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3]]유아교육과정 중 [아동중심교육과정]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유아교육과정
공통 다음 유아교육과정 및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및 개념, 특징 및 교육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아동중심교육과정
2) 통합교육과정
3) 자연친화적교육프로그램 (숲유치원프로그램)
4) 발도르프프로그램
5)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
하고 싶은 말
2014 가정학과(가정관리학) 유아교육과정 공통~

유아교육과정 중 [아동중심교육과정]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유용하고 참고하세요~~

Best choice~~^^!!!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아동중심교육에 관한 우리나라의 교육여건
(1) 교사 대 아동의 비율
(2) 물리적 환경의 불충분
2) 아동중심교육의 예
(1) 프뢰벨 교육
(2) 몬테소리 교육
(3) 기타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중심교육과정에 대하여>

1. 서 론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은 아동을 존중하였다. 루소는 흔히 어린이의 발견자라고 불리는데, 어린이는 독립된 인격과 권리의 소유자임을 소리 높여 선포한 사람이다. 페스탈로치는 교육의 성자라고 하는데, 그는 어린이를 존중하고 사랑했다. 한편 페스탈로치를 교육의 화신이라고도 한다. 또 프뢰벨은 어린이를 존경한 사람이다.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어린이를 온전한 인격체로서 겸허하게 대한 프뢰벨은 유아의 낙원인 유치원을 창설하여 유아가 마음껏 뛰어놀 수 있게 해주었다. 이들 교육사상가들의 마인드가 아동중심교육과정의 뿌리를 제공하는 것이다.
유치원은 원칙적으로 아동중심사상에 의해 발생하고 발전해 왔다. 아동중심사상을 강조하는 이유는 그 정신이 교육현장에서 실현되지 않을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아동중심교육이란 유아의 요구와 흥미, 유아의 개별성을 최우선으로 존중하는 교육이다.
참고문헌
이철수 외(2009). 사회복지학사전. Blue Fish
헬무트 하이란트 저/곽노의 역(2007). 모든 어린이들의 아버지 프뢰벨. 북섬
김영희, 유경애(2008). 유아교육과정. 서울:동문사
이현섭 외(2003). 유아교유개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행동주의 이론과 성숙주의 이론을 비교 설명하세요.
  • 유아교육과정의 혼란과 실험, 재수정의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920년대 아동연구운동을 시작으로 오늘날 다양한 유아교육의 심리학적 이론들이 유아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 중에서도 성숙주의, 그리고 행동주의 이론들이 대표적이다.(이기숙 외, 2013) 그래서 필자는 성숙주의, 행동주의에 대한 이론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한 후 성숙주의, 행동주의 이론의 장점과 단점을 학자들의 평가와 필자의 평가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배

  • 자원봉사론 외국의 자원봉사 역사와 현황을 살펴보고 그중 한 국가를 선택하여 특징과 함께 우리가 시사받을 수 있는 점을 기술해 보십시오
  • 정착을 위한), 류기형(2016), 공동체 주요 외국의 청소년 자원봉사, 김정배 저, 한국청소년개발원(1997)우리나라의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방안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성애(2007)* 뉴스보도자료- 프라임경제(http://www.newsprime.co.kr)칼럼 일본, 헤세(平成) 30년 간 걸어온 길, 재해와 자원봉사활동, 오무철 칼럼니스트 (2019.01.28.) * 참고 사이트- 한국사회 복지협의회 (http://www.welfare.net)- 한국갤럽 (http://www.gallup.co.kr)

  • [보육학] 하이 스코프 프로그램
  • 아동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으나 Weikart 그룹은 교사에 의해 계획된 구조화된 교육과정을 강조하였다.1964년 Perry school은 Piaget의 발달이론과 Sara smilansky의 교수방법을 활용한 새로운 인지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사작하였고 Weikart를 중심으로 한 연구진은 유치원 프로그램보다는 영아와 유아원의 프로그램에 주력하였으나 1968년부터는 여러 공립학교 지역구 대표자들의 지역사회 Follow-Through 프로그램의 스폰서 요청을 받아들여 3가지 프

  • 유아교육과정4공통) 교재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
  • 아동중심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0K생활과학과(가정복지) 유아교육과정4공통(1) 교재 4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4강을 참고하여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운영특성에 대해 정리하시오.(2) 교재 5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5강을 참고하여 ‘영유아교육과정의 계획원리(목표설정→내용선정→방법선정→평가)’에 대해 정리하시오.(3) 교재 8-9장 및 멀티미디어 강의 8-9강, 교수 홈페이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ㆍ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제 7차 초등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고학년)- 교육과정의 구현과 관련된 교과서 체제 분석-- 목 차 -I 들어가며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II 말하기듣기쓰기 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