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프로그램의 평가(타일러의 목표성취모형, 글레이저의 수업평가모형, 스크리븐의 판단모형,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알찬내용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평가 도구 제작에 관해서도 제시되어 있고, 예시도 있습니다. ^-^
목차
제 1절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및 목적
1.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2. 교수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제 2절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모형
1. 타일러의 목표성취모형
2. 글레이저의 수업평가모형
3. 스크리븐의 판단모형
4. 스터플빔의 의사결정 촉진 모형

제 3절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유형
1. 학습목표 영역에 따른 평가
2. 형성평가
3. 총괄평가
4. 수행평가

제 4 절 평가도구의 제작
1. 양적 평가도구
1) 선다형
<선다형의 예>
2) 완성형
<완성형의 예>
2. 질적 평가도구
1) 논문형
<논문형의 예>
2) 질문지
3) 관찰
4) 포트폴리오
본문내용
제 3절 교수 프로그램의 평가 유형

1. 학습목표 영역에 따른 평가
1) 지식 목표: 학생들이 이미 배운 정보를 인식하거나 회상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2) 지적 기능 목표: 지적 기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경우에도 지식 목표의 경 우에서처럼 선다형이나 완성형 문항을 통해 평가한다.
①목표가 개념에 관한 것이면 그 개념의 예를 고르도록 선다형 문제를 사용할 수 있다.
②규칙이나 원리에 관한 학습에서는 일반적으로 선다형보다는 완성형이 더 적절한 경우가 많다.
③문제 해결의 학습에서는 완성형 문항이 더욱 적절하다.
3) 운동기능: 운동기능을 학습하기 위한 프로그램에서 학습 효과를 평가하려면 비교적 비형 식적인 방법이 사용된다. 교사는 학생들이 그 기능을 수행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다. 각 학생의 수행이 적절한지를 판단하기 위해서 점검표나 일련의 준거를 사용한다.
4) 태도
태도는 주어진 상황에서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경향을 반영하는 느낌이나 의지를 말한다. 태도를 평가할 때에는 목표로써의 태도나 행동이 적합하게 제시될 수 있는 상황 을 제공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학생이 어떤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 적절하다.

일대일 평가

일대일 평가에서는 개발된 교수 프로그램이나 자료를 활용하게 될 개별 학습자로부터 정보를 수집한다. 이 때 문제점을 확인하여 이를 수정하고, 교수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반응을 수집하여 보완한다.
→일대일 평가에서 다루어야 할 주요사항
-학습자의 선수 학습 능력면에서의 문제
-내용 분석에서의 문제
-문장 및 어휘 사용에서의 문제
-예문, 비유, 그림, 정보 및 계열화에서의 문제
-검사 문항 및 검사 상황에서의 문제
-교수목표에서의 명확성 문제

2) 소집단 평가

소집단 평가는 일대일 평가 후에 수정된 교수 프로그램을 8-20명 내외의 학습자들에게 실시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다.
.
.
.
.
(생략)
참고문헌
박성익 외3(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의미
  • 목표 달성도 확인①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그 정도를 밝히는 과정으로 보는 타일러(Tyler)식 ② 교사가 일정 기간 수업을 진행한 후 학습목표가 얼마나 달성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 해서 평가를 실시하는 경우③ 교육평가를 통해 달성 가능한 여러 목표 중 하나만을 특히 강조하는 관점(2)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제공①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졍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활동 또는 그 과정② 크론박(Cronbach)과 스터플빔(Stufflebeam)

  • 교육 평가의 다양한 관점1
  • 평가 간의 논리적인 일관성을 유지한다는 점, 명확한 평가기준에 근거하여 평가를 실시한다는 점, 평가를 통해 목표의 실현 정도를 파악한다는 점 떄문에 오늘날 까지도 여전히 학교교육 현장에서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2. 스터플빔의 경영적 접근평가에 대한 경영적 접근은 기본적으로 투입과 산출을 기준으로 운영되는 경영체제에서의 효율성을 가늠하는데 평가과정의 초점을 두는 입장이다. 경영적 접근은 평가를 ‘의사 결정자에게 필요한 정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개념
  • 교육평가의 개념․ 평가: 어떤 대상의 가치나 질에 대해 판단을 내리는 것1. 교육평가 의미가. 교육평가의 정의(1) 목표 달성도 확인․ 타일러식 개념 정의- 교육목표가 얼마나 실현되었는지 그정도를 밝히는 과정(2)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제공․ 크론박과 스터플빔- 교육과 관련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활동 또는 그 과정(3) 가치의 판단․ 스크리븐과 스테이크- 교육과 관련된 어떤 대상의 장점, 질, 가치 등을 판단하는

  • 교육 평가의 다양한 관점2
  • 평가: 전체과정을 통해 산출된 결과의 가치를 판단하는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 -전체과정의 각 단계에 적절한 평가를 수행할 것을 제안, 평가자의 임무를 의사결정자에게 도움을 주는 것으로까지 확대 3. 크론박의 연구적 접근 -연구적 접근: 마치 연구자가 연구를 수행하듯이 평가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여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방식으로 평가가 수행되어야 함 -크론박의 교육평가: 교육 프로그램의 개선을 위한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

  • 교육평가에 대한 다양한 관점
  • 목표를 확인하거나 선정하는 등의 의사결정이 이루어짐)② 구조화 (목표 달성에 적합한 절차나 전략을 설계하는 등의 의사결정 필요)③ 실행 (구조화 단계에서 결정된 절차나 전략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과 관련된 의사결정)④ 결과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판단하고 의견을 제시하는 의사결정)- 평가는 네 단계에서의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함.평가 또한 네 단계로 이루어짐 (CIPP 모형)① 상황평가 Context evaluatio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