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정보시스템] SCM 연구- 물류경영 최적화 SCM구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6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SCM의 정의


2. SCM의 배경


3. SCM 도입효과


4. SCM 도입과 구축


5. SCM 활용가이드


6. SCM 성공 팁


7. 결론

<표1-1> SCM 도입효과


<표1-2> 업종별 SCM 도입 기대 효과



<표2-1> SCM 주요 기능



<표3-1> 대표적인 국내외 SCM 벤더/솔루션



<표4-1> 세계적인 기업들의 SCM 도입 성공 요인


<표5-1> SCM 도입 성공 요인

<그림1-1> 일반화된 공급망



<그림2-1> SCM 도입 프로세스


<그림2-2> 새로운 공급망 구축 상세 계획



<그림3-1> 주요 SCM 벤더/솔루션의 경쟁력 포지셔닝



<그림4-1> 시스코의 SCM 도입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ERP의 목표가 경영 효율이고 CRM의 목적이 고객 관리를 통한 고객 만족과 고객 이익 극대화라면 SCM은 이 양쪽을 모두 만족시키는 기업 전략이자 IT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SCM의 개념은 공급망에 존재하는 기업간의 정보 연동의 차원에서 예전부터 존재해왔다고도 할 수 있다. 1990년대 후반 이후 SCM 및 관련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은 인터넷의 등장 덕분이다.

시간과 장소의 경계를 초원한 인터넷 덕분으로 그동안 지리적, 시간적으로 불가능하거나 비용이 굉장이 많이 들었던 공급망상의 정보 연동이 보다 쉽게 실현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인터넷이라는 인프라가 갖추어지자 등장한 본격적인 SCM 패키지 솔루션은 SCM의 기술적, 개념적 발전을 더욱 앞당겼다. SCM의 개요와 최근 SCM 솔루션 동향과 함께 도입 및 구축, 활용 방법등에 대해 소개한다.

1. SCM의 정의

Supply Chain이란 고객 - 소매상 - 도매상 - 제조업 - 부품/ 자재 Supplier등의 공급활동의 연쇄구조를 나타낸다. Supply Chain Management란 “불확실성이 높은 시장변화에 Supply Chain전체를 기민하게 대응시켜 Dynamic하게 최적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란 기업이 제품 생산을 위하여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기 까지의 공급망에서 일어나는 구매/조달, 생산, 영업, 물류, 재고관리등의 정보흐름을 최적화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시스템으로 정의된다.
기업이 점차 거대화, 세계화됨에 따라 기업 활동의 범위가 확대되고 고객의 요구가 다양화됨에 따라 공급망을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관리할 수 있는 대안이 요구되었고, 그 과정에서 등장한 것이 SCM으로 통칭되는 공급망 관리 솔루션(Supply Chan Management)이다. SCM이란 원료 공급업체(Supplier)에서부터 고객(Customer)에 이르는 전 공급망(Supply Chain)의 정보(Information), 자재(Material), 현금(Cash)을 통합 관리하는 전략적인 기법이며, SCM 솔루션은 정보기술을 기반으로 이 과정을 자동화, 효율화한다. SCM 솔루션은 경영 전략 및 기법과 정보 기술의 결합체라고 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리엔지니어링 이후 SCM 도입이 진행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구체적으로는 이제까지 부문마다의 최적화, 기업마다의 최적화에 머물렀던 정보, 물류, 현금에 관련된 업무의 흐름을Supply Chain 전체의 관점에서 재검토하여 정보의 공유화와 Business Process의 근본적인 변혁을 꾀하여Supply Chain전체의 Cash Flow의 효율을 향상 시키려고하는 Management Concept이다.
다시말해 공급망관리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관리 시스템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는 단순히 데이터를 처리하는 전사적 자원관리(ERP)에 지능을 부여 하는 것과 같다. 즉 기업의 병목(bottleneck)이 되는 계획(흔히 '풀리지 않는 문제(NP-complete)' 라고 하는)을 고려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공급망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서는 사내와 사외의 공급망을 통합하여 계획하고 관리해야 하며, 각 단위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Loss를 삭감할 수 없다.
Supply Chain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upply Chain Management (SCM)이다. 그 실천을 위해서는 전략 구축의 Paradime이 필요하다.
생산한 제품은 반드시 팔린다고 하는 예측가능성을 전제로한 패러다임에서 시장 변화에 민감하게 대응하기 위하여 불확실성을 전제로한 패러다임으로 능동적으로 이행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김형동, 윤선희, 「SCM성공적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 할 전략적 방안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경영연구 Vol. 25, 2000

김은수, 김기만, 「B2B E-Business에 있어서 공급망관리(SCM)의 유의성 고찰」, 産業技術硏究論文誌 Vol.3, 2001

김진우, 「중소기업의 SCM 접근 방안」, 2002

김철완 외, 「국내기업환경을 고려한 SCM의 전략적 도입방안 연구」, 정보통신연구원, 1999

소프트웨어진흥원, 「SCM, 기업문화와 솔루션마케팅」, 소프트웨어마켓뉴스, 2003

이혜원, 「우리나라 기업의 SCM 도입 사례연구」, 2000

J. Martin & R. Roth ,「Supply Chain Management: Direct Strategy」, 2004

한다준이치, 와타야히로시,「 IT매니지먼트」,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론] SCM(공급사슬관리)에 대하여
  •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 한다.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Loss를 삭감할 수 없다. Supply Chain 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upply Chain Management (SCM)이다.그 실천을 위해서는 전략 구축의 패

  • [경영정보]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 및 사례를 통한 성공요인
  • 시스템의 통합-연동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로 고려되어야한다. 팔린다는 보증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부분적인 목표를 앞세워 활동하는 것은 과잉생산, 기회손실에 의한 Loss를 삭감할 수 없다. Supply Chain전체의 효율성과 서비스의 실현이 효과적으로 최대의 수익을 초래하고, 높은 고객서비스의 제공으로 연결된다. 이것들을 실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새로운 경영전략이라고 생각되는 SCM이다. 1.2. SCM 전략구축의 패러다임 SCM 실천을 위해서는 전략구축의

  • [생산운영관리, scm] 삼성전자 SCM 도입 사례 연구
  • SCM)에 관심을 끌게 되었다SCM 개념이 대두되면서 많은 기업에서 적용 시도와 연구를 하였다. 국 내외로 많은 성공과 실패가 있었으나 본 사례연구에서는 글로벌 리딩 기업으로 도약한 삼성전자의 SCM 구축의 배경과 목표, 그리고 기술적인 구현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Ⅰ SCM1. SCM의 개념최근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물류활동의 경쟁우위가 점차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대에 요구되어지는 물류전략의 하나로 최근 각광을

  • [공급사슬관리, SCM] 한진물류의 3PL
  • 구축을 통해 자원활용 극대화를 하고자 하는 기업◦ 핵심역량에 집중하여 업계에서 비교우위를 선점하고자 하는 기업◦ 선진 물류정보와 기술을 활용하여 경쟁사 대비 차별화를 두고자 하는 기업◦ 시장 확대로 Global SCM에서 경쟁력을 갖고자 하는 기업② 기대효과(3)3PL시스템의 역할◦ 핵심역량 강화 : 비효율-고 비용부문과 주변업무를 아웃소싱하여 핵심역량에 집중하게 함으로써 경영체질의 강화를 도모.◦ 위험 분산 : 아웃 소싱을 통해 고정

  • e SCM의 현황과 발전전략 e SCM 개요 국내 e SCM 국외 e SCM 국내 e SCM 성공추진
  • 전략적 제휴와 외부 자원의 공유, 이익의 공유가 활성화되어가도록 만들어 갔다. 또한, 시장을 통한 재산의 거래는 네트워크에 자리를 내주며 판매자와 구매자를 공급자와 사용자로 변환하여 소유를 접속을 통한 자원으로 만들어 가고 있다.이러한 예로 동대문 의류상가에서는 인터파크의 SCM시스템과 전자상거래를 접목하여 인터넷과 실물매장, 물류센터, 공급업체 등 구성 요소들 간에 주문, 판매, 정산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자체 개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