, 에릭슨의 이론은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이루어진 자아의 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형성된 이론이다. 그러나 프로이드가 이드(id)를 중시하여 방어기제로 표출되는 여러 행동적 증상 뒤에 숨어있는 이드의 모습을 파악하려고 애쓴 반면에, 에릭슨은 이드를 소홀히 한 한편, 인간의 현실적 행동에서 보여지는 모습 즉, 자아의 분석에 치중하였다. 다시 말하면, 프로이드가 해저에 비유되는 무의식의 흐름을 중시했다면, 에릭슨은 해면에 비유되는 의식의 흐름에 관심을 가졌다.
프로이드 이론은 다섯 단계에 걸쳐서 완성되는 성격발달의 이론을 제시하였다. 그는 세 단계에 걸쳐 성인이 되면, 개인의 성격형성은 종결되는 것을 가정하고, 그 이후에는 성격이 변용되기 어려움을 시사하고 있다. 그런데, 에릭슨은 전 생애를 계속적인 발달의 단계로 보고, 이를 8단계로 구분하였다. 에릭슨에 따르면, 성인이란 발달이 완료된 상태가 아니라, 발달과정의 한 상태에 해당된다.
출생후 초기에 아동이 겪는 경험이 중요하다는 사실에는 두 이론이 일치한다. 프로이드에 의하면 영아기에 어머니의 젖을 빨면서 따뜻하고 부드러운 몸과 신체적으로 접촉하는 것은 입의 빠는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이며, 에릭슨에 의하면 어머니에 대한 신뢰감을 형성하는 일이 된다. 이와 같이, 어머니와의 초기 경험이 중요하다는 것은 일치하는 사실이나, 그 기본 기제에 대한 설명에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프로이드는 개인의 성격발달이 리비도에 의해 유발되는 욕구의 충족에 좌우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에릭슨은 아기의 자아가 어머니와의 관계에서 형성하는 신뢰감이 기틀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특히 에릭슨이 부모뿐만 아니라 사회적 환경과 자아의 상호작용을 중시한 점은 프로이드와 크게 차이를 보이는 점이다.
에릭슨의 정서발달 이론과 밀접한 관련성을 보이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도 발달 이해에 도움을 준다. ‘인지(conition)’ 라는 개념을 단지 지적과정이나 산물에 국한시키지 않고 의식. 상상. 추론. 문제해결등가 같은 고등정신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했던 피아제는 인간 인지의 발달적 변화를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라는 4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참고문헌
아동발달론, 강문희, 김매희(2007), 공동체
아동발달의, 이해, 정옥분(2006),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행동론] 성격
  • 프로이드에 의하면 이 시기의 아이는 성적 욕구가 철저히 억압되므로 앞의 세 단계에서 가졌던 욕구들을 거의 모두 잊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위험한 충동이나 환상이 잠재되어 버리기 때문에 비교적 조용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그러나 이 시기는 학교에 입학하는 시기이며, 삐아제의 발달이론에 따르면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하는 시기이므로, 심리학적 발달면에서는 잠복기로서 비교적 평온한 상태라고는 하지만, 인지적 발달면에서 볼 것 같으면 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총정리
  • 단계 ②문화적 행동의 공통성 획득 단계 ③통합적 단계√ 프로텍티브 서비스 : 학대받거나 방치되는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주어지는 매우 강력한 형태의 아동복지 프로그램4. 아동기 전기 (5-6세)√ 기초적 수준의 도덕 발달 - 적합한 행동에 대한 요구가 자기로부터 이러나는 것이 아니라 외부세계에 존재하는 요소들에 의해 가해진다고 생각하는 수준의 도덕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 인지 발달√ 타인의 인정, 사랑, 지지를 통행 자아존중감 형성

  • [아동발달] 아동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제 목 : 아동기> Ⅰ. 아동발달의 기본 개요1. 기본 가정2. 아동발달의 주요개념Ⅱ. 대표적 이론가의 주요 이론과 관점1. 애착이론2. 대상관계 이론3. Montessori의 아동발달 이론4. Piaget의 인지발달 이론5. Freud 성격발달 이론6.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7.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Ⅲ. 성장․발달에 대한 주요 관점1. 신체적 발달2. 운동기능의 발달3. 심리적 발달4. 사회적 발달Ⅳ.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적용1. 신체적 발

  • 인간발달단계 중에서 하나의 발달단계를 선택하여 해당 단계의 발달과제와 그와 관련된 정신건강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에릭슨(Erikson, 1968)의 발달과업 중 일곱 번째 발달단계로 생산성 대 침체 라는 발달위기의 시기에 해당된다. 침체란 타인에게 거짓된 친밀성을 갖고 자기에게만 탐닉하는 것으로 자신만을 우선적으로 보호하는 것을 말한다. 이 시기는 직업상의 스트레스가 심신에 영향을 주여 성인병으로 대표되는 다양한 신체적정신적 질병을 앓는 경우가 많다.중년기 이후에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은 인생의 제 2의 사춘기라 일컬을 정도로 중년의 위기라고 한다.

  •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
  • 발달에 알아 보기- 우리 아이 정서 발달에 도움 되는 놀이 해보기5주영유아 자극놀이-프린트물을 통한연령별 특성에맞는 놀이알기6주스트레스와 대처- 양육스트레스의 경험과 대처방식에 대한 토론 및 공유 7주좋은부모되기 / 프로그램 최종평가 및 설문지 사후검사- 좋은 부모되기-자기보고서 / 설문지 작성◉ 실제■ 1주차주 제- 모임의 의미와 목적 알기목 표- 모임의 의미와 목적 알기- 서로에 대해 알기도 입30 분- 모임의 의미와 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