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에 대해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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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근대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2. 1930년 이전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3. 1960년 이전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4. 1980년 이전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5. 1980년 이후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근대 아동과학교육을 위한 철학의 변화과정
근대 과학교육은 Comenius의 대교수학에서 감각경험을 통한 실물 과학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한 이후부터 발전하기 시작하였다. 로크는 백지설에서 경험이 지식의 출발점이라 하였으며 루소는 아동의 흥미를 고려한 자연주의적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페스탈로치는 아동의 직접경험을 강조하여 실물학습을 통한 직관교육을 계획하였으며 프로벨은 아동중심 교육과정에서 은물을 통한 감각교육의 자연과학을 과학교육과정에 포함하여 감각경험에 기초한 과학교육의 필요성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학자들의 여러 노력에도 불구하고 근대 아동과학교육은 조직적인 실험을 통한 과학교육이 아닌 관찰을 통한 감각적 경험에 기초한 과학적 사실의 설명과 언어적인 교수방법을 벗어나지 못한 소극적인 자연학습
참고문헌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김찬종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2000
- 김연홍, “유아 과학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그 효과 연구”, 동국대,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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