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방안에 대해 요약하고 자신이 지향하는 유아과학 소양증진 방안의 중요성을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방안에 대해 요약하고 자신이 지향하는 유아과학 소양증진 방안의 중요성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적 소양의 개념
2. 과학적 소양을 기르는 방안 요약
3. 유아과학 소양증진 방안의 중요성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과학적 소양의 개념
유아의 과학적 소양능력은 유아가 현대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과학에 대한 지식과 이해라고 할 수 있다. 국제적 수준에서도 과학적 소양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으며 여러 단체에서 이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1993년 유네스코의 과학적 소양에 대한 정의는 ‘이해아 자신감을 바탕으로, 적절한 수준에서, 인공적 세계와 과학적, 기술적 아이디어의 세계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기능할 수 있는 능력’이다. 또
.
.
3. 유아과학 소양증진 방안의 중요성
과학은 인간의 구성물이고 인간의 활동이다. 어린유아들은 고양이를 계단 아래로 던져보기도 하고 공을 굴리고 튕겨보는 등 자연적으로 호기심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호기심은 자기 주변의 세계에 대한 미스터리를 풀 수 있는 이처럼 강력한 열쇠를 사용하는 새로운 방식을 발견하도록 동기를 유발시킨다. 그러므로 과학이란 무엇인가를 고려하고 유아들에게 과학적 소양을 어떻게 증진시킬 것인가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는 위와 같은 과학적 소양 증진 방안의 세
참고문헌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김찬종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2000
- 김연홍, “유아 과학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그 효과 연구”, 동국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대학논술지도의 효율적인 작성법과 실제예문
  • 유아의 신체적 특성을 살펴보았는데, 다음 장에서는 인지적 특성을 알아보기로 한다”와 같은 문장으로 대부분 그 장이나 절의 마지막에 쓴다.4. 연역법과 귀납법모든 과학적 이론은 논리와 경험에 기초한다. 현상에 대한 설명으로서 이론은 먼저 논리적으로 치밀하여야 하고 동시에 경험적인 검증을 거쳐야 한다. 과학적 이론의 발전 과정에서는 논리와 경험의 결합 방법을 둘러싸고 연역법(deduction)과 귀납법(induction) 등 크게 두 가지의 상이한 접근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유아과학교육의 사상1) 근대(19세기 이전)17세기 과학적 실학주의에 의해 시작되었다. 코메니우스(Comenius, 1592~1670) : 과학적 실학주의의 대표자로서, 유아의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문자뿐 아니라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을 넣은 세계 최초의 시각 교재인 세계도외를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대표수학에서 자연과학을 새로운 교과목으로 언급하면서 감각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 과학과 관련된 교육

  • 영유아 과학교육의 중요성과 목적
  • 유아 스스로 관찰하고 경험하면서 끊임없이 사고하는 과정을 통해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② 선 개념(preconception)- 구성주의의 관점에서 볼 때 유아는 어떤 형식적인 과학 교육을 받기 이전부터 주변 세계와 일상적 경험을 통해 여러 가지 사물의 특성과 현상에 대해 나름대로 이해하고 있는 개념이 있다. 이를 구성주의에서는 사전 개념 또는 선 개념이라고 한다.- 유아들이 갖고 있는 선 개념의 변화를 통해 보다 확장된 과학적 개념에 대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논리적인 추리가 아닌 직관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거나직관을 통해서 과학법칙을 발견할 때의 학습을 의미한다.- 유의미 발견학습: 과학적 연구에서와 같이 과학자들의 창의적인 과학활동에서 주로 일어난다.학습은 지식을 학습자 자신의 인지구조에 통합시키는 방식에 따라 기계적 학습과 유의미 학습으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기계적 학습은 반복하여 암기하는 교육형식으로 암기학습이라고도 한다. 기계적 학습은 개인의 인지구조에 새로 학

  • [교육철학] 홀리스틱(holistic) 교육
  • 유아교육과정에의 적용기존에 알려진 아동중심 교육과정에서도 일치하는 점이 많이 있다. 예컨대 프로젝트를 활용한 교육과정에서 아동의 능동적인 참여와 호기심 유발 등을 들 수 있다. 그러나 홀리스틱 교육과정이 이러한 기존의 교육과정과 다른 점은 바로 아동들의 영성(spirituality)에 대한 강조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홀리스틱 교육과정은 독일의 Steiner의 이론과 상당한 유사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Steiner의 모델은 지적, 신체적, 정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