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 장애아동의 학교 선택(일반학교 또는 특수학교)에 대해 토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17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아동의 학교선택 문제)
지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장애아동의 학교 선택(일반학교 또는 특수학교)에 대해 토론 자료 입니다.

교육은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지극히 당연한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사회는 그 구성원인 개인이 어떠한 불리한 조건을 가졌다 하더라도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마땅히 책임을 다해 교육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장애인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 그것도 따로가 아닌 다른 여느 학생들과 같이
통합적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은 무엇보다 인본주의에 바탕을 둔 인권 존중의 사고라고 생각합니다.

장애아동을 일반학교에서 분리하거나 배제하지 않고
비장애학생들과 동일한 학급에 배치하여 그들의 특별한 욕구를 지원하며 교육하자는 통합교육은 근본적으로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동일한 인간으로서 인권을 존중받아야 하며, 사회 정의의 측면에서 동일하게 교육받아야 한다는 기본 이념에 동의를 하면서 일반학교에서의 통합교육에 찬성표를 던집니다.
목차
1. 장애의 정도 및 전문가의 진단,상담을 통해서..
2. 일반학교의 통합교육을 두려워하는 몇가지 이유에 대해서..
3. 부모의 역할에 대해서..
4. 오늘날 장애인 교육의 최선책은 통합교육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요..
5. 장애아동의 인권존중에 입각한 교육에 대하여..(토론 마무리)
6. [답변 2] 특수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
다른 관점에서 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본문내용
지적 장애아동의 학교 선택(일반학교/특수학교) 문제이군요..
어떤 기준으로 학교를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 즉 지적 장애아동의 학교선택의 기준 문제로 귀착 되는군요

그렇다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지적 장애아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살펴보면 해답을 찾기가 한결 쉬울 것 같아서 지금부터 지적 장애아동을 둔 부모의 입장에서 내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일반학교에 보내야 할지 특수학교에 보내야 할지 결정해야 하는 시점이라 생각하고 문제를 풀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부터 말씀을 드린다면 내 아이의 장애정도에 따라 일반학교와 특수학교를 구분해 보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떤 기준으로 일반학교와 특수학교를 구분해 보내야 할까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우울증, 불안장애의 원인, 증상, 분류, 치료방안 등 정서장애에 대한 레포트
  • 정서장애Ⅰ. 우울장애 1. 우울증의 원인 2. 우울증의 증상 3. 우울증의 분류 4. 우울증의 치료 5. 소아기 우울증 Ⅱ. 불안장애 1. 불안에 대하여 2. 불안장애의 유형 3. 불안의 측정과 평가 4. 불안감소를 위한 개입방법 5. 결론 ▶ 정서장애의 정의-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 따르면 정서장애는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 성적이 극히 부진하거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 문제를 지 닌 경우를 말한다. -

  • 청소년 왕따문제 해결방법에 관한 과제
  • 학교에서 대두되고 있는 왕따 문제는 그 심각성이 날로 더해가고 있다.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들은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이 많고, 중학생이 초등학생, 고등학생보다 많은 것으로 실태조사 결과 나타났다. 집단 괴롭힘을 당하는 학생은 잘난 척하는 아이가 가장 많은 것을 보면 학생들의 개인주의적인 이기심에서 오는 행동표출이 주요 따돌림의 요인이 됨을 지적할 수 있다.집단 따돌림의 사회․문화적, 교육적, 가정적 주요 요인을 분석해 보면 우리의

  • [학교경영론] 학급경영의 실제
  • 학교의 실정에 따라 자율적 ․ 융통적으로 운영하도록 시간배정의 결정권을 전적으로 학교에 부여하였다.2) 일과표 작성① 일과표는 교육과정 시간배당 기준령, 학교경영 방침, 학습의 특수 사정 등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한다.② Gates는 정상적인 생활에 있어서의 지적 활동능률의 높고 낮음은 주로 피로, 기타 신체적 상태에 기인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동기유발의 변동이나 흥미 또는 습관의 부족에 기인된다고 한다.③ Bruner는 학교의 수업시간을

  • [교육행정, 사회복지] 특수아동 행동, 언어 지도
  • 장애아동에게 정상적인 일상생활, 정상적인 발달, 경험, 독립적인 선택의 기회 및 정상적인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일하고, 놀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주류화 정상화 원리가 교육에 적용되어 구체적으로 나타난 것이 ‘주류화’의 개념이다. 주류화란 특수학교나 분리된 시설에서 교육받던 장애 아동들을 ‘최소 제한적 환경’에서 교육받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교육적 적절성이 보장되는 한도 내에서 가급적 정상적인 교육 환경에 가

  • 사회과학 아동 복지
  • 아동과 그 가족의 상황을 개선하는데 있다. 아동의 심신발달에 영향을 주는(여러 가지 환경 조건) 장애를 제거하고, 그것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도록 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또한 아동복지라고 한다. 즉 빈곤, 방치, 유기, 질병, 결함 등을 지닌 아동, 또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비행아동들에게만 관심들 두는 것이 아니라 모든 아동이 신체적 지적 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안전하며 행복할 수 있도록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공사의 여러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