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프로그램의 평가(타일러의 목표성취모형, 글레이저의 수업평가모형, 스크리븐의 판단모형,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알찬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평가 도구 제작에 관해서도 제시되어 있고, 예시도 있습니다. ^-^
- 목차
-
제 1절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1.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2.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제 2절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모형
1. 타일러의 목표성취모형
2. 글레이저의 수업평가모형
3. 스크리븐의 판단모형
4.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 모형
제 3절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유형
1. 학습목표 영역에 따른 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4. 수행평가
제 4 절 평가도구의 제작
1. 양적 평가도구
1) 선다형
<선다형의 예>
2) 완성형
<완성형의 예>
2. 질적 평가도구
1) 논문형
<논문형의 예>
2) 질문지
3) 관찰
4) 포트폴리오
- 본문내용
-
제 3절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유형
1. 학습목표 영역에 따른 평가
1) 지식 목표: 학생들이 이미 배운 정보를 인식하거나 회상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2) 지적 기능 목표: 지적 기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지식 목표의 경 우에서처럼 선다형이나 완성형 문항을 통해 평가한다.
①목표가 개념에 관한 것이면 그 개념의 예를 고르도록 선다형 문제를 사용할 수 있다.
②규칙이나 원리에 관한 학습에서는 일반적으로 선다형보다는 완성형이 더 적절한 경우가 많다.
③문제 해결의 학습에서는 완성형 문항이 더욱 적절하다.
3) 운동기능: 운동기능을 학습하기 위한 프로그램에서 학습 효과를 평가하려면 비교적 비형 식적인 방법이 사용된다. 교사는 학생들이 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다. 각 학생의 수행이 적절한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점검표나 일련의 준거를 사용한다.
4) 태도
태도는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을 반영하는 느낌이나 의지를 말한다. 태도를 평가할 때에는 목표로써의 태도나 행동이 적합하게 제시될 수 있는 상황 을 제공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학생이 어떤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 적절하다.
일대일 평가
일대일 평가에서는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활용하게 될 개별 학습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한다. 이 때 문제점을 확인하여 이를 수정하고, 교수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수집하여 보완한다.
→일대일 평가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사항
-학습자의 선수 학습 능력면에서의 문제
-내용 분석에서의 문제
-문장 및 어휘 사용에서의 문제
-예문, 비유, 그림, 정보 및 계열화에서의 문제
-검사 문항 및 검사 상황에서의 문제
-교수목표에서의 명확성 문제
2) 소집단 평가
소집단 평가는 일대일 평가 후에 수정된 교수 프로그램을 8-20명 내외의 학습자들에게 실시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
.
.
.
(생략)
- 참고문헌
- 박성익 외3(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