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정의
▣개요
▣목적
▣구성요소
▣활동 내용 및 방법
▣종류
▣역동적 성격(dynamic characteristics)
▣리더의 역할
▣장·단점 및 주의사항
▣작성(적용)절차
▣적용 및 사례
▣관련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의
brainstorming이란? 집단의 구성원들이 어떤 문제나 요청에 대하여 여러 사람의 지혜를 모아 적절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스스로의 두뇌를 쓰도록 하는 집단 사고의 방식의 한 방법으로서 그의 사전적 의미는 '영감을 얻다. 엉뚱한 생각을 하다.'란 뜻이다. 이 방법은 오스본(A. Osborn)이 창의적 사고와 제안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하였으나 점차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얻으려는 집단적인 창조적 사고 방식(group creative thinking)으로 발전하였다.
어떤 문제를 놓고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집단적 사고 단계와 평가 단계로 이루어지며, 발표되는 모든 아이디어들은 회의를 시작하기 전에 결정한 기본 규칙에 위배되지 않은 한, 모든 제한점에 구애받지 않으며 제기된 문제에 관계되는 아이디어라면 무엇이든지, 생각나는 대로 자유분방하게, 아무 거리낌 없이 함부로 발표해도 무방하다. 브레인스토밍에서 한 아이디어가 나오기 시작하면 잇따라 자극을 받아 양적으로 많은 아이디어가 연쇄 반응으로 속출하게 되어 집단사고의 독창석이 이루어지게 되며, 각자의 개성이나 경험에 따라 각각 다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일체의 비판을 보류하므로 심리적인 안정과 해방감을 공유할 수 있는 이상적인 상황을 조성·제공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청소년지도방법론(오치선 외 공저, 학지사)
청소년지도론(청소년지도총서4.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서원)
브레인스토밍(찰스클라크. 거름. 2003)
INTERNET 검색. (naver, yahoo, dau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명]발명의 정의,의의, 발명의 유형,요건, 발명의 기법, 발명과 인간, 발명과 창조성, 발명의 창의력신장방법, 발명 관련 제언 분석
  • 청소년들은 발명의 꽃을 피우는 창의력 개발 교육과는 차원이 다른 암기위주의 지식교육만 받아온 것이 사실이다.참고문헌강신목 : 반짝반짝 발명교실, 서울 : 대교출판사, 1990경성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경향신문 : 에디슨은 알고 있다, 서울 : 경향신문, 1997김용수 : 학교 발명 교육 프로그램 개발적용이 아동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영향임선하 :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 1996특허청 외 : 발명교육백서, 특허청 외, 2001한국학교발명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목차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과제1.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 : 경험학습이론2.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지적 토대 : 구성주의 교육이론I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실천적 과제1. 청소년지도 활동의 다양화에 따른 과제2. 청소년지도 개선 기법의 적용 방향청소년지도 방법론의 과제I. 청소년지도 방법론의 학문적 과제하나의 학문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대상과 현상

  • [청소년지도집단역동방법] 청소년지도 집단역동의 기법
  • 청소년들에게 심리적인 문제나 사회적인 문제를 다루기위해 형성되며 자신의 행동과 기타 타인의 행동에 대하여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이 집단방식은 특히 개인의 심리적인 문제의 해결방식으로서 사전단계에서도 취급되어야 할 지도방법이며, 자기 자신의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하여 자기노출과 의지를 요구한다.5. 심포지엄심포지엄(symposium)이란 집단토론 방식으로 실제 청소년지도에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법이다. 심포지엄은 동일

  • [사회복지] 청소년지도방법론
  • 청소년지도방법론Ⅰ. 서론오늘날 사회는 정보화로 인하여 물질생산의 가속화로 사회 구조나 가족의 구조에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산업화는 평균수명의 연장으로 인구의 고령화, 노인층의 증대, 여성의 사회진출, 정규학교가 감당하기 어려운 청소년문제, 노동인력의 잦은 이동 등이 나타나고 있다. 개방화, 세계화, 정보화 등으로 생활권의 확대는 개개인의 생활이 과거에 비할 수 없이 복잡해졌고 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막중한 정서적 부담을 안고

  • [진로교육]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교과별 방법,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문제점,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방향과 개선 과제 분석
  • 청소년진로지도(진로교육)의 현황초중등학교와 대학교의 학령층에 대해서는 교육인적자원부 소관인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 산하의 교육과학연구원, 각급 학교 등에서 진로지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성인, 특히 실직자에 대한 진로지도 서비스는 노동부 소관인 지방노동사무소, 고용안정센터, 인력은행 등에서 담당하고 있다. 이외에도 문화관광부 소관의 청소년 상담기관에서는 진로상담 및 진로지도 관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