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여러 보육사상가들의 아동중심 사상을 찾아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학개론] 여러 보육사상가들의 아동중심 사상을 찾아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보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여러 보육사상가들의 아동중심 사상
1) 페스탈로치
2) 오웬
3) 루소
4) 프뢰벨
5) 프로이드
6) 듀이
7) 몬테소리

2. 여러 보육사상가들의 아동중심 사상의 공통점

3. 여러 보육사상가들의 아동중심 사상의 차이점
1) 페스탈로치
2) 오웬
3) 루소
4) 프뢰벨
5) 프로이드
6) 듀이
7) 몬테소리

4.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듀이의 교육사상은 무엇보다도 인간적인 교육사상이라고 일컬을 수 있으며, 유아교육의 정립을 위해 노력하는 우리나라에 반드시 도입되어야 할 교육사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광복 이전의 유치원 교육과정은 일본의 영향 하에서 프뢰벨의 은물과 수기, 그리고 노래와 율동을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이,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미국인 선
.
.
1. 여러 보육사상가들의 아동중심 사상

1) 페스탈로치
페스탈로치가 전 생애를 통해서 일관되게 추구해온 문제는 바로 인간성의 문제이다. 그는 가난한 사람의 편에 서서 한평생 그들의 삶과 그들이 사는 사회를 개선하는데 큰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아동의 성장 가능성을 굳게 믿고 교육을 통해서 사회를 개혁하는 데 일생을 보냈다.
참고문헌
곽노의 외(2003). 유아교육사상. 문음사.
교육인적자원부(2002). 영유아 교육과 보육 발전방안.
정건영(1998). 교육의 역사·철학 이해.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고수훈 외(1998). 유아교육사상사. 양서원.
권정민(1992). 페스탈로치의 유아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17~20세기 여러 보육 사상가들의 아동중심사상을 찾아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세요
  • 사상적 학문성과를 총칭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7~20세기 여러 보육 사상가들의 아동중심사상을 찾아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겠다. Ⅱ. 본론1. 17~20세기 자연주의 아동중심사상자연주의 교육사상가들의 자연에 대한 해석은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곽노의 교수의 논문은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들의 자연관을 개론적으로 잘 정리하고 있지만 이 문제에 대한 보다 정교한 분석이 필요하다. 개론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
  • 아동들은 어떻게 발달하게 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그들은 발달은 인간의 이해의 틀인 도식(schemata) 또는 구조가 연령이 상승함에 따라 전개(unfolding)되는 과정이 아니고, 아동자신의 내적 구조 변화에 따른 분화와 통합의 결과로 획득된다고 한다. 이렇게 새로운 도식을 만들고 변형시켜 나가기 위해서 각 개인은 사회적․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적으로 인지구조를 재구조화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광범위한 아동중심적인 경험으로부터

  •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동들은 어떻게 발달하게 되는지에 관심을 가진다. 그들은 발달은 인간의 이해의 틀인 도식(schemata) 또는 구조가 연령이 상승함에 따라 전개(unfolding)되는 과정이 아니고, 아동자신의 내적 구조 변화에 따른 분화와 통합의 결과로 획득된다고 한다. 이렇게 새로운 도식을 만들고 변형시켜 나가기 위해서 각 개인은 사회적․물리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계속적으로 인지구조를 재구조화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광범위한 아동중심적인 경험으로부터

  • 성의 정치 사회학 - 정체성과 패미니즘으로 인한 성 정치학과 양성평등
  • 비교- 페미니스트 운동과 사회정책의 변화를 중심으로, 중앙대, 2002년1. 사회정책과 사회운동에 관한 이론적 논의1) 페미니스트 국가 논의사회학, 정치학, 역사학 등 여러 학문 분야에서 국가에 대한 논의는 광범위하게 이루어져 왔다. 특히 맑시즘과 자유주의의 전통 속에서 국가에 대한 논의는 굉장히 활발히 이루어진 편이다.국가는 사회적인 분파들과 그들 사이의 정치적 갈등으로 구조화되어 있는 것으로 이론화되어 왔다. 즉 국가는 계급, 지위,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사상을 따라, 다양한 학파의 사회주의 사상가들은 평등을 착취의 폐지, 즉 그 이용이 잔인한 것이든 인간적인 것이든 간에 인간에 의한 인간의 이용을 폐지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현대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서 평등의 의미는 계속 변화되어 왔다. 이 사회에서 말하는 평등이란 자동 인형의 평등, 즉 자신의 개성을 상실해 버린 사람들의 평등을 의미한다. 오늘날 평등은 일체성보다는 동일성을 의미한다. 즉 평등은 추상적인 동일성, 곧 똑같은 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