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3가지 지적하고, 각각에 대한 독창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3가지 지적하고, 각각에 대한 독창적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1] 교육양극화
 
 
1. 서론
우리의 현 학교교육의 문제점은 1.교육자체의 구조적인 측면 외에도 2.정치적, 3.경제적(사교육비 증가, 양극화가 낳은 교육의 양극화), 3.사회적인 부분(만능주의를 추구하는 입시위주, 주입식 교육) 그밖에 4.기타(공교육의 불신, 교사의 창의성 침해, 교수-학생간의 인격적인 관계성립 부족) 등의 문제를 빼놓을 수 없다.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어느 한 부분에 국한 되었다고 꼬집어서 얘기할 수 없듯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또한 여러 가지이다.
우리 7조에서는 학교교육의 문제점 중에서도 특히 교육의 양극화 부분을 다루어 보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였다.
 
2. 본론
1) 교육양극화의 개념
교육양극화의 개념은 교육소외, 교육불평등, 교육격차, 교육복지등과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개념들에 대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교육소외: 신체적, 지역적, 사회경제적 요인 등으로 인해 적절한 교육기회를 보장받지 못함에 따라 우리 사회에서 보장하는 최소한도의 교육수준을 누리지 못하는 현상.
*교육불평등: 개인적, 가정적, 지역적, 사회경제적 요인 등으로 인하여 상대적으로 열등한 교육기회를 보장받거나 그 결과로서 열등한 교육성과가 나타남으로써 상대적 빈곤 등 사회 갈등의 요인이 나타나는 현상. 교육격차보다는 이념적, 사상적, 상징적인 의미가 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