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교육] 자극반응이론과 수학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손다이크(Edward L. Thorndike 1874~1946) -결합주의 또는 연합주의 이론
Ⅱ. 스키너(Skinner)의 학습 이론
III. 브라우넬(W. Brownell)의 유의미 수업 이론
■ Brownell과 Thorndike의 차이점

본문내용
I. 손다이크(Edward L. Thorndike 1874~1946) -결합주의 또는 연합주의 이론

초등 산술교육은 연습에 의한 지적인 습관의 형성을 통해 생활문제를 해결하는데 요구되는 계산능력을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
1) 연결주의.
모든 인간의 행동과 사고가 외적인 사건인 자극(S:stimuli)과 그러한 외적인 사건에 대해 인간이 대응하는 반응(R: responses)으로 분석 될 수 있다고 주장.
사고를 감각 인상과 행동충동 사이의 연합으로 설명하며,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결합의 형성으로 간주함. 연결주의, 결합주의자
① 결합의 법칙 : 어떤 자극S에 대하여 어떤 반응 R이 일어날 때 그에 대한 보상이 따른다면 자극과 반응 사이에 결합(bond)이 형성되기 시작한다.
② 효과의 법칙 : 자극-반응(S-R)의 짝이 더욱 자주 보상을 받으면 받을수록 그 결합은 더욱 강화된다.
③ 연습의 법칙 : 적당한 결합이 선택된 후 구성, 강화되기 위해서는 훈련과 연습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을 서술하시오
  • 이론에서 표상활동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인지발달에서 심리적 도구는 인간의 사고를 변화시킨다. Ⅲ 결론이상과 같이 아동수학교육의 이론적 배경이 되고 있는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결국 수학은 추상적인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학문이다.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기에 앞서 구체적인 조작교구의 활용은 아동 자신의 구체적 환경과 수학의 추상적 수준 사이의 틈새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그래서 피아제

  • 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수학적 지식을 있는 그대로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며, 학생의 사고에 의해 지식이 형성되거나 개선 또는 첨가는 불필요한 것으로 여긴다. 행동주의 이론의 주요한 교수-학습 방법은 자극을 주면 기대되는 반응을 하도록 반복연습을 통한 결합을 형성하는 것이다. 유아는 수동적인 학습자이므로 체계적인 수학교육의 적용을 주장하는 행동주의 이론은 활동중심 교육을 강조하는 유아교육현장에 적극적으로 수용되지는 않았다. 이런 행동주의 이론

  • [유아교육과 유아수학교육] 기말추가과제물시험_공통형(수학교육변천사,수학교육관련이론,NCTM수학적과잉유형,긴스버그수학관련놀이)
  • 수학교육 관련 행동주의, 인지적 구성주의, 사회문화적 구성주의에서 강조하는 수학교육 내용, 교수-학습 방법, 교사의 역할에 관해 기술하시오.3. NCTM에서 제시한 수학적 과잉 유형의 5가지를 적고, 각각에 해당하는 유아 지도 방법을 기술하시오. 4. 긴스버그의 수학 관련 놀이 3가지 유형과 특징을 기술하시오. - 목차 - 1. 우리나라 유치원 수학교육 과정의 변천 과정 및 내용 pp.2~52. 유아 수학교육의 제이론 비교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치료,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수기,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방법과 기대효과,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향 분석
  • 수학 교실에 이루어져 왔던 많은 교수-학습 이론들을 적용한 과정에서 살펴볼 수 있다.행동주의 심리학은 수업 목표의 설정에서부터 교수-학습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외국에서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수학 교실 문화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의한 접근 방법은 사고 과정보다는 특별한 자극에 의한 반응으로 응답하는 것에 초점을 둠으로써 개념적 지식의 이해 과정보다는 오히려 기능에 강조를 두는 현상을 낳게 하였다. 이로 말미

  • [교육학] 피아제
  • 수학과 학습지도 원리수학교육자들이 피아제의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한 학습지도 이론(1)전 교육과정 피아제의 공동연구자인 Inhelder 여사는 전조작 단계에 있는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에게는 수학적 개념의 지도가 아닌 논리적, 수학적 경험이 필요함을 역설하였다. 논리적, 수학적 경험이란 기본적인 입체도형이나 평면도형을 손으로 조작하여 창의적으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거나 분류하기, 순서적으로 배열하기 등과 같은 논리적이고 수학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