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의 이전가격조작의 문제와 향후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1 / 2016.01.21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최근 다국적 기업의 이전가격조작 문제와 조세회피에 대한 문제에 대해 상세하게 다루었으며, 이전가격에 대한 일반론 성격인 이전가격의 개념, 이전가격의 결정방법 및 선택기준 등을 살펴본 후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이전가격과세제도를 검토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여러 문제점을 제시하고 아울러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음.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1. 서 론
최근 한국 탐사 저널리즘 센터를 표방하는 탐사전문 매체인 “뉴스타파”에서 조세피난처인 버진아일랜드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기업 및 개인의 명단을 공개하면서 다국적 기업의 조세회피에 대해 큰 이슈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뉴스들을 접하게 되면서 이 쟁점에 대해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다국적 기업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가장 유리한 곳에 최적생산거점을 마련하고, 자본비용이 가장 저렴한 곳에서 자금을 조달하며, 풍부한 자금력과 경험, 그리고 고도의 경영관리능력으로 각국의 조세제도를 이용하여 세금부담을 최소화하려 하고 있으며, 그 수단으로서 Tax Haven의 이용, Tax Treaty Shopping 및 이전가격조작이 있다. 이중 자주 활용되는 것이 이전가격의 조작이다.
참고문헌
- 김성춘, 우리나라 국제이전가격과세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0
- 경주현, 국제조세의 회피사례 및 규제방안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3
- 신재열, 한국 이전가격과세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 이동수, 조세회피요인이 조세회피성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국가 간 비교 연구, 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 한재환, 다국적기업에 대한 이전가격과세제도와 관세평가제도의 조화방안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환경문제] 유전자조작식품(GMO)과 우리의 선택
  • 조작 식품의 관리 현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소비자들의 유전자 조작 식품을 선택할 권리의 기본적 요건인 유전자 조작 식품의 표시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유전자 조작 식품에 대한 찬반논쟁이 가열되고 있고 아직 그 유해성도 명백히 입증되지 않은 지금의 상황에서는 소비자들의 선택권을 보장해 주는 유전자 조작 식품의 표시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유전자 조작 식품 표시제 문제에 중점을 두었다. 그러므로 우리조의 조사

  • [조직개발론] OTIS-LG 분석 연구
  • 이전의 LG산전이 가지고 있었던 기업의 특색을 비롯하여, CORE VALUE를 제거하는 문제를 가지고 있다. 전반적인 경영환경의 변화는 기존의 것을 퇴색시키고 미국의 것만을 취하는 형식으로 나타나고 있다는 데에 문제가 있다.- 외국계와 한국계 직원간의 언어문제로 인한 상호 커뮤니케이션 미흡외국계열의 회사로 변하면서 OTIS-LG는 한국인과 미국인과의 업무교류가 시작되었다. 이러한 실정에서 영어실력은 거의 필수적인 능력으로 떠오르게 되었다. 실

  • [기업 경제][기업 경제주권][기업 경제발전][기업 경제불안][기업 경제환경][기업 경제문제][기업 경제교류]기업 경제주권, 기업 경제발전, 기업 경제불안, 기업 경제환경, 기업 경제문제, 기업 경제교류 분석
  • 기업 경제주권, 기업 경제발전, 기업 경제불안, 기업 경제환경, 기업 경제문제, 기업 경제교류 분석Ⅰ. 서론Ⅱ. 기업 경제주권1. 정책주권2. 정책효과의 외부화1) 이전가격조작2) 정책주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3) 산업주권4) 경제주권 상실효과Ⅲ. 기업 경제발전1. 영국/미국 모델과 독일/일본 모델 : 1960-80년대2. 영국/미국 모델과 독일/일본 모델 : 1990년대-현재1) 1990년대 영미 자본주의의 부활을 이끈 것은 경제의 특정 부문 즉 금융과 신산업(IT산

  • [마케팅전략] CJ홈쇼핑의 해결과제와 제안대시 및 향후전망
  • 기업의 물류대행을 적극적으로 유치하는 전략이 맞아 떨어진 것으로 전체 고객사 중 30% 이상이 외국계 기업이었다. 90년대 중반 이후부터 외국계 다국적 기업들의 한국 진출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었는데 이들의 경우 한국에 대한 시장 정보나 네트워크가 없었기 때문에 파트너 없이 진출하기에는 위험요소가 너무나 많았다. 또 한국 내 창고 건설과 차량 매입 등에 많은 투자 비용이 들어야 하기 때문에 한국 내 시장 상황을 잘 알고 창고와 배송 문제

  • [마케팅전략] MP3 플레이어 아이리버 i-river 그 성공과 미래 생존전략
  • 문제점과 향후 전략과 제언1. 해외 대기업의 시장진출2. 레인콤의 반응3. 점유율을 되찾기 위한 레인콤의 노력 4. 제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기술개발가. 새로운 저장매체의 개발나. PMP, 동영상 파일도 재생다. 다양한 컨텐츠와 접목 시도5. 가격경쟁력과 생산력 확보 방안6. 세계 메이저들로 부터의 공격을 막기 위한 마케팅7. 전문적 브랜딩으로 시장포용력 강화8. 디지털 통합기기 브랜드로 도약하는 아이리버9. i-river존의 설립▶우리들의 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