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말하기지도,읽기지도전략(교육전략), 독서지도,창의성계발지도전략(교육전략), 작문지도,탐구력신장지도전략(교육전략), 텍스트구조지도전략 분석
- [사회교육방법론(평생교육방법론)]집단중심사회교육방법론
- 부모의 역할 고찰과 부모교육(부모지도)의 정의, 부모교육(부모지도)의 필요성, 부모교육(부모지도)의 내용 및 부모교육(부모지도)과 부모권위의 관계 그리고 부모교육(부모지도)과 부모권위의 사회적 능력 분석
- 창의성(창의력)과 신문활용교육(NIE),브레인스토밍,브레인라이팅,마인드맵, 창의성(창의력)과 형태학적 분석법,육색사고모자기법,PMI기법,설문법
- [평생교육]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에서 활용되는 구체적 기법 및 효과적 활용 방안
- 목차
-
▣정의
▣개요
▣목적
▣구성요소
▣활동 내용 및 방법
▣종류
▣역동적 성격(dynamic characteristics)
▣리더의 역할
▣장·단점 및 주의사항
▣작성(적용)절차
▣적용 및 사례
▣관련기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정의
brainstorming이란? 집단의 구성원들이 어떤 문제나 요청에 대하여 여러 사람의 지혜를 모아 적절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스스로의 두뇌를 쓰도록 하는 집단 사고의 방식의 한 방법으로서 그의 사전적 의미는 '영감을 얻다. 엉뚱한 생각을 하다.'란 뜻이다. 이 방법은 오스본(A. Osborn)이 창의적 사고와 제안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개발하였으나 점차 문제 해결을 위해 많은 수의 아이디어를 얻으려는 집단적인 창조적 사고 방식(group creative thinking)으로 발전하였다.
어떤 문제를 놓고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기술이기 때문에 집단적 사고 단계와 평가 단계로 이루어지며, 발표되는 모든 아이디어들은 회의를 시작하기 전에 결정한 기본 규칙에 위배되지 않은 한, 모든 제한점에 구애받지 않으며 제기된 문제에 관계되는 아이디어라면 무엇이든지, 생각나는 대로 자유분방하게, 아무 거리낌 없이 함부로 발표해도 무방하다. 브레인스토밍에서 한 아이디어가 나오기 시작하면 잇따라 자극을 받아 양적으로 많은 아이디어가 연쇄 반응으로 속출하게 되어 집단사고의 독창석이 이루어지게 되며, 각자의 개성이나 경험에 따라 각각 다른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또한 일체의 비판을 보류하므로 심리적인 안정과 해방감을 공유할 수 있는 이상적인 상황을 조성·제공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청소년지도방법론(오치선 외 공저, 학지사)
청소년지도론(청소년지도총서4. 한국청소년개발원 편. 서원)
브레인스토밍(찰스클라크. 거름. 2003)
INTERNET 검색. (naver, yahoo, dau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