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서비스 조직에서 크리밍 현상의 정의와 사례를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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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서비스 조직에서 크리밍 현상의 정의와 사례를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서비스 조직에서 크리밍 현상의 정의

2. 사회복지서비스 조직에서 크리밍 현상의 사례 - 장애인의 노동시장 진입
1) 노동시장 진입 전 크리밍 현상
2) 노동시장 진입 후 크리밍 현상
(1) 채용
(2) 퇴직
(3) 직무배치
(4) 임금 및 복지혜택
(5) 인식 및 태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크리밍(creaming)은 기름친다는 뜻으로, 일정한 개입 프로그램의 도움으로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이 사회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 용어는 사회서비스 프로그램들이 지식이 많고, 세련되고, 덜 가난한 사람들에게 자주 이용됨으로써 다른 사람들의 접근을 제약하는 과정을 묘사하기도 한다. 즉, 사회복지서비스 조직에서 크리밍 현상은 서비스 조직들이 접근성 메커니즘을 조정함으로써 보다 유순하고 성공 가능성이 높은 클라이언트를 선발하고 비협조적이거나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클라이언트들을 배척하는 현상을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서비스 조직에서 크리밍 현상의 정의와 사례를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윤로(2003).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서당.
지은구(2007). 사회복지조직연구. 청목출판사.
강동욱(2002). 노동시장의 여성장애인 이중차별구조. 사회복지정책.
강철희 외(2002). 사회복지서비스 기관의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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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17 13:2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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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3.16 10:49: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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