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문학] 페미니즘동화- 그림동화에 있어서 여성인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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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그림동화에 있어서 여성인물의 특성

Ⅲ. 애니메이션에 나타난
기존동화의 변화와 여성상

Ⅳ. 동화 다시쓰기-페미니즘적인 동화-

Ⅴ.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어린 시절부터 우리는 자연스럽게 동화를 접했다. 동화책으로 글을 쓰고 읽는 법을 배우기도 하고, 자기 전에 꼭 부모님이 동화책을 읽어주시곤 하였다. 동화는 한 인간의 성장에 큰 역할을 한다. 완전히 성숙되지 않은 어린 시절부터 아이들은 동화를 접하고 그것은 자신의 무의식, 내면 깊숙히 크게 자리잡는다.
TV를 켜면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동화들이 쏟아져 나오고, 그것을 보며 자란 여자아이들은 동화 속의 백설공주나 신데렐라와 자신을 동일시하며, 멋진 왕자와의 낭만적인 로맨스를 꿈꾸게 되었다. 어린 시절 여자아이들은 대부분 잘록한 허리, 가늘고 긴 팔과 다리, 작은 얼굴에 큰 눈, 오똑한 코를 가지고 있는 인형에 공주 드레스를 입히는 놀이를 해보았을 것이다. 여자아이들은 동화 속에 묘사된 백설공주나 신데렐라의 모습과 같아지길 바란다.
젊고, 착하고, 새하얀 피부와 빨간 입술을 가진 아름다운 공주가 되어서 백마 탄 왕자와 사랑을 하길 꿈꾸게 되는 것이다.
최근에도 신데렐라류의 영화와 드라마 등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어린 시절 동화를 읽고 자란 여자아이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동화 속 여주인공의 환상을 버리지 못하고, 겉모습이라도 그들처럼 아름다워지길 바라며, 낭만적인 사랑을 꿈꾼다. 최근에 방영된 신데렐라 스토리를 가진 “파리의 연인” 이라는 드라마는 대박을 터뜨렸다. 위기에 처할 때마다 백마 탄 왕자처럼 나타나 구원해 주고, 높은 신분을 가진 박신양의 역할에 많은 여성들은 열광했다.
또한 이 드라마의 결론이 신데렐라 스토리에 일침을 가하는 반전이여서 많은 시청자들이 반발했었던 일이 있었다.
동화는 동화 그 이상이다. 단지 어린 시절 읽었던 책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왜곡된 여성상을 가진 동화는 꿈을 주는 게 아니라, 보이지 않게 여성을 억압하고 있다. 이러한 인지와 더불어 현재에 와서는 기존의 동화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다양한 새 동화가 나오고 있다. 또한 “뮬란” 등과 같은 작품은 기존의 여성상에서 벗어난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하고 있고, 기존 동화를 패러디 한 “슈렉” 과 같은 작품은 큰 인기를 모았다.
우리 조는 우리가 어린 시절 처음 접했던 그림동화와 디즈니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된 백설공주에 나타난 왜곡된 여성상을 지적해 보고, 최근의 애니메이션인 “슈렉” 과 “뮬란”에서 나타난 다양한 여성상과 기존 동화에서와의 차이, 나아가 왜곡된 여성상을 바로 잡기 위해 더 개선되어야 할 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최근의 새로운 동화인 흑설공주 이야기, 종이봉지 공주를 소개해보겠다.
참고문헌
* 문 헌 *
그림동화 X파일, 시미즈 마사시, 좋은책 만들기
새 여성학 강의, 신경아 이은영 이승희 정현백 지음, 동녘, 1999.
새로 쓰는 사랑 이야기, 또하나의문화동인들 지음, 또하나의문화 펴냄, 1991
종이 봉지 공주, 마이클마첸코, 로버트문치, 비룡소, 1998.
헬가 게버트의 페미니즘 동화 , 헬가 게버트 엮음, 샘터, 1998.
흑설공주 이야기, 바바라 G. 워커, 뜨인돌, 1998

* 논 문 *
「그림 동화에 나타난 여성상과 남성상」, 최석희, 1999
「그림 동화에 나타난 여성인물의 특성」, 박대환, 1998

* Internet site *
http://www.munhwa.com/culture/200406/07/2004060701010102223002.html
http://www.cultizen.co.kr/content/?cid=16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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